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연말연시 휴가철 로밍 할인 프로모션
SK텔레콤(017670)이 연말연시 휴가 시즌을 맞아 친구 및 지인들과 함께 로밍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뭉치면 로밍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달 25일부터 내달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최대 3명까지 그룹을 만들어 바로(baro) 요금제에 가입하면 가입 고객 모두 1만원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년 2월28일까지 해외에서 바로 요금제 이용을 시작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바로 요금제 3GB(2만9000원) 등 4종과 만 34세 이하 고객이 가입 가능한 바로 YT 요금제 4GB(2만9000원) 등 4종이 해당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T로밍 이벤트 페이지에서 생성한 그룹 코드를 친구와 공유, T로밍 그룹에 친구가 참여하면 친구 그룹 전원에게 1만원 자동 할인이 적용된다.
바로 요금제 고객은 12월까지 T기내 와이파이도 할인가에 쓸 수 있다. 가입 요금제에 따라 T기내 와이파이20% 할인부터 최대 2회 무료 이용권이 주어진다.
◆KT, 판교 사옥에 'AI Campus' 개소
KT(030200)가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KT 판교 사옥에 AI 전문 교육 공간인 'AI Campus'를 개소하고 실무형 AI 기반 업무 전환(AX) 역량 교육을 진행했다.
KT는 대한민국 AI 역량 강화를 위한 'AI 인재양성 이니셔티브' 목표 아래 전문 교육장과 체계적인 AI 커리큘럼을 준비했다. AI Campus는 약 400평 규모, 6개의 대형 교육장과 2개의 비대면 강의 스튜디오를 갖춘 하이브리드 교육 시설이다.
교육 커리큘럼은 △AI Literacy(문해력) 과정 △Gen AI 활용 과정 △Gen AI Workshop 과정으로 이뤄졌다.
KT는 앞으로 온라인 교육을 확대해 전국 어디서나 AI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올 한해 AI campus를 거쳐간 누적 교육 인원은 협력사 재직자 교육을 비롯해 초·중·고 교원 및 주니어까지 약 700명에 달한다.
◆LGU+, AI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지원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24일 서울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스타트업과 협력 결과, 향후 방향성을 공유하는 '쉬프트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를 비롯한 주요 경영진과 쉬프트 1·2기 참가 스타트업 관계자 등 약 150명이 참석했다.
쉬프트데이 행사는 LG유플러스의 AI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쉬프트(Shift)' 성과를 공유하고, 새롭게 선발된 2기 스타트업을 소개하기 위한 자리다.
LG유플러스는 이날 행사에서 쉬프트 2기에 최종 선발된 11개 스타트업을 발표하고, 1기 참여 스타트업과의 협업 성과를 공유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발된 AI 스타트업은 총 11개사다. 11개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이날 행사에서 각 사가 보유한 AI 기술과 향후 목표를 발표하고, LG유플러스와 추진할 기술·사업 협력 계획을 소개했다.
LG유플러스는 쉬프트 2기로 선발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기회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LG유플러스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해 각 스타트업이 AI 개발과 실험에 필요한 기본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 일본·동남아 지역 투자사인 제트벤처캐피탈(ZVC)와 전략적 공동 투자 구조를 구축하고, 미국 세일즈포스와도 협력해 글로벌 세일즈·마케팅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쉬프트를 중심으로 글로벌 파트너사와 공동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스타트업 지원을 넘어 해외 기업과 공동 펀드를 조성해 글로벌 투자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SKB, 안심 서비스 선봬
SK브로드밴드는 고객의 인터넷 이용환경을 한층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호해주는 프리미엄 '안심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번 안심 서비스는 기존 보안 부가서비스들을 하나로 통합해 고객이 별도의 복잡한 절차 없이 한 번 가입 만으로 유해사이트·악성코드 차단, 바이러스 감시·치료, PC·스마트폰 원격 및 방문 점검 등 3중 보안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더안심'이나 '더안심쉐어' 상품을 선택할 경우, 보이스피싱·해킹 등으로 인한 피해에 연 1회 최대 500만원, 인터넷 쇼핑 사기 피해에 대해 최대 5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보상은 메리츠화재와 연계해 지원된다.
