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합리적 소비'에 가치관이 달라진 요즘. 누구에게나 필요한 소비지만, 가성비와 가심비부터 친환경, 사회공헌까지 고려하는 등 한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한다. 이에 '오늘의 장바구니'에서는 다양한 유통, 식음료 기업들의 행사와 이벤트를 소개하며 '입고, 먹고, 마시고, 바르는' 현명한 소비에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풀무원녹즙은 생딸기와 신선한 우유가 만나 상큼 달콤한 과육의 식감과 동시에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식사대용식 ‘핸디밀 생딸기 가득(190ml)'을 출시했다.
'핸디밀 생딸기 가득'은 상큼한 딸기와 신선한 국내산 원유를 한 병에 담은 식사대용식 음료이다. 생딸기 과육을 썰어 넣어 달콤한 과육이 톡톡 씹히는 식감을 살리고 포만감을 높였으며, 저분자 콜라겐을 병당 1000mg 함유했다. 여기에 양배추, 알로에, 콜리플라워를 사용해 만든 화이트야채복합물을 더해 가볍고 건강한 식단을 원하는 이들의 식사 대용으로 안성 맞춤이다.

풀무원녹즙은 생딸기와 신선한 우유가 만나 상큼 달콤한 과육의 식감과 동시에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식사대용식 ‘핸디밀 생딸기 가득'을 출시했다. © 풀무원
제품의 패키지 또한 한층 트렌디하게 바뀌었다. 풀무원의 고유의 녹색과 제품 원료의 대표 색감을 강조한 콘셉트로 구현했다. 패키지 전면에는 'Handy Meal'이라는 제품명을 크게 넣어 가독성을 높였고, 원물 이미지를 제품명 상단에 넣어 제품의 특장점을 강조했다. 제품은 투명 용기와 최소한의 라벨(스티커)을 사용한 재활용 우수 등급으로 음용 후 분리배출 편의성까지 고려했다.
'핸디밀 생딸기 가득'은 모닝스텝(녹즙 배달원)과 풀무원녹즙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롯데마트는 오는 19일부터 추석 연휴가 끝나는 다음달 1일까지 전 점에서 2023년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를 진행한다. 이번 추석에는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양극화가 뚜렷해질 것이라는 전망하에, 사전예약 선물세트 중 5만원 미만의 가성비 상품의 물량은 지난 추석과 비교해 20% 가량 확대하고, 2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상품의 구성비를 지난 추석보다 2배 가량 늘어난 10%까지 끌어올렸다. 그 결과 롯데마트의 올해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기간(2023.08.10~09.14)의 매출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간 (2022.07.22~08.26)과 비교해 20% 가량 늘어나며 우수한 실적을 보였다.
이에 롯데마트는 사전예약의 성과를 이어가고자 본 판매 기간 동안 추석 선물세트를 1300여개 품목으로 확대해 고객의 선택지를 늘리고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본 판매 기간에는 행사 카드(롯데/비씨/KB국민/신한/NH농협/삼성/현대/하나/우리/광주은행 카드)로 결제시 선물세트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50만원 상품권 증정 또는 즉시 할인을 제공하며 일부 상품에 한해 최대 30% 할인 혜택과 엘포인트(L.POINT) 회원 대상 특별 할인, 구매 수량에 따른 덤 증정 등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물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롯데마트는 차별화 된 한우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 1++등급 한우 중에서도 근내지방도 19% 이상 최상급(9등급)만 엄선한 '마블나인 한우 홈마카세 선물세트'와 축산 MD(상품기획자)가 직접 경매에 참여해 고품질의 1+등급 한우로 구성한 '1+등급 한우 갈비세트'를 준비했다.
또한 선호하는 과일 취향이 다양해진 고객들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혼합 과일 선물세트를 다채롭게 준비했다.
가성비 상품으로는 견과류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매일견과 하루한봉 80봉'은 엘포인트 회원에게 2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넛츠박스 매일견과 세트 20봉'는 1+1 증정을 진행하는 3만원 미만의 대표 가성비 상품이다. 더불어 할매니얼 트렌드로 지난해 추석보다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한 한과 선물세트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준비했다. 대표 상품은 '호정 창평한과 면앙정'으로 유과, 강정, 다식, 미니약과 등으로 2단으로 구성된 한과 실속 세트로 1+1 행사를 진행한다.
한편 롯데마트는 오는 19일부터 내달 22일까지 '다시, 지구를 새롭게'한다는 의미를 담은 친환경 브랜드 리얼스(RE:EARTH)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우 냉장세트 보냉가방 회수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환경보호 활동의 일환으로 사용 후 버려지는 '보냉가방'을 줄이기 위해 기획했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온오프라인에서 구매한 한우 냉장세트 보냉가방과 해당 상품에 동봉돼 있는 행사 안내 카드를 함께 지참 후 매장에 반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보상을 지급한다.
