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잇속] KT·LGU+·카카오 등

 

이인영 기자 | liy@newsprime.co.kr | 2025.07.01 10:30:13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KT, NH농협은행 '차세대 컨택센터 구축' 사업 수주

KT(030200)는 NH농협은행과 '차세대 컨택센터 구축'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총 400억원 규모의 인공지능(AI) 기반 컨택센터 구축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국 농협은행과 상호금융을 아우르는 금융 상담 시스템을 대상으로 KT가 향후 14개월간 단독으로 수행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KT는 IPCC(인터넷 기반 통합 컨택센터) 시스템 통합 구축과 AICC(AI 컨택센터) 기반 고객 상담 자동화 기술을 전면 도입해 NH농협은행의 상담 인프라를 AI 중심의 차세대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데 집중한다. 

이를 통해 고객 응대 품질과 운영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KT는 밝혔다.

KT는 사업 입찰 과정에서 △AI 콜봇·챗봇 △상담 요약 자동화 △음성인식(STT)·음성합성(TTS) △지능형 상담 지원 시스템 △지식관리시스템(KMS) 등 최신 AICC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경험 혁신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약 30건에 달하는 금융권 AICC 구축 사업 실적, 3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월 1500만 콜을 처리해온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NH농협은행은 이번 컨택센터 고도화를 통해 단순 문의는 AI가 실시간으로 응대하고, 복잡한 상담은 상담사에게 신속히 연결하는 이중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약 3100만명에 이르는 고객의 콜 대기 시간을 줄이고, 고객 맞춤형 응대 역량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LG유플러스(032640)가 ESG 경영 실천 내용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2013년부터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유를 위해 매년 보고서를 발표해왔다. 

이번 보고서는 열세 번째로, 국제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스탠다드 2021 기준을 따랐다.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지표도 함께 반영해 국제사회 목표에 동참했다.

올해 보고서는 2개의 스페셜 페이지를 별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첫 번째 스페셜 페이지는 'AX기술과 연결의 가치'를 주제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방향성과 활동을 소개한다. 두 번째 스페셜 페이지는 생물다양성 관련 활동을 집중 조명했다.

첫 번째 스페셜 페이지에는 '사람 중심 AI로 만드는 밝은 세상'을 위한 LG유플러스의 지향점이 담겼다. AI 기술 자체보다 이를 사용하는 고객의 경험에 집중하는 '4A 인텔리전스 전략'도 함께 소개됐다. 

이 전략은 고객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Assured AI, 고객에게 딱 맞는 경험을 제공하는 Adaptive AI, 고객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함께하는 Accompanied AI, 그리고 세상과 인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Altruistic AI 등 네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두 번째 페이지에는 국내 통신사 최초로 생물다양성 리스크 평가 결과가 포함됐다. 이 평가는 자연 관련 재무정보 공개를 위한 TNFD(Task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 가이드라인을 준용해 진행됐다. LG유플러스는 이를 바탕으로 생물다양성 보호 및 산림 파괴 방지 방침을 수립했다.

보고서는 '이중 중대성 평가 프로세스'를 적용해 작성됐다. LG유플러스의 경영활동이 환경·사회에 미치는 영향(Inside-out)과 외부 이슈가 기업에 미치는 재무적 영향(Outside-in)을 모두 반영했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5대 중요 이슈를 선정했다. 첫째, AI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것. 둘째, 통신 서비스의 안정성과 네트워크 품질을 강화하는 것. 셋째, 서비스 안전과 정보보안을 더욱 강화하는 것. 넷째,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재생에너지 전환을 확대하는 것. 마지막으로, ICT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 품질, 정보보안 등 통신 본연의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도 소개됐다. 전사 보안협의체 운영, 서비스 안정성 제고, 통신 설비 및 작업장 위험성 평가 등의 노력이 이에 포함된다.

◆티맵모빌리티, '한국관광 100선' 방문 인증 이벤트 진행

티맵모빌리티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한국관광 100선' 방문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 티맵모빌리티


이번 협업은 양사의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기획됐다. 한국관광 100선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여름철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한국관광 100선은 한국관광공사가 2년마다 전국 주요 관광 명소를 선정해 발표하는 프로젝트다.

이벤트는 오는 8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참여를 원하는 이용자는 티맵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한 뒤, '어디갈까' 서비스에서 한국관광 100선 중 하나를 목적지로 설정하고 이동하면 된다.

