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가민(지사장 스코펀 린)은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5회 가민 헬스 서밋'에서 '2023 가민 헬스 어워드'의 올해 최종 우승자를 발표했다.
'가민 헬스 어워드'는 가민 제품 에코시스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활용해 디지털 헬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가민 헬스 주최의 연례 행사로, 매년 전 세계에서 가민의 웨어러블 기술을 건강 및 웰니스 프로그램에 성공적으로 적용시킨 가장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한 기업들을 선정해 수상한다.
이번 수상에 앞서 어워드의 최종 후보 9팀은 이틀간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가민 헬스 서밋에서 3분 분량의 피치 비디오를 발표하고, 각 어워드 카테고리 전문가 및 가빈 헬스 담당자로 구성된 4명의 패널 질문에 답변했다.
이후 솔루션의 △이점 △확장성 △독창성 △혁신성 △가민 웨어러블과의 성공적인 통합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각 카테고리에서 최종 우승자를 선정했다.

가민은 올해 5회차를 맞는 '가민 헬스 서밋'에서 가민 스마트워치 기반의 디지털 헬스 솔루션을 소개했다. ⓒ 가민
먼저 '헬스 케어&리서치'에는 호주의 BlueRoom powered by Real Response Pty. Ltd.가 개발한 'BlueRoom'이 선정됐다. BlueRoom의 생체 인식은 가민 웨어러블의 실시간 데이터를 가상 및 혼합 현실 훈련 경험에 통합한다.
이 시스템은 Garmin SDK를 활용해 HRV(심박변이도)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데이터와 스트레스 측정값을 강사에게 제공하며, 이를 통해 훈련 경험을 조정해 각 훈련생의 학습을 개별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어 '보험&고용자 건강'에는 이탈리아의 Sleep Advice Techologies가 개발한 'PREDICTS'가 선정됐다.
'PREDICTS'는 피험자의 졸음을 예측하기 위한 특허 받은 알고리즘 제품군으로 자율 신경계 모델을 기반으로 피험자의 피로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생체 데이터만을 기반으로 깨어있는 상태에서 졸음 상태로 전환될 시점에 대한 알람을 생성한다.
또 후속시장 및 OEM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웨어러블 센서와 비접촉식 센서 모두에서 실행할 수 있고, 동적 차량 시뮬레이터에서 수면 부족 상태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운전 조건을 시뮬레이션하는 등 심층적인 검증 테스트가 수행될뿐 아니라 파일럿 애플리케이션은 대형 트럭 차량에서 주야간 주행 임무를 수행하고 이상값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실행된다.
마지막으로 '피트니스&웰니스'에는 독일의 'Humanoo'가 선정됐다. 'Humanoo'는 글로벌 헬스 및 웰빙 플랫폼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기업과 보험사를 지원하여 직원 및 보험 가입자의 건강 인식을 높이고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또 자체 제작 콘텐츠부터 △게임화 △챌린지 △보상 △타 건강 서비스(일대일 코칭, EAP 등) 연결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건강 서비스를 관리하고 진행 상황을 보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Humanoo'는 전 세계 750개 이상의 기업 고객 및 21개의 주요 유럽 보험사와 협력하고 있다.
욘 와즈커 가민 헬스 사업 개발부의 시니어 디렉터는 "올해도 인상적인 건강 및 웰니스 솔루션을 찾게 되어 자랑스러우면서 기쁘고, 이렇게 높은 수준의 혁신을 볼 수 있는 것이 정말 고무적이고 동기 부여가 된다"며 "가민의 모든 직원을 대표해 모든 수상자들과 가민 헬스 어워드에 참여한 모든 분들께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