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융합 핵심기술 개발·첨단 인프라 구축사업 공식 신청
■ '미래차 배터리 산업 거점 구축' 공유배터리 안전연구센터 준공
[프라임경제] 경주시는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핵융합 핵심기술 개발 및 첨단 인프라 구축사업'의 부지 유치 공모에 공식 신청했다.
신청 부지는 문무대왕과학연구소의 2단계 부지 약 51만㎡로, 산업단지로 조성돼 있어 향후 연구시설 건립·착공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경주는 지난 50년간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해 온 도시로,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월성원전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본사 △중·저준위 방폐장 등 국가 원전산업 생태계의 핵심기관이 모두 집적돼 있다.
특히 월성원전이 다량 보유한 삼중수소는 핵융합 연구의 필수 연료로, 장거리 운송 없이 신속·안전하게 조달할 수 있는 강점을 갖는다.
연구시설에서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 또한 원거리 이동 없이 안전하게 처분할 수 있다.
경주시는 원전 50년, 방폐장 10년 운영 과정에서 지질·지반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받았으며, 2018년 준공한 극초정밀 양성자가속기(펨토·아토 단위) 운영 경험 등 첨단공학 기반도 갖추고 있다.
또한 풍부한 냉각수 확보, 원전 및 방폐장을 중심으로 구축된 방사선감시망, 완비된 비상대응체계 등은 핵융합 연구시설의 안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확실히 뒷받침한다.
부지가 문무대왕과학연구소 내에 위치할 경우, 시설 공동활용, 연구네트워크 연계, 전문 인력 및 장비 공유가 가능하다.
특히 인근의 양성자과학연구단, 중수로해체기술원, SMR제작지원센터 등 기존 연구 거점과의 협력은 핵융합 연구에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가 달성하려는 핵심기술은 핵융합 소형화 기술 고도화, 핵융합 전력생산 기술 확보 두 가지로 요약된다.
경주는 문무대왕과학연구소의 SMR 및 신형원자로 연구, SMR제작지원센터 기능, 조성 중인 SMR국가산업단지 등 관련 기반을 폭넓게 확보하고 있어 핵융합 소형장치 개발부터 기자재·소부장 공급까지 아우르는 핵심 거점으로 성장할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경주는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국제적 인지도와 협력 기반이 크게 강화됐으며, 원전·방폐장을 수십 년간 수용해 온 지역 특성상 주민수용성과 정책수용성 또한 이미 확보되어 있다.
또한 대구·포항·구미·울산·부산·창원 등 주요 첨단산업도시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어 광역 연구·산업 협력의 허브로서 지리적 이점을 갖는다.
2016년부터 해오름동맹을 통한 포스텍·유니스트·동국대·한동대와의 협력 구축도 핵융합 연구 인프라 강화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경주는 원전 운영 경험, 연구기관 집적, 지리적 이점, 안전 인프라, 인재양성 체계를 고루 갖춘 도시로서 세계적 핵융합 연구개발 도시로 도약할 기반을 확고히 하고 있다.
본 사업은 2027년부터 2036년까지 추진되며, 핵심기술 개발과 첨단 인프라를 완비하면 우리나라는 '우라늄 핵분열 중심의 기존 원자력'에서 '수소 동위원소 기반의 핵융합발전'으로 전환하는 역사적 전기를 맞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안전·설계·엔지니어링·운영 및 정비·기자재·소부장산업 등은 모두 기존 원자력 산업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다.
경주가 이번 공모에 참여한 이유도 바로 이러한 국가 전략과 연계된 도시 역량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는 원자력 관련 핵심 시설과 연구 인프라가 집적된 국내 유일의 도시로서, 핵융합 연구개발·산업화를 위한 필수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며 "경주가 본 연구시설의 최적지임은 명확하며, 국가의 미래 에너지전략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미래차 배터리 산업 거점 구축' 공유배터리 안전연구센터 준공
e-모빌리티 연구단지 핵심 인프라 완성…배터리 안전성 평가의 새로운 기준 제시
경주시는 13일 외동읍 구어2산업단지 내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에서 '공유배터리 안전연구센터(이하 센터)' 준공식을 열고, 국내 배터리 산업을 선도할 핵심 인프라 구축을 기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공유배터리 안전연구센터' 준공을 기념하며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경주시
이날 행사에는 주낙영 경주시장을 비롯해 최혁준 경상북도 메타AI과학국장, 황명강 도의원, 임활 경주시의회 부의장 및 시의원, 기업 대표, 지역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센터 준공을 축하했다.
경주시는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인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에 선정돼 국비 208억원, 도비 44억원, 시비 104억원, 민자 25억원 등 총 381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번에 준공된 '공유배터리 안전연구센터'는 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시설로, 총사업비 94억 원이 투입돼 부지면적 7704㎡, 연면적 1775㎡ 규모로 조성됐다.
건물은 지상 2층의 연구동·관제동과 지상 1층의 시험평가동으로 구성돼 있다.
센터 내부에는 공유스테이션 충전성능평가 장비 등 7종의 시험 장비가 구축되어 있으며, 오는 2026년에는 배터리 낙하식 충격시험기과 진동·충격 시험기 등 2종이 추가로 도입될 예정이다.
특히, 방폭 시험실을 포함한 고위험 안전시험 인프라를 갖추어 배터리의 열폭주, 충돌, 화재, 폭발 등 극한 상황에서의 안전성을 정밀하게 검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전기차 및 전기이륜차용 배터리와 공유스테이션의 사고 예방 기술 확보는 물론, 국제 인증 수준의 안전시험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경주시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재)경북테크노파크에 센터 운영을 위탁한다.
이 기간 동안 9종의 시험평가 장비와 실증데이터 분석 인프라를 기반으로 △배터리 안전성 시험평가 △공유스테이션 실증데이터 분석 △단체표준 제정 △기업 기술컨설팅 등 전기이륜차 산업의 시험·평가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은 물론 국내 기업의 기술 신뢰성을 높이고, 표준 기반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경주시는 지역 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경주e-모빌리티 연구단지'를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2023년 '미래차 첨단소재 성형가공센터', 2024년 '탄소소재 부품 리사이클링센터'에 이어, 이번 '공유배터리 안전연구센터' 준공으로 세 번째 연구개발(R&D) 센터가 완성되며, 명실상부한 '미래자동차 소재·부품 혁신클러스터'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의 세 번째 센터가 준공돼 매우 뜻깊다"며 "공유배터리 안전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경주는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핵심 거점 도시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