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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철거건물 붕괴사고는 '인재'…국수본 수사

문 대통령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엄중하게 처리하라"

김성태 기자 | kst@newsprime.co.kr | 2021.06.10 15:53:01

10일 오전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구역 철거 건물 붕괴 사고 현장에서 잠시 중단됐던 매몰자 수색이 재개되고 있다. ⓒ 연합뉴스

[프라임경제] 9명이 숨지고 8명의 중상자가 발생한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철거건물 붕괴 사고에 대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가 직접 수사 지휘에 나선다.

10일 국수본은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점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사안으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점, 집중 수사를 통한 신속한 사고원인 규명 필요성 등을 고려해 합동수사팀 수사본부를 꾸렸다"고 밝혔다.

합동수사팀에는 광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와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를 투입한다. 수사본부장은 광주청 수사부장이 맡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 건물 붕괴 사고와 관련해 "희생자와 가족의 아픔을 덜어드리는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당부했다. 또 사고원인 조사와 책임소재 규명과 관련해서는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엄중하게 처리하라"고 10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10분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으로부터 유선 보고를 받았다

9일 오후 4시22분쯤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에서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무너져 도로를 달리던 시내버스 1대가 매몰돼 승객 9명이 숨졌고, 8명의 중상자가 발생했다.

사망자는 10대 1명, 30대 1명, 40대 1명, 60대 5명, 70대 1명으로 파악됐다. 최연소는 17세, 최고령은 76세다. 10대는 17세 고등학생으로 확인됐다.

당국은 건물 잔해 더미에 추가 피해자가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추가 수색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버스가 정류장에 약 5초간 정차했다 출발하는 순간 건물이 무너져 버스 뒤쪽에 타고 있던 승객들의 피해가 컸다. 사망자 9명은 대부분 구겨진 버스 뒤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를 당한 버스는 동구 무등산국립공원(증심사)과 북구 전남공무원교육원을 오가는 '운림54번' 버스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0일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건물 붕괴사고 현장을 방문해 취재진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 프라임경제

건물 내부와 외부에 2명씩 총 4명의 작업자가 철거 작업에 투입됐지만 작업 중 건물에서 소리가 나는 등 이상 조짐이 보이자 붕괴 전 현장에서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몰된 보행자 역시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작업자들이 대피 후 상황 파악을 하느라 제대로 된 통제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해당 건물은 2~3일 전 철거 작업이 시작됐고 이날은 5층에서 굴삭기 등으로 건물을 허무는 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작업 중 건물에서 소리가 나는 등 이상 징후가 감지됐고, 작업자들이 대피한 후 갑자기 굉음과 함께 연쇄 붕괴가 발생했다.

붕괴 충격으로 공사현장을 둘러싼 임시 가건물인 비계가 충격으로 함께 무너지면서 왕복 7차로 도로까지 건물과 함께 토사가 흘러내렸다. 건물 잔해는 도로 앞 버스정류장에 멈춰 선 시내버스를 그대로 덮쳤다.

당시 맞은편 버스정류장의 유리가 깨질 정도로 충격이 상당했고 붕괴된 건물잔해와 토사의 높이가 10m를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광역시는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해 구청, 보건소, 경찰, 한국전력공사 등 유관기관과 공조해 상황 대응에 나섰다. 소방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동하고 장비 63대, 대원 480여명을 투입해 구조작업을 펼쳤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10일 오후 1시 합동으로 현장감식을 진행해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장 작업자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안전조치 의무를 이행했는지 여부도 수사할 방침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오후 11시30분쯤 건물 붕괴 현장을 찾아 "사고 원인은 추후에 밝히더라도 피해를 입은 분들에 대한 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이용섭 광주시장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진두지휘하면서 사고수습과 병원방문, 대책회의에 나섰다.

이 시장은 10일 오전 재난안전본부 브리핑을 통해 "사고 원인은 합동조사단의 조사에서 밝혀지겠지만 절대 일어나서는 안될 인재(人災)였다. 우리시는 이런 일이 두 번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국토부, 경찰청 등과 함께 철저하게 사고원인을 조사하여 엄정하게 조치하고 책임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고가 발생한 학동4구역은 사업면적 12만6433㎡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29층 아파트 19개동 총 2282가구가 들어서는 재개발지역이며, 2005년 재개발추진위 설립 후 2007년 정비구역 지정에 이어 두 차례 조합설립변경 인가를 거쳐 2019년 10월부터 보상과 이주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2018년 2월 현대산업개발이 주택개발정비사업조합으로부터 4630억9916만원에 사업을 수주한 이후 본격적인 철거와 착공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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