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KT, 계명대학교에 '멀티 AI 플랫폼' 제공
KT(030200)가 계명대학교 학생과 교직원 약 4700명에게 다양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멀티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계명대학교 학생들이 KT의 멀티 AI 플랫폼을 활용해 학습하는 모습. ⓒ KT
이 플랫폼은 KT가 AI 코스웨어 기업인 타임리와 함께 개발했다. △오픈AI '챗GPT' △앤트로픽 '클로드' △퍼플렉시티 '퍼플렉시티 AI' 등 총 5가지의 LLM 기술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제공하는 AI 기반 서비스로 웹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KT의 AI 기술에 관한 특허와 지적재산권을 토대로 개발돼 이용자에게 최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의 전공 학습 정도에 따라 성취도를 예측하고, 진로를 추천하는 기술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논술 첨삭을 자동화한 기술 등이 활용된다.
예컨대 연구 보고서나 논문, 에세이 등 개별 학습 목적과 과정에 적합한 글쓰기를 제안하거나 전공과 연계한 문제를 생성해 주는 식이다. 이후 글쓰기나 문제 풀이에 대한 개선 사항을 제공하는 등 개인화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학습 또는 업무에 필요한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요약·번역하는 프롬프트 템플릿도 지원한다. 학생과 교직원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중심으로 약 70개의 프롬프트 템플릿을 제작해 목적에 맞게 양식만 입력해도 문서 초안을 빠르게 완성해 준다.
◆LG유플러스, 가정의 달 맞아 U+tv 콘텐츠 프로모션
LG유플러스(032640)가 가정의 달과 황금연휴를 맞아 자사 인터넷TV(IPTV) 서비스인 U+tv에서 온 가족이 함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최신 영화를 U+tv로 감상한 고객에게 항공, 쇼핑 상품권을 선물한다.
다음 달 11일까지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 등 신작 VOD를 포함 9900원 이상의 콘텐츠를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대한항공 기프트카드 50만원(2명), 다이소·편의점 1만원 상품권(100명·종류 랜덤) 등을 증정한다.
또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를 오는 5월2일부터 13일까지 소장 구매한 고객 50명에게는 5월17일 개봉을 앞둔 '미션 임파서블: 파이널 레코닝' 예매권(1인 1매)을 제공한다.
이밖에 5월2~15일 '수퍼 소닉3', '트랜스포머 ONE', '가필드 더 무비', '웡카' 등 50여편의 영화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아울러 어린이날을 맞아 자사 키즈 전용 플랫폼 '아이들나라'의 콘텐츠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기존 유료 구독해야 했던 '핑크퐁', '콩순이', '또봇' 등 약 2000편의 콘텐츠를 5월1일부터 6일까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
◆SK C&C, 이니스프리몰 디지털 플랫폼 전환 사업 완료
SK C&C가 아모레퍼시픽(090430)의 자연주의 브랜드 온라인몰인 '이니스프리몰'의 디지털 플랫폼 전환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15개월에 걸쳐 진행됐다. SK C&C가 디지털 전환(DX)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초고성능 플랫폼으로 새로운 디지털 이커머스 환경을 구현한 사례다.
SK C&C는 고가용성 클라우드 인프라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를 기반으로 무중단 앱 개발·배포, 대규모 트래픽 대응력 강화, 운영 효율성 향상 등 플랫폼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회사에 따르면 DX 기반 인프라 혁신 결과, 최대 동시 접속자 수 26만명, 초당 트랜잭션 처리량 2만8000건에 달하는 플랫폼이 구축됐다. 특히 화면 응답 속도가 평균 0.74초로 대폭 개선됐다고 SK C&C 측은 밝혔다.
클레임 프로세스 및 검색 엔진 최적화로 고객 서비스도 개선했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부분 취소하거나 반품 신청할 때도 직관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 했으며,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 엔진도 최적화 했다.
이니스프리몰은 이번 디지털 전환을 통해 AI 기반 서비스도 적극 도입했다. 대표적인 'AI케어' 기능은 고객 피부 상태를 분석해 맞춤형 스킨케어 제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AI가 구매 이력과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별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고, 실시간 날씨 정보에 기반한 제품 추천 기능도 새롭게 도입됐다.
◆롯데이노베이트 "EVSIS, 황금연휴 앞두고 충전기 특별 안전점검"
롯데이노베이트(286940)의 자회사 EVSIS가 5월 가정의달 연휴를 앞두고 전국의 EVSIS 플랫폼 충전기, 환경부 충전기 등을 점검하는 '이브이시스 키퍼' 캠페인을 진행했다.

EVSIS 임직원들이 충전기를 점검하는 모습. ⓒ 롯데이노베이트
이브이시스 키퍼는 유지보수 전문인력을 포함한 전 임직원들이 전국의 EVSIS 충전기를 직접 방문해 점검하는 캠페인이다.
충전기 이용량이 증가하는 연휴를 앞두고 안전하고 편리한 충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작년 5월 가정의 달과 9월 추석 연휴, 그리고 올해 1월 설 연휴를 앞두고도 해당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캠페인 오프닝 행사는 롯데이노베이트 사옥에 최근 새로 구축된 태양광 에코 충전소에서 진행됐다. 이를 시작으로 EVSIS 임직원 100여명은 전국에 설치된 충전기를 직접 방문하고 점검했다.
임직원들은 △충전기 외관 점검 △화면 활성화, 통신과 결제 오류 체크 등 미작동 충전기 및 고장 여부 점검 ㅍ충전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업데이트 △충전량, 충전속도 등 충전기 성능 테스트 △충전기 및 주변 환경 정돈 등을 진행했다.
EVSIS는 캠페인 외에도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전국 직영 유지보수망을 통해 매월 전국적으로 충전기 정기점검을 진행한다.
원격으로 충전소 및 충전기 현황을 관리하며 장애 발생 시 직영 애프터서비스(AS) 인력이 출동하고 365일 전문 콜센터가 즉각 대응해 충전기 품질을 관리하는 사후 서비스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