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소비자 외식 물가 부담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외식물가가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뛰어 넘으면서 직장인 점심 값 부담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3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8월 외식 품목 소비자물가지수는 118.10이다. 전년 동기 대비 5.3% 올랐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1년 6월 2.6%로 전체 평균 2.3%를 넘어선 이후 지난 8월까지 27개월 연속 소비자 평균 물가를 웃도는 모습이다.

소비자 외식 물가 상승률이 27개월째 평균 물가를 웃돌고 있다. ⓒ 연합뉴스
외식 부문 39개 세부 품목 중 전체 평균(3.4%)을 웃도는 품목은 34개다. 전체의 87.2%에 달한다. 이중 피자의 상승률이 10.8%로 가장 높다. 이어 △떡볶이 7.4% △김밥 7.4% △라면(외식) 7.2% △햄버거 7.1% △죽 6.9% △돈가스 6.9% △냉면 6.6% △소주(외식) 6.4% △자장면 6.2% 등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 물가도 꾸준히 오름세다.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6.3%다. 전체 평균보다 2.9%p 높은 수치다.
가공식품 73개 세부 품목 중에서 74.0%인 54개가 전체 평균을 웃돌았다. 품목별 물가 상승률은 드레싱이 31.1%로 가장 높았다. 이어 고추장·치즈·참기름·된장·파스타면·어묵 등 순으로 가격 상승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스크림은 14.3%로 2009년 4월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또 △커피(12.0%) △두유(10.8%) △라면(10.7%) △생수(10.5%) 등도 10%대를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