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페이가 국내 처음 도입되던 지난해 3월21일 당시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건물에 부착된 애플페이 홍보물을 한 시민이 지켜보고 있다. ⓒ 연합뉴스
[프라임경제] 현대카드의 1분기 실적이 감소하자 일각에서는 ’애플페이 특수‘가 다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애플페이 이용자 확대에 영향을 미치는 근접무선통신(NFC) 단말기 보급에도 어려움이 따르지만, 묘안이 없다.
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지난 1분기 당기순이익으로 63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9% 감소한 수치다. 국내 7개 전업카드사 총순이익이 6734억원으로 일 년 새 15% 증가했음을 감안하면 다소 부진했다는 평가가 따른다.
업계에서는 다양한 분석을 내놓는 가운데 애플페이를 핵심 요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지난해 3월21일 우선 계약을 통해 국내에 도입한 애플페이 서비스가 더 이상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도입 후 첫달간 약 35만장 이상의 신규카드가 발급되며 회원수도 20만3000명이 증가하는 등 '개점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그러나 지난해 8월부터 점진적으로 감소한 끝에 이전과 비슷한 11만명대 안팎으로 회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애플페이가 기대보다 부진한 이유로 NFC 단말기 보급률을 꼽는다. 국내에서 주로 통용되는 결제방식인 마그네틱보안전송(MST)과 달리 애플페이는 EMV 비접촉 결제 방식의 근접무선통신(NFC) 결제를 따르고 있다. 국내 전체 가맹점 중 NFC 보급률은 10% 수준에 불과해 보편성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현대카드는 NFC 단말기 보급 관련해 묘수가 없다. 페이사가 신경 쓸 부분이지 카드사가 보급까지 나서기 어렵다는 이유다.
앞서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NFC 단말기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를 증인으로 소환해 소상공인에 대한 단말기 지원을 촉구했다.
수수료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당시 정무위 소속이었던 양정숙 전 의원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건당 0.15%의 수수료를 부과 중이다. 이는 애플이 중국에서 받는 수수료율 0.03%임을 감안할 때 5배 높은 수준이다. 이에 과도한 수수료가 결국 소비자와 영세상인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따랐다.
김덕환 대표는 당시 "수수료는 특별히 높게 보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한국에만 애플페이가 쓰이지 않는 것도 문제가 돼 도입을 허가하면서 대신 그 수수료를 영세가맹점이나 고객에게 전가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해명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회원수와 신용판매가 늘어난 영향으로 수익이 상승했으며, 꾸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업계 최저 수준으로 연체율을 관리하고 있다"며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우량회원 중심 금융상품 확대로 인한 대손충당금 적립 증가 영향으로 감소했다"고 응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