보상 내용으로 롯데마트는 엘포인트 5000점을 즉시 지급하고, 롯데슈퍼는 5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5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회수된 가방은 각 점에서 물류센터로 회송 후 세척해 리싸이클 제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12일간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를 전개하고 100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추석 선물세트는 행사 카드* 결제 고객과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최대 40% 할인가에 판매한다. 행사 카드 구매 시 금액대별 상품권을 증정하며, 5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3~6개월 무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매 수량에 따라 선물세트를 하나 더 제공하는 1+1, 2+1, 3+1, 4+1, 5+1, 10+1 행사도 준비했다. 홈플러스 온라인에서 선물세트를 10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 쿠폰도 지급한다.
올해는 대체공휴일 지정에 따라 추석 연휴 첫 날(9월28일)부터 개천절(10월3일)까지 6일의 황금연휴를 맞음과 동시에, 다음달 8일까지 국제 스포츠 경기가 예정돼 있어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대 '귀성대전'이 예상된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고물가 장기화 속 귀성 고객의 물가 부담을 덜기 위해 '가성비' '실속형' 선물세트에 중점을 뒀다.
또한 2020년 이후 가장 늦은 추석으로, 본판매 기간 매장을 직접 방문해 선물세트를 구매하고 가을 먹거리까지 쇼핑하는 개인 고객이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추석 본판매 기간에는 개인 단위 고객이 구매한 신선식품 선물세트 매출이 2021년 추석 본판매 기간 대비 28% 상승하기도 했다.
홈플러스는 개인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추석 열흘 전부터 핸드캐리형 선물세트를 확대 진열할 계획이다. 손잡이가 달린 선물세트는 물론, 고객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샤인머스캣 선물세트를 경량 박스로 제작해 손쉽게 들고 갈 수 있도록 했다.
전국 매장에서 한우 선물세트 맞춤 제작도 가능하다. 축산 매대에 방문해 원하는 구이용 부위를 고르면 선물세트로 제작해 준다. 홈플러스 온라인 앱에서는 고객이 정한 날짜와 시간대에 매장을 방문해서 주류 선물세트를 픽업하는 '주류 이지픽업' 서비스도 진행한다.
가성비 추천 상품(이하 행사가 기준)으로는 △유명 산지 충주 사과 15개를 일일이 세척해 개별 포장한 '프레샤인 충주 세척 사과 세트' △당도 선별을 통해 맛 좋은 배를 엄선한 '당도선별 배 세트' △하루견과를 합리적인 가격에 대용량으로 구성한 '오리지널 하루 한 봉 견과 100입 세트' △불리지 않아도 되는 표고채와 식감 좋은 버섯을 다양하게 담은 '노불림 표고담은 버섯 혼합 세트' △고종황제 진상품인 산청곶감을 한 개씩 정성스럽게 포장한 '산청곶감 30과 세트' 등이 있다.
높은 물가에 부담 없이 육류 요리를 할 수 있는 실속 축산 선물세트도 내놨다. △제주 1++등급 이상 한우 등심, 알등심, 새우살, 살치살을 부위별로 구성한 '제주한우 1++등급 등심 모둠구이 냉장 세트' △찜, 탕으로 요리 가능한 '미국산 알꼬리 냉동 세트' △두껍게 썰어 풍부한 육즙을 느낄 수 있는 '캐나다산 항공직송 스테이크 냉장 세트' △흑돼지 유명 농가를 통해 엄선한 칼집삼겹살, 돈마호크, 목심, 앞다리 구성의 '지정농장 제주 흑돈 특선 냉장 세트'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수산물 안전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고품질 수산물 세트 물량을 사전에 대량으로 확보했다. △어장에서 식탁에서 이르기까지 수산물 이력을 공개하는 '이력 추적 참굴비 세트 3호'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한 '홈플러스시그니처 ASC 인증 기장미역/다시마 세트' △저가형 김 세트 수요 증가를 반영해 새롭게 선보이는 '광천김 재래김 세트' 등을 마련했다.
