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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토요타 우승 축하, 경쟁 넘어 동반자로
축하 광고는 보통 패자의 몫이 아니다. 더구나 그것이 직접적인 글로벌 경쟁자를 향한 메시지라면 더욱 그렇다. 그럼에도 현대자동차(005380)는 토요타를 향해 전면 광고를 실었다. 문구는 단순했다."Beyond compe… [노병우 기자] 2025.12.23 10: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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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자동차결산⑤] 인식 좋아진 수입차, 선택은 아직
전동화로 수입차시장의 판이 재편되는 동안, 소비자의 인식은 어떻게 바뀌었을까.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실시한 수입차 인식조사는 표면적으로 보면 긍정적이다. 응답자의 66.3%가 "과거에 비… [노병우 기자] 2025.12.19 15: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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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자동차결산④] 전동화로 갈린 수입차시장, 누가 중심에 남았나
2025년 수입자동차시장은 숫자만 보면 분명 성장 국면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11월 수입 승용 누적등록대수는 27만8769대로, 전년 동기(23만9764대) 대비 16.3% 증가했다.하지만 이 성장은… [노병우 기자] 2025.12.19 09:4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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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전기 밴 시장의 선택, 왜 하필 기아 PV5였나
기아(000270)의 첫 전동화 전용 PBV(Platform Beyond Vehicle,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인 'PV5'가 유럽 주요 자동차 어워즈를 연이어 석권했다.올해의 밴(Van of the Year)이라는 타이틀만 놓고 보면 수상… [노병우 기자] 2025.12.18 15: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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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자동차결산③] 전기차 빈부격차 시대
2025년 국내 전기차시장은 성장의 해라기보다 격차가 확정된 해에 가까웠다. 시장규모는 완만하게 확대됐지만, 그 과실은 고르게 분배되지 않았다. 전기차 전환이라는 동일한 출발선 위에 서 있었던 완성차 브랜드들은 이제… [노병우 기자] 2025.12.18 14: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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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자동차결산②] 점유율 8%, 르노코리아·KG 모빌리티·한국…
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의 독주가 구조로 굳어지면서, 국내 자동차시장의 또 다른 얼굴도 함께 선명해졌다. 점유율 90%가 넘는 양강 체제 아래에서 △르노코리아 △KG 모빌리티 △한국GM 3사의 입지는 갈수… [노병우 기자] 2025.12.17 14:4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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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자동차결산①] 점유율 92%, 현대차·기아 독주는 왜 구조가 됐…
지난 몇 년간 국내 자동차시장은 눈에 띄는 변화를 겪었다. 경쟁이 사라진 것도, 새로운 강자가 등장한 것도 아니다. 대신 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의 점유율이 '높아졌다'는 표현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단계, 즉… [노병우 기자] 2025.12.16 11:2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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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수설 종지부? 한국GM '글로벌 전략기지' 재포지셔닝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GM)가 한국GM을 향후 글로벌 전략의 핵심 거점으로 다시 규정했다. 한국GM은 15일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한 GM 청라 주행시험장 타운홀에서 'GM 한국사업장 2026 비즈… [노병우 기자] 2025.12.15 14:4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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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균열' 현대차그룹, 시급해진 로드맵 재점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핵심 경쟁력은 더 이상 엔진 성능이나 차체 기술에 머물지 않는다. 산업의 중심은 이미 '소프트웨어'로 이동했고, 그중에서도 자율주행 기술은 완성차 기업들의 미래 생존을 가르는 전략 자산이 됐다. 미국… [노병우 기자] 2025.12.12 09:3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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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토스 하이브리드, 전기차 공백 아닌 전략적 선택"
기아(000270)가 6년 만에 완전변경된 2세대 '디 올 뉴 셀토스'를 공개하며, 글로벌 소형 SUV 시장 재공략에 나섰다.특히 이번 모델에서 가장 큰 핵심은 하이브리드 라인업 추가다. 이는 단순한 엔트리 SUV의 확장 전략을 넘… [노병우 기자] 2025.12.10 17: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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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야심, 글로벌 소형 SUV 주인공 '디 올 뉴 셀토스'
기아(000270)가 6년 만에 셀토스를 완전히 새롭게 선보이며 글로벌 소형 SUV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시 다지기 위한 본격적인 승부수를 던졌다.디 올 뉴 셀토스(The all-new Seltos, 이하 셀토스). 이번 2세대 모델은… [노병우 기자] 2025.12.10 16:2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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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6·QM6 단종' 르노코리아 내수붕괴, 희망은 오로라2뿐
르노코리아가 11월 판매를 끝으로 중형 세단 SM6와 중형 SUV QM6의 생산 종료를 공식화했다. 두 모델의 동시 단종은 단순한 라인업 조정이나 사업 효율화의 결과가 아니다. 이는 사실상 르노코리아 내수 사업 구조 전체가… [노병우 기자] 2025.12.10 15:5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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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 역사' 기아, 과거–현재–미래를 하나의 서사로 묶다
기아(000270)가 창립 80주년을 맞아 브랜드 역사와 미래 전략을 동시에 제시했다. 단순한 기념행사가 아니라 현대자동차그룹 합류 이후 처음 편찬한 사사(社史)와 미래 콘셉트카 공개 그리고 대규모 헤리티지 전시를 연결하… [노병우 기자] 2025.12.05 12: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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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골든타임" 현대차그룹, 글로벌 수소 리더십 가속
현대자동차그룹이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World Hydrogen Expo 2025, 이하 WHE 2025)와 수소위원회 CEO 서밋(Summit)을 연달아 주도하며 글로벌 수소 생태계 리더십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있다.이… [노병우 기자] 2025.12.04 15:5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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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 2025' 전략, 한국을 글로벌 수소 허브로 재정비
세계 3대 수소 행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운 'World Hydrogen Expo 2025(WHE 2025)'가 4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막을 올렸다.기존의 수소 국제 컨퍼런스와 H2 MEET 전시회를 하나로 통합한 만큼, 행… [노병우 기자] 2025.12.04 15:4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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