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언 중인 양종희 신임 KB금융그룹 회장. ⓒ KB금융지주
[프라임경제] 국내 최대 금융그룹인 KB금융이 양종희 신임 회장 체제로 본격 전환한다. 양 회장은 그룹 모든 제도와 시스템을 영업현장 중심으로 재설계하겠다고 공언했다.
21일 KB금융지주는 여의도 본점 신관에서 양 회장의 취임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 소상공인·사회적기업 임직원·협력직원 등 약 150명이 참석했다.
양 회장은 "저는 최고경영자(CEO)로 일하는 동안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이 자리에서 KB의 4가지 경영 방향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그가 내세운 4가지 경영 방향은 △상생 경영 △최고의 경험 제공 △주주 기대에 보답 △근무 환경 개선 등이다.
양 회장은 "그룹의 모든 제도와 세스템을 영업 담당하는 현장 직원 중심으로 재설계하겠다"며 "열심히 일한 직원이 정당하게 대우받는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변함없는 신뢰와 아낌없는 지지를 보내준 주주들 기대에 보답할 수 있는 경영을 하겠다"며 "매일 아침 출근길에 'KB는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되새길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금융당국이 그간 요청해 오던 '상생'과 '고객 경험'을 경영 핵심 방향으로 설정했다.
양 회장은 "이제는 재무적 가치뿐만 아니라 고객과 사회적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하는 기업만이 지속 성장할 수 있다"며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대한민국 금융의 기준"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고객이 느끼는 최고의 경험은 품격 있는 영업에서 시작된다"며 "금융인 품격은 고객 자산을 내 자산처럼 여기고 사고 없는 모범적인 금융기관이 되는 데에서 비롯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 모두 더 나은 내일 그리고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저와 함께 새로운 여정을 시작해 보자"고 목소리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