깊은 맛과 향으로 품격을 더하는 주류 선물세트도 있다. △'1865 헤리티지 블렌드+셀렉티드 빈야드 까베르네 쇼비뇽' △'발렌타인 21년' △'백운명주 70호' 등이다. 감사한 분께 일상의 에너지를 선물할 수 있는 △‘정관장 홍삼원' 등 건강 선물세트와 가정에 꼭 필요한 상품으로 구성해 꾸준히 사랑받는 통조림, 고급유 선물세트도 다양하게 구매 가능하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추석 선물세트 판매 기간인 오는 28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식품관에서 '추석 명절 프리미엄 와인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이번 행사 기간 현대백화점은 희귀 와인 선물세트를 대표 상품으로 내놓았다. 부르고뉴의 전설이라 불리는 '마담 르루아'(Madam Leroy) 그랑크뤼 컬렉션(1억4900만원, 총 3병)을 비롯해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등 각 산지를 대표하는 10~50만원대 와인 세트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추석 선물세트 판매 기간인 오는 28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식품관에서 '추석 명절 프리미엄 와인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 현대백화점
또한 명절 음식과 어울리는 다양한 페어링 와인 세트도 준비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프랑스 부르고뉴 세트(노당 페레 앤 피스 피노누아 1병, 샤르도네 1병, 각 750ml)' 등이 있다.
롯데백화점이 본점 지하 1층에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브랜드 '더 그레이스 런던‘을 오픈한다. 롯데백화점 본점에 입점한 '더 그레이스 런던'은 오는 9월24일까지 오픈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일별 한정 품목 30% 할인과 전체 상품 10% 할인을 진행한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실험실에서 키워낸 다이아몬드로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 화학적, 광학적으로 100% 동일하다.
SSG닷컴은 온라인 여행사(OTA) '트립스토어' 연동 입점을 완료하고, 국내 여행사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 판매를 시작한다. 앞서 운영하던 실시간 항공, 숙박 예약 서비스에 폭넓은 구색의 패키지 상품을 더해 여행 카테고리 강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번 입점으로 고객은 2만여 가지에 달하는 상품을 쓱닷컴에서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다.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부터 보물섬투어, 온필까지 총 12개 여행사 상품을 연동했다.허니문, 골프 등 테마별 인기 상품도 제안한다.
SSG닷컴은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 연동 입점을 기념해 오는 18일부터 일주일간 '여행 위크'를 열고, 가을·겨울 여행 수요 공략에 나선다.
먼저, 해외여행 패키지 전상품을 3% 즉시 할인해준다. 상품 가격에 따라 최대 5만원의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대표 상품으로 '모두투어 다낭, 호이안, 바나힐 3박 5일 5성급 호텔 숙박' 패키지' '노랑풍선 스페인, 포르투갈 9일' 패키지 등이다. '에어텔닷컴 푸꾸옥 노보텔 4박 5일' 에어텔 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실시간 항공권, 숙박 예약 혜택도 준비했다.오는 22일 오후 6시까지 국제선 항공권 구매 시 최대 5만원 혜택을 제공하며, 국내선은 발권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호텔도 최대 12% 저렴한 가격에 예약 가능하다.
행사 첫날인 18일 저녁 8시에는 자체 라이브커머스채널 쓱라이브(SSG.LIVE)에서 '에어서울 국제선' 방송을 진행한다.한정수량 '핫딜' 대표 상품으로 일본 편도 항공권을 5만원 대에, 동남아 편도 항공권을 7만원 대에 판매한다. 구매 인증 고객과 퀴즈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제주도 왕복 항공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연다.
쿠팡이 올 4분기 내로 KB국민카드와 손잡고 전월 실적 상관 없이 매월 쿠팡에서 구매 시 4%(기본 적립 2% + 추가 프로모션 2%), 쿠팡 외 구매 시 1.2%(기본 적립 0.2% + 추가 프로모션 1%)까지 적립할 수 있는 '쿠팡 와우 카드'를 론칭한다. 매월 최대 5만2천원까지 되돌려 받아 적립률과 적립 한도 등 업계 최고 수준의 혜택을 자랑한다.
지난 15일 송파구 쿠팡 잠실 사옥에서 열린 업무 협약식에는 강한승 쿠팡 대표, 비제쉬 아이어 쿠팡페이 대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 사는 이 자리를 통해 혁신적인 제휴카드를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쿠팡과 KB국민카드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쿠팡 와우 회원들에게 최고 수준의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쿠팡 와우 카드'는 오직 와우 회원만이 가입할 수 있는 제휴카드로 쿠팡뿐 아니라 모든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하더라도 업계 최고 수준의 캐시를 되돌려 받아 쇼핑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와우 멤버십 가입자들이 보다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그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쿠팡이 이번에는 KB국민카드와 제휴계약을 체결해 멤버십 혜택을 한 차원 강화하게 된 것이다.
