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Ai기술은 스포츠 전반에서 이미 우리에게 익숙해진 기술로, 이미 10여년 전부터 테니스 경기에서는 호크아이 기술을 통해 공의 in/out을 판정해 오심 논란을 종식시켰으며, 발달된 초고속 카메라와 수퍼컴퓨터를 활용한 Ai기술은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있어서 필수품이 됐다.
또 스포츠 중계에 있어서도 TV시청자들의 이해를 돕는 그래픽 생성과 하이라이트 편집에 이르기까지 Ai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골프산업에 있어서 Ai기술은 선수의 스윙 모션을 진단하는 프로그램에 적용돼 스윙 데이터를 누적 분석해 맞춤 교습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형태로까지 진화하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AI 기술을 도입한 캘러웨이골프가 그동안 축적된 AI 기술을 퍼터에도 적용한 퍼터를 소개하는 미디어 토크를 진행했다. ⓒ 캘러웨이골프
이에 캘러웨이골프 코리아(대표 이상현)가 지난 23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캘러웨이골프 코리아 본사에서 AI가 완성한 오디세이 'Ai-ONE, Ai-ONE MILLED' 퍼터 출시를 기념해 'AI와 골프의 만남이 열어갈 미래'에 대한 주제로 미디어 토크를 진행했다.
이날 미디어 토크는 전재한 KPGA프로의 사회로 △노스 플로리다 대학 스포츠데이터 분석연구원 최완용 교수가 'PGA 선수들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데이터 분석' △KPGA 퍼팅 인스트럭터이자 스테판 스위니 코리아 헤드 김규태 프로가 '퍼터 포퍼먼스 향상을 위한 데이터의 중요성' △캘러웨이 아시아 프로덕트 헤드 모누키 타로가 '캘러웨이 Ai-ONE 퍼터의 기술배경' △KIGOS 김광혁 연구원이 'Ai-ONE의 KIGOS 로봇테스트 결과분석' 등의 주제로 각각 토크에 참여했다.
미디어 토크에서 캘러웨이골프는 지난 2009년부터 AI 기술을 도입, 2019년 처음으로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인 캘러웨이골프가 축적된 AI 기술을 퍼터에도 적용해 새로운 개념의 페이스인 AI 인서트 페이스를 만들어 낸 것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에 선보인 Ai-ONE 시리즈 퍼터는 밀드 페이스의 Ai-ONE MILLED와 우레탄 인서트의 Ai-ONE 2개 라인으로 출시됐다.
◆인서트 페이스에 윈도우 장착된 'Ai-ONE 퍼터'
전 세계 최초로 Ai가 설계한 Ai-ONE 인서트 페이스는 투어 선수에서부터 일반 골퍼들에 이르기까지 가장 선호하는 화이트 핫 우레탄 페이스와 알루미늄소재 2가지 소재를 사용해 제작됐다.

자동차의 심장이 엔진인 것처럼 Ai-ONE 퍼터의 엔진이 바로 Ai 페이스라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캘러웨이골프
페이스 뒷면에서 발견할 수 있는 굴곡이 있는 디자인은 Ai가 수많은 계산과 테스트를 통해 제시한 결과물로, 캘러웨이골프는 복잡한 디자인을 세세하게 구현하기 어려워 최초에 Ai가 추천한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했으며, 페이스 앞면에 새겨진 그루브 기술로 인해 화이트 핫 인서트와 같은 동일한 타구음과 타구감을 선사한다.
또 Ai-ONE 퍼터 외관에는 마치 최고급 슈퍼카의 투명 엔진룸을 연상시키는 '윈도우' 디자인이 눈에 띈다.
현존했던 그 어떤 골프클럽 또는 퍼터에서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윈도우' 디자인은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하며, 윈도우를 통해 보이는 Ai 페이스의 모습은 골퍼들에게 제품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더욱 공격적이고 안정감 있는 퍼팅을 가능하게 한다.
◆'Ai-ONE MELLE 퍼터'에만 골드 컬러 티타뉴 인서트 페이스 장착
Ai가 만들어낸 또 하나의 역작인 Ai-ONE MILLED 퍼터에는 견고한 타구감을 선호하는 골퍼들을 위해 6-4 티타늄 소재로 만들어진 인서트 페이스가 장착됐다.
티타늄으로 제작된 Ai-ONE MILLED 퍼터의 인서트 페이스 또한 Ai가 다양한 메탈 소재의 특성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안한 디자인을 담고 있다.

팀캘러웨이 함정우 프로는 지난 10월26일에 시작된 KPGA 백송홀딩스-아시아드CC 부산오픈 1라운드에서 Ai-ONE MILLED 퍼터로 7홀 연속 버디를 기록했다. ⓒ 캘러웨이골프
특히 인서트의 뒷면에는 Ai-ONE 인서트 페이스와 다른 소재를 사용해 또다른 모습의 독특한 굴곡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고, 이를 통해 빗맞은 퍼팅에서도 일관된 볼 스피드를 구현해내게 된다.
Ai-ONE MILLED 퍼터는 밀드 퍼터에 걸맞도록 골드 컬러의 Ai 인서트 페이스와 프리미엄한 외관과 클래식함을 강조하기 위해 Ai-ONE 퍼터에는 적용된 윈도우를 장착하지 않았다.
솔 부분 토우와 힐에 각각 약 15g의 무게추를 장착한 한 것 외에도 헤드 내부의 토우와 힐에도 각각 최대 약 20g 텅스텐 무게추를 장착해 TRI-HOT 5K퍼터 수준의 높은 관용성을 장착했다.
아울러 'Ai-ONE' 시리즈 퍼터에는 새로운 스트로크 랩 샤프트가 장착됐다.
기존 스트로크 랩 샤프트는 스틸과 카본을 결합한 형태의 샤프트를 사용했지만 많은 투어 선수들은 스트로크 랩 샤프트가 제공하는 안정감과 함께 소재에 있어서도 스틸 샤프트를 보다 더 선호한다는 피드백을 반영했다.
새로워진 'STROKE LAB 90 샤프트'는 스틸 소재의 90g대 경량 샤프트를 장착해 카운터 밸런스 효과를 확보했으며, 샤프트 두께 또한 기존 스트로크 랩과 동일한 두께로 제작해 샤프트의 흔들림을 줄여줄뿐 아니라 '스텝리스'의 New 스트로크 랩 샤프트는 클래식함과 함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선사한다.
한편 이날 미디어 토크 마지막에는 팀 캘러웨이 함정우 선수가 나와 'Ai-ONE' 퍼터를 사용한 소감에 대해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