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그동안 단순 결제 수단에 불과했던 '카드'가 최근에는 여러 혜택들을 제공하는 재테크 용도에 이용되는 추세다. 다만 카드 종류 혹은 방법 등에 따라 선사하는 혜택이 천차만별. 이에 보다 폭 넓고 다양한 혜택을 위해선 카드 사용을 위한 '치트키'가 필요하다. '카드 치트키'를 통해 쏟아지는 카드사 정보들 사이에서 핵심만을 선정해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카드 치트키 주인공 △신한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4200억원 규모 신디케이티드론 조달 성공
신한카드는 미화 3억달러(한화 약 4157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론 조달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신디케이티드론이란 두개 이상의 은행이 차관단을 구성해 공통된 조건으로 일정 금액을 빌려주는 대출 방식을 말한다.
이번 신디케이티드론은 주관사인 HSBC를 포함해 항셍은행, OCBC은행, 신킨중앙은행 등 대만 및 중국계 총 14개 은행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대출 조건은 미국 무위험금리(RFR)인 SOFR에 3년물은 0.70%p, 5년물은 0.80%p를 가산한 수준에서 확정됐다.

신한카드는 미화 3억달러(한화 약 4157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론 조달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대내외 시장 변동성이 높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조달금리 대비 낮은 금리로 대규모 유동성을 확보하게 됐다. 이와 동시에 그간 해외 시장에서 자산유동화증권(ABS)과 공모 채권 발행으로 쌓아온 높은 대외신인도와 견고한 자산 건전성을 기반으로 대만 및 중국계 주요 금융기관의 대거 참여를 이끌어냈다.
신한카드는 지난 4월 홍콩과 대만 현지에서 진행한 신디케이티드론 로드쇼 당시 총 28개 투자 기관이 참석하는 등 투자자의 높은 관심과 수요를 입증한 바 있다. 신한카드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기존 차입금 상환과 운영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하나카드 "외국인 쇼핑 트렌드, 올다무에 집중"
24일 하나카드에 따르면 외국인 방한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기존에는 면세점이 외국인 쇼핑의 핵심 채널이었지만, 최근에는 K-뷰티와 K-리빙을 대표하는 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 일명 '올다무'로 무게추가 이동하고 있다.
하나카드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이용 데이터 분석 결과, 올다무는 소비금액· 이용자 수·이용건수 모든 지표에서 2024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면세점은 상대적으로 둔화된 성장세를 나타낸 것이 확인됐다.

24일 하나카드에 따르면 외국인 방한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 하나카드
국가별로 보면 일본은 2024년 기준 면세점 이용액이 전체 쇼핑 소비액의 53.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여전히 전통적인 소비 구조를 유지하고 있었다. 동시에 올리브영 이용액은 전년 대비 78.9% 증가, 무신사 이용액은 542.1% 급증해 K-뷰티·패션에 대한 높은 수요를 보였다.
중국은 면세점 소비액이 전체 쇼핑이용 금액의 33.4%로 여전히 면세점 중심 구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올리브영 이용액도 전년 대비 106.9% 증가해 점진적 소비 다변화 가능성을 보여준다.
미국은 무신사 이용금액이 전년 대비 246.4% 증가를 기록했고, 올리브영 77.3% 증가 및 다이소 26.8% 증가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면세점 소비금액 비중은 쇼핑업종 지출액 중 18.3%수준으로 낮으며, 건당 소비액도 22만7534원 수준으로 평균 대비 낮아 전통적 명품소비보다는 실속형 소비와 K-브랜드 소비가 두드러진 국가로 분석된다.
◆우리카드, 라이프스타일 7대 영역 할인 '7CORE' 출시
우리카드는 라이프스타일 7대 영역 7일 내내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카드 7CORE(세븐코어)'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카드 이용자는 △온라인쇼핑(쿠팡, SSG.COM, 컬리 등)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등) △배달앱(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등) △커피(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 △교육(학원 업종, 교보문고/영풍문고) △병원(종합병원, 동물병원 등) △주유(SK에너지, GS칼텍스 등) 라이프스타일 7대 영역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한 달에 200만원 이상 생활비를 쓴다면 매월 최대 8만4000원씩 할인받아 연간 약 100만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우리카드는 라이프스타일 7대 영역 7일 내내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카드 7CORE(세븐코어)'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 우리카드
이 카드의 연회비는 해외 겸용 및 국내 전용 모두 5만원이고 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우리카드 홈페이지 및 우리WON카드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우리카드는 지난달 매스(Mass) 카드 중 최고 수준 할인 혜택으로 무장한 '카드의정석2'를 출시해 인기몰이 중이다. 이 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1.2% 할인을 제공하며 분기별 실적에 따라 최대 1만5000원씩 연간 최대 6만원의 추가 할인도 탑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