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납품업체와의 상생을 내세우는 홈쇼핑 업계가 판매 위험은 납품업체에 전가하고, 자신들은 안정적 수익만 보장받는 불공정한 거래 구조를 고착화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이양수 의원(국민의힘, 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이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주요 홈쇼핑 사의 수수료 총액 대비 정액수수료 비중은 GS SHOP이 절반에 가까운 47.5%로 1위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NS쇼핑 44.6% CJ온스타일 40.9%, 현대홈쇼핑 34.9%, 롯데홈쇼핑 30.4% 등 주요 홈쇼핑사들도 여전히 정액수수료 비중이 30~40%대를 유지하고 있다.
전체 수수료 구조의 절반 가까이가 판매 실적과 무관하게 책정되는 구조인 것이다.
이양수 의원에 따르면 홈쇼핑 거래는 매출액에 따라 수수료가 변동되는 '정률 수수료형'과, 판매 실적과 관계없이 일정 금액을 받는 '정액 수수료형'으로 나뉜다. 정률형은 판매가 부진할 경우 홈쇼핑의 수익도 함께 줄어드는 반면, 정액형은 판매 여부와 관계없이 홈쇼핑이 일정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다.
이양수 의원은 "문제는 대형 홈쇼핑사일수록 정액수수료 비중이 높다는 점"이라며 "판매가 부진해도 홈쇼핑사는 손실이 없고, 대신 납품업체가 반품·재고·물류비를 전적으로 떠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납품업체는 매출 감소뿐 아니라 재고 부담까지 감당해야 하며, 특히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 제조업체들은 홈쇼핑 납품이 오히려 '적자사업'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양수 의원은 "납품업체가 과도한 부담을 지는 거래 관행은 개선될 필요가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는 홈쇼핑 거래구조를 면밀히 점검해 공정한 유통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