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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속] SKT·KT·LGU+ 등

 

이인영 기자 | liy@newsprime.co.kr | 2025.07.09 14:37:03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티빙 구독 상품 출시…주요 OTT 라인업 완성

SK텔레콤(017670)은 오는 15일 티빙(TVING) 구독 서비스를 공식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출시로 SKT는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디즈니+, 웨이브, 스포티비 나우에 이어 티빙까지 T우주 플랫폼에 모두 입점시키며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서비스 라인업을 완성했다.

T 우주 티빙 단품 인포그래픽. ⓒ SK텔레콤


신규 출시되는 'T우주 티빙' 구독 상품은 △광고형 스탠다드(4500원) △스탠다드(1만2500원) △프리미엄(1만6000원) 등 총 3종이다. 기존 티빙 단품보다 각 1000원씩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된다.

티빙 서비스는 'T우주패스'와 결합해 생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T우주패스 with 티빙' 상품은 프리미엄 구독에 월 900원을 추가하면 메가커피 아메리카노 2잔을 매월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SKT는 OTT 연계 혜택을 강화한 전용 요금제도 함께 출시한다.

'5GX 프라임플러스(티빙)' 요금제에는 티빙 광고형 스탠다드 상품이, '5GX 프리미엄(티빙)'에는 스탠다드, '5GX 플래티넘(티빙)'에는 프리미엄 상품이 T우주패스 형태로 포함된다.

해당 요금제 가입자는 이동통신 서비스 외에도 콘텐츠, 커피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출시 기념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7월15일부터 8월31일까지 'T우주 티빙' 단품 구독 시, 다음 두 달간 추가로 무료 제공(1+2)하는 이벤트가 마련됐다.

한편 SKT는 같은 날 티빙과 네이버웹툰을 결합한 '티빙&네이버웹툰' 상품도 출시한다. 광고형 스탠다드 티빙 구독과 네이버웹툰 쿠키 30개(3000원 상당)를 월 6500원에 제공해 콘텐츠 이용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KT, 신규·기존 고객 혜택 강화…'웰컴 이벤트' 진행

KT(030200)가 여름 시즌을 맞아 신규 고객 대상 웰컴 이벤트와 기존 고객 대상 제휴 혜택 확대에 나섰다.

ⓒ KT


KT는 지난 4월부터 신규 가입자를 위한 '웰컴 이벤트'를 운영 중이다. VIP 이상 고객에게는 롯데렌터카 차량 관리 구독 서비스 '차방정'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며, 모든 고객에게 KT알파쇼핑 할인 쿠폰과 런드리고 무료 이용권을 100% 지급한다. 

오는 8월부터는 VIP 등급 이상 고객에게 영화 무료 쿠폰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이벤트는 8월31일까지 진행된다.

기존 고객 대상 멤버십 혜택도 대폭 강화됐다. 이달부터는 파고다, 보그헤어, 김캐디, 추억의 국민학교 떡볶이, 밀크T 등 MZ세대와 가족 단위 고객을 겨냥한 제휴처가 새롭게 추가됐다. 상반기에는 반올림피자, 아쿠아필드, KKday, 런드리고 등 20여개 제휴사가 확대됐다.

KT는 월 단위 제휴 프로모션 '달달혜택'과 함께 VVIP·VIP초이스, 문화 혜택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달달혜택은 매월 주말을 포함한 2주간 제휴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대표 프로그램이다.

7월 '달달초이스'는 여름 테마에 맞춰 F&B, 여행, 영화 혜택으로 구성됐다. 폴바셋 커피 50% 할인, 던킨 40% 할인, 배민×호식이두마리치킨 7000원 할인, 공차 인기 메뉴 1+1, 롯데시네마 7000원 예매권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도 SSG.COM, 샐러디, 팀홀튼, 컴포즈커피 등 다양한 브랜드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달달스페셜'에서는 GS SHOP, 크록스 등 쇼핑 혜택과 함께 롯데렌터카, 스파크랜드, 아고다, 롯데면세점 등 여행 관련 할인도 함께 제공된다. 주렁주렁, 블라이스, 원스토어 등 일부 제휴처는 혜택 중복 사용도 가능하다.

문화 체험형 이벤트도 마련됐다. KT는 인기 웹툰 원작 영화 '전지적 독자 시점' 시사회를 오는 23일 롯데시네마에서 개최하고, 멤버십 고객 1만명을 초청한다. 응모는 7월15일까지 멤버십 앱을 통해 진행된다. 아울러 8월 '알렉스 키토 사진전' 프라이빗 도슨트 투어 초청 이벤트도 운영 중이다.

