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나현 가수등 초청 '킥 오프! 보물섬 페스타' 개최
■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로 '지역상권 활력 제고'
■ 2025년 '공무원 장애인식개선교육' 실시
[프라임경제] 남해군은 오는 17일 오후 5시30분 서면 스포츠파크(조각공원 야외무대)에서 '킥 오프! 보물섬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남해군이 10월17일 서면 스포츠파크 조각공원 야외무대에서 개최할 10월 '문화의 달' 기념 '킥 오프! 보물섬 페스타' 홍보 포스터. ⓒ 남해군
이번 행사는 경남 문화예술주간(GAW) 및 10월 '문화의 달'을 기념해 마련됐으며, 군민에게 다채로운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을 비롯한 지역 주민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페스타에서는 △혼성그룹 비스타 △K-pop 밴드 옐로은 △가수 김나현 등이 K-pop 과 대중가요 공연을 선보인다.
또 남해고 HYPE와 김해 디스펙트럼 등 청소년 댄스팀이 출연해 흥겨운 무대를 꾸민다. 또한 지난 6월 개관한 보물섬FC 클럽하우스 축구부원들이 특별 댄스 공연을 준비해 관객들의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김지영 남해군 문화체육과장은 "'킥 오프! 보물섬 페스타'는 군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청춘·열정·화합의 무대가 될 것"이라며, "음악과 춤이 어우러진 공연을 통해 세대 간 공감과 소통의 장을 만들 것으로 기대되니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로 '지역상권 활력 제고'
추석명절을 앞두고 지역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
남해군은 지난 2일 남해전통시장에서 군민과 공직자가 함께하는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개최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힘을 보탰다고 10일 밝혔다.

장충남 남해군수가 군청 직원과 유관기관, 지역봉사단체 등과 함께 남해전통시장에서 추석 장보기 행사를 개최하며 지역경제 활성황에 힘을 보태고 있다. ⓒ 남해군
이번 행사는 추석명절을 앞두고 지역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군청 직원과 유관기관, 지역봉사단체 등이 참여해 제수용품과 생활필수품을 구입하며 따뜻한 온정을 나눴다.
특히, 이날 행사를 통해 온누리상품권 및 남해사랑상품권으로 명절 성수품 구매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전통시장 매출 증대와 함께 명절 분위기를 북돋우는 효과를 거뒀다.
시장상인회 관계자는 "지역민들이 직접 시장을 찾아주셔서 큰 힘이 됐다"며 "앞으로도 믿을 수 있는 상품과 친절한 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 관계자는 "통시장은 군민의 삶과 함께하는 소중한 공간"이라며 "군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이용을 적극 장려하고, 상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2025년 '공무원 장애인식개선교육' 실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존중받는 포용적 직장 문화 조성 목적
남해군은 지난 1일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존중받는 포용적 직장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 장홍이 강사가 군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 남해군
이번 장애인식개선교육은 '장애인복지법' 제25조의에 따라 공공기관의 의무교육으로 시행됐으며,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제거하고 장애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교육은 '더 나은 남해를 위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남해군장애인연합회 회장이자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로 활동 중인 장홍이 강사가 진행했다.자신의 경험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장애에 대한 인식변화의 중요성과 차별없는 조직 문화의 필요성에 대해 강의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포용적인 직장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성과 인권 존중을 실천할 수 있는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차별없이 공존하는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교육을 펼쳐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