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식품·외식업계가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식을 제고하고 있다.
일화의 초정탄산수가 '2025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 스파클링워터 부문 1위에 오르며 4년 연속 소비자 선택을 받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I)는 한국표준협회와 연세대학교 환경과학기술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국내 유일의 웰빙 만족도 평가 지표다. 매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건강성, 환경친화성, 사회적 책임 등을 종합 평가해 각 산업군별 최고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국내 탄산수의 원조격인 초정탄산수는 1986년 처음 선보인 장수 브랜드다. 세계 3대 광천수로 꼽히는 충북 청원군 초정리 광천수를 사용하여 천연 미네랄과 은은한 청량감이 특징이다. 톡톡 튀는 짜릿한 맛으로 국내외 유수 브랜드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해왔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제품 라인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초정탄산수 플레인 외에도 레몬, 라임 등 달콤한 과일향을 입힌 플레이버 시리즈를 통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올 3월에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190㎖ 소용량 캔 3종을 출시하며, 복숭아블라썸, 유자진저, 그린애플 등 독특한 조합의 맛과 휴대성을 갖춘 제품으로 라인업을 한층 확장했다.
더불어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다각적인 행보도 이어가고 있다. 일화는 꾸준히 전개해온 스포츠 마케팅의 일환으로 최근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와 공식 음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2026년까지 2년간 정규 투어를 포함한 총 78개 대회에 초정탄산수를 비롯한 자사 제품을 공식 후원하며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일동후디스가 4년 연속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1위를 기록하며 국내 단백질 시장의 절대 강자 입지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통계'에 따르면, 일동후디스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단백질 제품 부문과 프락토올리고당 제품 부문에서 생산실적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대표 제품인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가 단백질과 함께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락토올리고당(식이섬유의 일종)을 함께 표시하는 복합 기능성 제품이기 때문이다.
식약처는 제품에 포함된 주요 기능성 성분을 기준으로 제품을 분류하는데, 하이뮨처럼 복합 기능성 제품의 경우 단백질 제품임에도 '프락토올리고당' 유형으로 통계에 반영되기도 한다. 즉, 하이뮨은 단백질 보충을 주목적으로 하는 제품이지만, 통계상에서는 '프락토올리고당'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또한 글로벌 리서치기관 NIQ 코리아의 '단백질 보충제 시장 조사(PCV 기준)'에 따르면, 일동후디스는 2023년 5월부터 2025년 4월까지 2년 연속 판매액 1위를 기록했다. 전국 오프라인 식품 소매점 기준 점유율은 36%대로, 2위와의 격차도 크다.
이를 입증하듯, 일동후디스 하이뮨은 2024년 한 해 동안 약 1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한 하이뮨은 이미 2024년 8월에 브랜드 누적 매출 5000억원을 돌파해, 이제는 6000억원 달성을 앞두고 있다.

카페 만월경 신목신협점 전경. ⓒ 카페 만월경
카페 프랜차이즈 만월경이 서울 양천구 신정동에 위치한 '신목신협' 지하 1층 문화센터에 직영점을 오픈했다.
이번 '카페, 만월경 신목신협점'은 신협에 입점한 최초의 무인 카페이자, 만월경의 첫 금융권 진출 사례다.
장기화되는 경기 침체와 높아지는 물가 부담 속에서 만월경은 고정 인건비를 줄이고, 다양한 공간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카페 자동화 솔루션'을 제시해 왔다.
특히 만월경은 일체형 구조의 커피기계로 공간 효율성이 뛰어나, 신협 같은 금융기관이나 아파트 커뮤니티센터, 병원, 사내 카페 등 '생활 밀착형 공간'에서 안정적인 운영과 높은 실용 가치를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만월경은 현재 57번째 샵인샵을 출점했으며, 유형별로는 △아파트 커뮤니티센터 △학교 △대형마트 △편의점 △호텔 △부동산 △터미널 △병의원 △빨래방 △골프장 △음식점 △음악연습실 등이 있다.
만월경은 직접 제조하는 전자동 커피기계에 자사의 특허 기술인 '풀 오토 브루잉 시스템'을 적용해, 사람의 손길이 없이도 모든 매장에서 커피 맛의 균일성과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덕분에 신협을 찾는 고객들은 대기 시간 없이, 언제든 고품질 스페셜티 블렌딩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다.
도미노피자의 하이프로틴 도우 광고와 관련 디지털 컨텐츠가 조회수 300만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 5월 한국 진출 35주년을 맞아 혁신의 의미를 담은 미션 H 캠페인을 진행,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과 저속노화 및 헬시 플레져 트렌드를 겨냥한 '하이프로틴 도우' 출시와 함께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를 선보였다.
먼저 도미노피자의 모델 손흥민 선수가 출연한 광고에서는 손흥민 선수 일러스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하이프로틴 도우의 우수성을 재치있게 표현했다. 이번 광고는 공식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개되며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와 함께 도미노피자는 공식 SNS를 통해 하이프로틴 도우와 미션 H를 테마로 한 디지털 컨텐츠 3종 '핫한 여름', '흡족한 회식', '확실한 효도'를 공개하며 전 세대들로부터 공감과 재미를 이끌어냈다. 이러한 디지털 컨텐츠들의 성공에 힘입어 도미노피자의 하이프로틴 도우는 지난 2023년 출시된 슈퍼시드 화이버 함유 도우 대비 판매량이 약 27%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한편, 도미노피자의 하이프로틴 도우는 L 도우 기준 2조각으로 계란 2개분의 단백질(약 13g)을 섭취할 수 있는 고단백, 고식이섬유 도우로 7가지 영양 곡물의 풍미까지 즐길 수 있다.
풀무원(017810)푸드앤컬처는 자사가 운영하는 영동고속도로 안산복합휴게소(인천방향)에서 판매 중인 대표 간식 '우리밀 호두과자'가 2025년 'KIC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카페·디저트 부문 우수 브랜드로 선정됐다.
KICA 한국소비자산업평가는 한국소비자평가(KCA)가 주관하는 국내 대표 소비자 중심 평가로, 제품 품질과 실제 이용 만족도를 종합해 산업별 우수 브랜드를 선정한다.
올해는 '우리밀 호두과자'를 비롯해 안산휴게소 내 '파스쿠찌', '탐앤탐스' 등 총 3개 브랜드가 동시에 우수 브랜드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으며, 특히 '우리밀 호두과자'는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지역 농산물 활용과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상생 노력이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안산복합휴게소를 지역 농산물과 특화 콘텐츠를 접목한 로컬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부도 포도를 활용한 '대부도 포도 고추장 비빔밥', △경기미소 쌀을 사용한 간식 '팝코야키(Popcoyaki)' 등을 선보였으며, '우리밀 호두과자'는 세 번째 상생 프로젝트로 추진된 제품이다.
우리밀 호두과자는 반죽에 국내산 우리밀을 100% 사용해 고소하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며, 지역 농가와의 직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원재료 공급과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프리미엄 선물용 포장으로 리뉴얼돼 실용성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휴게소 특화 간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호두과자는 기존의 선물용 포장도 실용성과 프리미엄 이미지를 동시에 갖춘 디자인으로 새롭게 선보이며, 단순 간식을 넘어 고급 선물로도 활용할 수 있는 휴게소 특화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수상을 기념해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우리밀 호두과자 선물세트를 2000원 할인된 1만원에 한정 판매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고객에게 특별한 간식 경험을 제공함은 물론,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에도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