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경기남부광역철도'를 둘러싼 용인과 성남시를 향해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경기도
[프라임경제]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안을 두고 용인과 성남 두 기초자치단체 공세에 10일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마저 정치화하지말라"고 경고했다.
지난 6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만명 이상이 참여한 도민청원 답변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 관련 "경기도가 GTX 플러스 공약을 우선하고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은 외면하고 있다는 우려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답변을 두고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앞뒤가 맞지 않고 남 탓만 하는 책임회피용 변명"이라고 반박했고, 신상진 성남시장은 "GTX 플러스 사업 실행을 목표로 한다는 점이 명백하고, 시군과 소통도 부재했다"며 김 지사를 향해 압박을 가했다.
이에 고영인 부지사는 "경기도는 제16호 경기도청원 도지사 답변을 비롯해 그동안 수 차례 국토부가 요구한 우선순위 노선 3개 선정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은 관련이 없다고 밝혀왔다"면서 "40개 노선 중 3개만 찍으라는 국토부의 비현실적인 요구에 거절하는 방안까지 검토했지만, 전략적인 최소한의 대응을 해왔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고 부지사는 이어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문제를 제기한 기초자치단체장의 주장처럼 경제성(B/C)이 높은 사업으로 이미 민간투자자가 국토교통부에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국토교통부에서도 철도 민간투자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경기도 전체를 책임을 지고 있는 경기도지사 입장에서는 당연한 선택"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고 부지사는"성남과 용인,수원시에서 추진하던 서울3호선 연장 사업이 좌초 위기에 빠졌던 2023년 2월, '서울3호선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관련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최적안을 마련한 주체는 경기도"라면서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을 추진한 주체는 경기도"라고 강조했다.
또, 고영인 부지사는 "일부 기초자치단체장들의 도 넘은 경기도정 흔들기로 자칫 이 사업을 그르칠 수 있으니 방해말라"면서 "철도마저 정치화하지말고 도민들의 착시를 유발하는 행동은 즉각 중단하라"고 일갈했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성남, 용인, 수원을 거쳐 화성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50.7km의 노선을 신설하는 사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