관광지에는 스탬프가 현장에 비치돼 있다. 정확한 위치는 티맵 장소 상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문 후에는 '장소 리뷰' 메뉴의 '방문 장소' 목록에서 한국관광 100선 배지가 표시된 주행 이력을 선택하고, 스탬프가 찍힌 사진과 함께 주행 인증 리뷰를 작성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이벤트 참여자 중 최다 장소를 인증한 20명을 선정해 경품도 제공한다. 경품으로는 △1등 100만원 상당 호텔 숙박권(2명) △2등 로우로우(RAWROW) 여행용 캐리어(3명) △3등 SK 주유권 2만원권(15명)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8월 중 발표되며, 참여자 전원에게는 티맵 포인트가 지급된다.

◆카카오, 시니어티처 발대식 개최

카카오(035720)와 카카오임팩트가 2025년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의 본격 운영을 앞두고 시니어티처 발대식을 열었다.

ⓒ 카카오


카카오의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는 지난달 30일 오후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발대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카카오임팩트 육심나 사무총장,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오영환 사무총장,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송승옥 사무총장이 참석해 120여명의 시니어티처를 격려했다.

행사에서는 시니어티처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활동 내용과 기간, 운영 방식 등 실무 안내 교육이 함께 진행됐다.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은 카카오의 ESG 대표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소외계층인 시니어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맞춤형 교재를 제작·배포하고 무상 교육을 지원한다. 

카카오임팩트가 전체 기획과 운영을 맡고,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가 강사 양성·관리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전국 노인복지관과의 협력을 담당한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규모를 확대해 전국 150개 복지관에서 교육을 실시한다. 총 124명의 시니어티처가 투입되며, 직영 양성 체제로 운영된다. 중장년층의 사회참여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제공을 목표로 한다.

124명의 시니어티처 중 56명은 기존 활동 강사, 68명은 새로 선발된 인원이다. 신규 강사는 8회차의 집중 교육을 이수하고, 평균 4.6대 1, 최고 8대 1(부산 기준)의 경쟁률을 뚫고 우수 수료자로 선정됐다.

교육은 이달부터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은 물론, 부산과 대구 등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다. 

7~8월에는 카카오톡, 카카오맵, 카카오T, 공공서비스 등 생활 중심 교육이 이뤄진다. 이후 우수 강사로 선발된 일부는 10~11월 카카오페이 활용법, 금융사기 예방 등 금융 교육(사각사각 페이스쿨)에도 참여하게 된다.

◆안랩 V3 모바일 시큐리티, 최신 AV-TEST 평가서 만점

안랩(053800)의 스마트폰 보안 솔루션 V3 모바일 시큐리티가 글로벌 보안제품 성능 테스트인 AV-TEST의 최신 평가에서 인증을 획득했다.

ⓒ 안랩


V3 모바일 시큐리티는 올해 5월 AV-TEST 안드로이드용 백신 부문에 참가해 △진단율(악성 앱 탐지 능력) △성능(제품 실행 시 스마트폰 성능 영향) △사용성(악성 앱 오진 여부) 등 세 가지 평가 항목 모두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V3 모바일 시큐리티는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AV-TEST에 참여해 왔으며, 이번 인증으로 누적 인증 횟수 71회를 달성했다. 이는 국내 스마트폰 보안 제품 가운데 최다 기록이다.

◆KT지니뮤직, 5세대 걸그룹 이프아이 쇼케이스 초대 프로모션 단독 진행

KT지니뮤직(043610)이 5세대 핫루키 걸그룹 '이프아이(ifeye)'의 두 번째 앨범 발매를 기념해 쇼케이스 초대 프로모션을 단독으로 진행한다.

이프아이 2nd 쇼케이스 포스터 이미지. ⓒ KT지니뮤직


이프아이는 지난 4월8일 첫 번째 EP '엘루블루(ERLU BLUE)'로 데뷔했다. 타이틀곡 'NERDY(널디)' 뮤직비디오는 공개 11일 만에 1000만뷰를 돌파했다. 

신보 '2nd EP 물결 낭 Pt.2 sweet tang'은 오는 16일 오후 6시 지니뮤직을 포함한 전 플랫폼에서 공개된다. 같은 날 저녁 7시 30분에는 블루스퀘어 SOL트래블홀에서 쇼케이스가 열린다.

지니뮤직은 이달 6일까지 지니매거진을 통해 이프아이 쇼케이스 초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팬들은 기대평을 남기고 응모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쇼케이스 초대권이 제공된다. 현장에 참석한 팬들에게는 스페셜 기프트도 증정할 예정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