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로컬크리에이터 성과공유회 '구미 토핑골목 톡톡' 개최
■ 구미보건소, 경북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최우수기관' 선정

지난 5일 소상공인, 사업 담당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성과공유회 '구미 토핑골목 톡톡(talk,talk!!)'을 개최했다. ⓒ 구미시
[프라임경제] 구미시는 지난 5일 소상공인, 사업 담당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성과공유회 '구미 토핑골목 톡톡(talk,talk!!)'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구미시가 주최하고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주관했다.
'토핑골목'은 피자 위에 토핑을 올리듯, 지역의 골목에 창의적 아이디어와 상품을 더해 새롭게 변화시킨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행사는 1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사업 추진 영상 시청 후 우수 운영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곽선호 빵공방'의 곽선호 대표와 매학정의 매화꽃을 알리고 싶어 매화빵을 만들고 있는 '에듀블룸'의 김선화 대표, 문화 복합공간 '아베끄샵' 김수빈 대표가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겪었던 어려움과 개선과정, 자신만의 운영철학을 공유했다.
2부에서는 로컬 브랜드 퀴즈와 자유 토크를 통해 참여자들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각 로컬 브랜드의 탄생 배경과 제품에 담긴 스토리를 공유하며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다.
2023년 시작된 구미시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은 구미의 고유자원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지역 소상공인의 상품을 브랜딩화하는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2025년에도 신규 로컬크리에이터 15명을 선발해 컨설팅과 사업화 자금 2000만원을 지원했다.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더블유비스튜디오의 김경훈 대표는 굿즈 디자인 및 개발로 국립중앙박물관에 뮷즈(국립중앙박물관 상품의 통합브랜드) 5종을 판매해 3일만에 모든 품목이 품절되기도 했다. 금오산 전통식품의 김정희 대표는 장원방 브랜드 및 18건의 캐릭터 상표를 출원하는 등 지역 상품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김영철 경제국장은 "이번 성과공유회에서 나온 현장의 의견을 향후 정책 설계에 반영하겠다"며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자신만의 브랜드로 지역의 매력을 넓혀가도록 지속 지원하겠다"고 했다.
■ 구미보건소, 경북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최우수기관' 선정
지역 건강수준 향상 이끈 예방 중심 보건정책 성과
구미보건소가 2025년 경상북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지역사회 건강증진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구미보건소가 2025년 경상북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 구미시
지난 5일 열린 '2025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성과대회'는 도내 각 보건소와 유관기관이 참여해 예방관리 사업의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우수기관을 시상하는 자리다.
심뇌혈관질환의 조기 예방과 체계적인 관리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구미보건소는 주민 참여형 건강관리 모델을 구축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미보건소는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 조기발견 및 관리,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과 캠페인, 지역사회 연계사업 등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특히 활동량이 적은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위험요인 개선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으며 건강관리 인식 확산에 기여했다.
임명섭 구미보건소장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직원들의 노력 덕분에 거둔 성과"라며 "심뇌혈관질환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 사업을 더욱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