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지난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BTC 및 BTB 합계 총 3269부스가 마련돼 개최된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5'가 16일 막을 내렸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MAES)가 주최하고 지스타 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해외 주요 개발사의 참여가 확대되며 향후 지스타에 대한 기대도 저연스럽게 높아졌다
특히 이야기가 있는 전시라는 올해 테마에 맞춰 전시 구성 전반에 새로운 시도를 적용해 관램객의 관심을 더욱 집중시켰다.
먼저 BTC 전시로 구성된 벡스코 제1전시장에는 다이아몬드(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엔씨소프트가 △아이온2 △신더시티 △호라이즌 스틸 프론티어스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타임 테이커즈 등 총 5종의 신작을 공개했고, 압도적 규모의 돔형 파노라마 상영관 'NC시네마'를 통해 다양한 신규 트레일러를 선보이며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몰입 경험을 제공했다.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지스타 2025'에는 20만2000명의 관람객이 참여했다. = 김경태 기자
구글코리아는 신작 '쿠키런: 오븐스매시' PC버전 체험존을 중심으로 2025 LOL 월드 챔피언십 우승자 '케리아(류민석)' 등 인기 인플루언서들과 함께하는 현장 이벤트를 펼쳤고, 넷마블은 △프로젝트 이블베인 △나 혼자만 레벨업: KARMA △일곱 개의 대죄: Origin 등 다양한 신작을 선보였을뿐 아니라 전시장 안팎에서 인플루언서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 웹젠은 '게이트 오브 게이츠'와 '테르비스' 두 작품을 출품하며 체험 중심의 부스를 꾸몄고, 자사 IP '웹젠 프렌즈'를 활용한 테마파크형 이벤트존으로 색다른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크래프톤은 '팰월드 모바일'을 테마로 한 전시 공간을 조성해 실제 게임 속 세계관을 구현했고, 현장에서 첫 시연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70부스 규모로 참여한 그라비티는 무려 18종의 타이틀을 공개하며 전시 전반을 '시연 중심'으로 구성했다. 이와 함께 경품존과 라그나로크 굿즈샵을 운영해 다양한 경험 요소를 더했으며, 배틀스테이트 게임즈는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의 분위기를 살린 밀리터리 콘셉트 체험존을 선보여 현장을 찾은 팬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밖에 플레이샵(오진상사)은 '그란투리스모 7', '스플릿 픽션' 등 인기 플레이스테이션 타이틀을 전시, 위메이드커넥트는 '노아(N.O.A.H)', Nuverse는 '블리치: 소울 레조넌스'를 선보였다. 네오위즈는 '산나비: 귀신 씌인 날'체험존을 조성해 구름 인파를 모으는 등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의 게임들이 참관객을 맞이했다.
또한 제2전시장 BTC관에는 글로벌 개발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에이스 컴뱃' 시리즈 30주년을 기념한 특별 공간을 마련했고,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오버워치 2' 테마의 체험존을 구성했다. 세가·아틀러스는 '페르소나' 시리즈 및 '메타포 리판타지오'의 아트워크 전시와 체험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워호스 스튜디오는 '킹덤 컴: 딜리버런스 2'의 마지막 DLC 출시와 함께 지스타를 찾아 관람객들과 소통했다.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전시장 내부의 혼잡도 관리와 최근 몇 년간 크게 증가한 야외 광장 방문객 흐름 통제에 중점을 두고 운영한 결과 이번 지스타에는 4일간 총 약 20만2000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 마련된 BTB관은 지난 13일을 시작으로 15일까지 3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BTB 참가자의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네트워킹 라운지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소형 부스가 라운지를 감싸는 형태로 배치해 전시 참가 규모와 상관없이 누구나 다양하고 많은 비즈니스 상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했으며, 3일간 비즈니스 상담을 위해 지스타 BTB 전시장에 직접 방문한 유료 바이어는 2190명으로 집계됐다.
또 지스타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은 G-CON은 올해도 수준 높은 세션 구성으로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G-CON 2025는 '내러티브'를 주제로 총 16개 세션을 단일 트랙으로 진행하며, 게임 스토리텔링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글로벌 창작자들의 통찰을 한데 모은 결과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확대된 공간에서 열렸음에도 대부분의 세션에서 빈자리를 찾기 어려울 만큼 뜨거운 열기가 이어졌다.
이어 올해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2.0: Galaxy는 총 400부스 규모로 운영됐으며, △스팀덱(유통사: 코모도) △유니티 △디스코드 등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20개국 80개 인디 개발사가 참여한 가운데 △독일 △스페인 △미국 △중국 △일본 등 41개의 해외 개발사가 참가해 다국적 인디 창작 생태계를 형성했다.
마지막으로 지스타 TV 온라인 방송은 행사 프리뷰 프로그램인 '지스타 레디플레이'를 통해 주요 신작을 소개하며 시작된 이후 '인디쇼케이스 2.0: Galaxy' 온라인 방송과 인디 어워즈, 코스프레 어워즈 생중계를 진행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했다.
특히 3일간 진행된 '지스타컵' e스포츠 대회 생방송을 통해 현장의 열기와 분위기를 온라인에서도 생생하게 전달했다.
조영기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지스타가 다양한 서사와 이야기를 담은 전시 구성, 그리고 시연은 물론 관람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몰입형 콘텐츠를 강화한 만큼 더욱 깊이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참가사와 유관 기관, 그리고 지스타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이 있었기에 이번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조 위원장은 "앞으로도 새로운 체험 방식과 전시 형태를 지속적으로 모색하여 한 단계씩 꾸준히 발전하는 지스타를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