고객은 자신의 인터넷 이용환경과 세대구성에 따라 △안심(3중 보안, 월 2200원) △안심쉐어(3중 보안+최대 3회선 IP 공유, 월 3300원) △더안심(3중 보안+보상 케어, 월 3300원) △더안심쉐어(3중 보안+보상 케어+최대 3회선 IP 공유, 월 4400원) 중 선택할 수 있다. (3년 약정 기준)
안심 서비스는 초고속 인터넷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기가 와이파이에 와이파이 신호를 확장해주는 윙즈까지 결합한 '안심 기가 윙즈'의 경우 SKT 휴대전화 결합 시 월 3만원 미만 요금에 이용할 수 있다.
고객 지원도 대폭 강화됐다. 기존 보안 부가서비스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합, 안심 서비스 전용 고객센터와 전용 웹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조회·설정·문의가 모두 가능하다.
◆네이버 컬리N마트, 거래액 한 달 새 50% 이상↑
네이버(035420)와 컬리가 함께 선보인 프리미엄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컬리N마트'가 지난 9월 오픈 이후 한 달 만인 10월 거래액이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달 컬리N마트 구매자의 80% 이상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였으며, 컬리N마트 사용자 중 70% 이상이 온라인 장보기에 적극적인 3040 세대다.
특히 쇼핑 관여도가 높은 멤버십 사용자가 컬리N마트에 더 자주 방문하고 반복 구매를 이어가고 있다. 멤버십 사용자의 재구매율은 비멤버십 대비 약 2배에 달하며, 5회 이상 반복 구매한 이른바 '찐단골' 사용자 비율은 멤버십 사용자가 비멤버십 대비 15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네이버는 컬리N마트를 통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신선식품과 배송 안정성의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과일, 야채, 고기 등 신선식품의 거래액이 크게 늘었다. 특히 멤버십 사용자 대상으로 무료 배송 기준을 낮추면서 자주·반복 구매하는 장보기 사용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달 컬리N마트에서는 신선도와 품질에 민감한 축산물류와 냉동·간편조리식품류, 농산물류 카테고리 순으로 거래액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달걀 품목과 쇠고기의 전월 대비 거래액이 각각 2.3배, 1.9배 상승하는 등 일상적으로 자주 구매하는 장보기 필수 품목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카카오, 누적 이모티콘 수 85만개 달해
카카오(035720)의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4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4년간 누적 출시된 개별 이모티콘 수는 85만개, 누적 발신량은 3000억건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부터 선보인 정기 무료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를 통해 제공된 이모티콘은 153종, 누적 다운로드 수는 6800만건을 넘어 이용자들의 대화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카카오 이모티콘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플러스'는 여러 차례 체험 이벤트를 선보이며 누적 2000만명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출시 14주년을 맞아 생일 파티 콘셉트의 이벤트 페이지를 열고 '생일 케이크 굽기 게임'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LG헬로비전, 유튜브 '헬로라이프' 100만 구독자 돌파
LG헬로비전(037560)은 대표 유튜브 채널 '헬로라이프'가 지난 16일 100만 구독자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역 기반 SO가 단독 콘텐츠만으로 100만 구독자를 확보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헬로라이프는 2021년 10월 10만, 2023년 11월 50만 구독자를 넘어서며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온 끝에 이번 성과를 이루게 됐다.
LG헬로비전은 지역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헬로라이프는 트로트·휴먼다큐·여행·메이크오버 등 생활 밀착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시청자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받아왔다.
헬로라이프의 100만 구독자 돌파는 지역 콘텐츠 파워가 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채널은 2021년 하반기 '장윤정의 도장깨기'를 기점으로 구독자 유입이 본격 확대됐다. 이후 '호동's 캠핑존 골라자봐', '우리동네 클라쓰' 등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를 강화하며 시청층을 폭넓게 확보했다. 특히 트로트·예능 콘텐츠는 대중적 관심을 빠르게 끌어 모으며 채널 인지도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