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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그랩·IBK연금보험, AI 금융 상담 서비스 오픈

'GRAPH RAG'…24시간 상담 가능 시스템 선봬

김우람 기자 | kwr@newsprime.co.kr | 2025.01.14 09:14:33
[프라임경제] 허그랩(대표 양윤석)이 IBK연금보험과 협력해 개발한 AI 금융 상담 서비스가 IBK연금보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정식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 허그랩


주요 보험사들이 도전했으나 실제로 서비스 도입에 어려움을 겪었던 AI 금융 상담 서비스를 허그랩이 성공적으로 구현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에 도입된 서비스는 허그랩의 GRAPH RAG 솔루션이 활용됐다. 솔루션은 기존 벡터DB 기반 RAG 시스템보다 한층 발전된 기술이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와 대형 언어 모델(LLM)을 결합하여 복잡하게 연결된 정보에 대해 고정밀 추론과 정확한 답변을 제공한다. 또 24시간 365일 실시간 상담 가능해져 컨택센터 운영시간에 관계없이 고객은 다양한 문의를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죽을 때까지 연금 수령이 가능한 상품 중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 알려줘"와 같은 상품 문의부터 "중도인출신청서 어디로 발송해야 하나요?" 등 실무적인 질문까지 다양한 문의를 컨택센터 운영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보험 판매인들의 약관 상세 내용이나 과세 코드 변경 등 전문적인 문의도 즉시 처리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미숙 IBK연금보험 상무는 "AI 금융 상담 서비스는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채널"이라며 "고객 문의 패턴 분석을 통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자사의 새로운 대고객 채널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양윤석 허그랩 대표는 "일반적인 솔루션과 달리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와 거대언어모델을 결합한 GRAPH RAG는 보험과 같이 복잡하게 연결된 정보에 대해 더욱 정교한 추론과 상세한 답변이 가능하다"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개인화된 상품 제안 등 더욱 발전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허그랩은 이번 서비스 오픈을 통해 보험설계사를 위한 AI CRM서비스와 AI 영업 지원 기능을 준비 중이다. 신규‧기존 고객 관리를 비롯한 잠재 고객 발굴까지 가능한 CRM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인 영업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보험설계사들의 영업 효율성과 매출 신장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허그랩은 IBK기업은행의 창업 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마포12기 졸업기업으로 탭엔젤파트너스가 함께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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