◆LG유플러스, RAPA·퀄컴과 5G IoT 생태계 확장한다

LG유플러스(032640)가 5G 기반 경량 사물인터넷(IoT) 기술인 '레드캡(Reduced Capability)' 상용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통신사 주도 특화망 실증에 나섰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퀄컴 테크날러지스, 뉴젠스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된다.

인천 송도 RAPA IoT기술지원센터에서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레드캡 기술로 연결된 드론을 시험하고 있는 모습. ⓒ LG유플러스


레드캡은 IoT 단말의 기능을 간소화해 비용을 줄이면서도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데이터 전송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5G 기술 규격이다. 글로벌 이동통신 공급자 협회(GSA)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21개국 30개 사업자가 레드캡에 투자하고 있으며, 향후 5G IoT 시장의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RAPA는 인천 송도의 전자파기술원 내 IoT기술지원센터에 국내 최초로 상용망 수준의 레드캡 특화망 단말 검증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중소 단말 개발사는 보다 빠르게 성능 시험을 수행하고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는 레드캡 기술 실증의 기획부터 시험 환경 제공, 기술 자문까지 전방위 지원에 나서고 있다. 퀄컴은 레드캡 글로벌 표준화와 칩셋 개발을 주도해온 기업으로, 이번 실증에서도 LG유플러스와 함께 상용망 및 특화망 연동 시험을 진행 중이다. 뉴젠스와 에릭슨은 레드캡 특화망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맡아 국내 산업에 적합한 IoT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실증은 자율이동로봇(위즈코어)과 드론(아로고스다인)에 5G 레드캡 동글(올래디오)을 연동해 Wi-Fi, LTE 기반 기존 관제 환경과 실시간으로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저지연·고신뢰 통신환경이 실제 제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실증을 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 물류로봇, 스마트 계량기, 산업용 센서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IoT 활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업 고객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레드캡 기반 특화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산업용 5G IoT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엑스박스 PC게임패스' 혜택 추가

네이버(035420)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게임 구독 서비스 '엑스박스 PC게임패스'를 새롭게 도입했다. 웹툰과 OTT에 이어 게임까지 멤버십 콘텐츠 혜택을 확대한 것이다.

ⓒ 네이버


PC게임패스는 콘솔 없이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가 제공하는 다양한 PC 게임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다. 

대표적으로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 리마스터드',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 등 수백 종의 고품질 게임이 포함돼 있다. EA 플레이(EA Play) 멤버십도 함께 제공돼, 일렉트로닉 아츠의 인기 게임들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추가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구독자는 월 4900원(연간 구독 시 월 3900원)의 기존 멤버십 요금만으로 별도 추가 비용 없이 PC게임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정가로 제공하는 월 9500원 대비 절반 수준의 비용으로, 젊은 이용자층의 구독 메리트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디지털 콘텐츠 옵션은 △MS PC게임패스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네이버 웹툰·시리즈 쿠키(49개)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 'MMA2025' 12월20일 고척돔 개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오는 12월20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제17회 멜론뮤직어워드(MMA2025)'를 개최한다.

MMA2025 로고.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MMA는 멜론의 객관적 데이터, 이용자 투표, 전문가 심사를 기반으로 한 해 동안 K팝을 빛낸 아티스트를 조명하는 국내 대표 음악 시상식이자 페스티벌이다. 2005년 온라인으로 출범한 이후 2009년부터 오프라인으로 확대되며, 매년 연말 팬과 아티스트가 손꼽아 기다리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MMA2025는 시상 기준에도 변화가 있다. 본상 'TOP10'은 기존 음원 80%+투표 20% 방식에서 음원 60%+투표 20%+심사 20%로 조정된다. 이는 음원 소비 방식의 다양화에 따라 화제성, 영향력, 완성도 등 종합적 기준을 반영하기 위한 조치다. 

반면, '밀리언스 TOP10'은 기존처럼 음원 80%+투표 20% 비율을 유지한다.

관람 정책에도 변화가 생긴다. 티켓 예매 권한은 기존 전체 회원에서 유료회원으로 한정된다. 멜론은 이를 통해 불법 거래를 줄이고 정당한 이용자의 권리를 보호한다는 입장이다.

멜론은 MMA2025 개최에 앞서 다양한 사전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티켓 리워드 및 투표 참여 이벤트 등은 추후 MMA2025 공식 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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