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성과가 경쟁사를 앞서 나갈 수 있는 구조적 경쟁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유플러스만의 이기는(Winning·위닝) 기술개발(R&D)이 필요하다."

홍범식 LG유플러스 사장이 2분기 타운홀미팅에서 전사 전략 방향을 공유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홍범식 LG유플러스(032640) 사장은 지난 23일 서울 마곡사옥에서 2분기 전사 타운홀미팅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24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이번 타운홀미팅은 관행적인 진행에서 벗어나 구성원들이 직접 조직의 성과를 발표하고, 주요 경영진과 자유롭게 질문·답변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전사 R&D 핵심인력이 모여있는 마곡사옥에서 창사 이래 처음 개최됐다.
성과 공유 세션에서는 △인공지능(AI) 기반 통신 서비스 '익시오(ixi-O)' △외국인 고객 세그먼트 공략 △AI데이터센터(AIDC) 설계·구축·운영 사업 △양자보안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U+SASE'와 '알파키(AlphaKey)' 등이 소개됐다.
홍 사장은 차별적 고객가치를 발굴한 사례로 음성 ARS 개인화(CX센터), 어린이집 대상 AI비즈콜(기업부문)을 언급했다. 그는 "우리의 전략이 실행돼 한 발짝씩 발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구성원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서 본 발전사례 속에서 우리의 잠재력과 변화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고, 모두의 열정이 모여 회사의 미래를 바꿔가고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며 "위닝 R&D 전략을 바탕으로, 누구도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기술적 해자(Moat)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홍범식 사장(왼쪽부터 네 번째)을 포함한 LG유플러스 경영위원들이 구성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위닝 R&D는 중장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술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이를 속도감 있게 전개해 차별적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고객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을 우선 개발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할 수 있는 개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홍 사장은 미래 사회 기여도와 차별화된 가능성을 고려한 소수의 '위닝 테크'를 선별하고, 선별된 기술에 자원을 선택 ·집중해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그 기술을 최적화할 3B(만들기·구매하기·빌리기) 역량을 확보할 것을 주문했다.
홍 사장은 "밝은 세상은 구성원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때 비로소 실현 가능하다"며 "앞으로도 오픈채팅 플랫폼 'TAP', 사내 SNS 'TRIGO' 등을 통해 구성원들과 수평적 소통을 확대하고 구성원 공감, 자율적인 참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