'쿠팡 와우 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전월 실적이 전혀 없더라도 높은 적립률로 쿠팡캐시를 지급해준다는 점이다. 많은 신용카드 상품들의 경우 언뜻 보면 돌려받는 혜택이 많아 보이지만 전월 실적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해당 혜택이 제공돼 스스로 신경 쓰지 않으면 자칫 혜택을 놓치게 된다. 쿠팡은 이러한 틀을 깨고 이것저것 따질 필요 없이 기본적인 혜택에 충실한 심플한 카드를 개발해 고객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먼저 '쿠팡 와우 카드'를 쿠페이 결제수단으로 등록하면 전월에 한 번도 카드를 쓰지 않았더라도 쿠팡, 쿠팡이츠, 쿠팡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할 때마다 무조건 결제금액의 4%를 쿠팡캐시로 되돌려 받는다. 쿠팡에서 기저귀, 우유와 같은 생필품부터 스마트폰, TV 등 고가의 상품까지 그 무엇을 주문하든 월별 결제금액 기준 100만원까지, 최대 4만원의 쿠팡캐시를 적립할 수 있다.
여기에 추가로 카페, 레스토랑, 요가학원 등 아무 오프라인 점포에서 결제하더라도 결제금액의 1.2%를 월별 최대 적립금 1만2천원까지 적립해준다. 또 VISA카드와 계약된 해외 겸용 카드로 전세계 거의 모든 가맹점에서 1.2% 적립 가능하다.
전월에 결제한 실적에 구애 받지 않고 연회비 2만원으로 매월 최대 5만2000원까지 쿠팡캐시를 적립해 일상생활 속에서 언제나 쉽게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통상 전월 실적 30~40만원 조건을 충족해야 하고 월 최고 적립한도 역시 1만~1만5000원에 불과한 동종업계 제휴카드에 비해 혜택 조건이 월등하다는 평가다.
쿠팡페이는 특히 자체 개발한 핀테크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드 가입 절차를 간소화할 예정이다. 국내 대표적인 카드사인 KB국민카드의 경험치와 쿠팡의 탁월한 기술력이 합쳐져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제휴카드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올 4분기 중 공식 론칭할 것을 목표로 '쿠팡 와우 카드'를 준비 중이다.
티몬이 18일부터 일주일간 '삼성슈퍼세일'기획전을 열고 결혼·이사철 인기 가전을 특가 판매한다.
'삼성슈퍼세일'은 삼성전자 가전 전 품목을 다채로운 할인 혜택으로 선보이는 대규모 정기 프로모션이다. 티몬은 24일까지 기획전 상품 구매 시 상품별 온라인 할인가에 카드 제휴 및 쿠폰 할인을 추가 제공한다. 2개 품목 이상 구매할 경우, 최대 110만원의 중복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결혼과 이사철을 맞아 생활 필수 가전을 특가로 전한다. 인기 혼수 가전인 △비스포크 냉장고, △OLED 4K TV △12인용 식기세척기가 최저가 수준이다. △갤럭시 S23 울트라 △갤럭시 S23+을 비롯 삼성 스마트폰 신제품도 특가로 선보인다.

티몬이 18일부터 일주일간 '삼성슈퍼세일'기획전을 열고 결혼·이사철 인기 가전을 특가 판매한다. © 티몬
'티몬 플레이' 라이브 방송에서 구매할 경우 한정 초특가도 기대할 수 있다. 18일 오후 8시에 열리는 라방에서는 인기모델인 △비스포크 청소기,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건조기에 10% 특별 할인을 제공한다. 2개 품목 이상 구매 시 중복 할인 혜택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또, 2시간 동안 열리는 라방 중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전원에게 신세계 상품권(3만원)도 추가 증정한다.
애경산업의 뷰티 덴탈 브랜드 '바이컬러'(BYCOLOR)가 현대백화점면세점 동대문점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바이컬러는 중국 단체관광 허용 등 최근 본격적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 방문하는 글로벌 소비자를 대상으로 팝업스토어를 선보였다.
바이컬러 팝업스토어는 'Find your color!(본연의 색을 찾아주세요)'라는 브랜드 슬로건에 맞춰 '색'을 매개로 글로벌 고객들과 소통하고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형 공간이다.
바이컬러 팝업스토어는 글로벌 소비자를 겨냥해 '나의 색(컬러)을 찾아가는 여행'이라는 테마로 △체험존 △포토존 △이벤트존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색을 강조한 감성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적용해 바이컬러만의 개성과 감성을 나타냈다.
체험존에는 색과 구강 질환을 매칭한 물방울 형태의 반구형 돌림판 등을 설치해 구강 고민에 맞는 제품을 색상별로 소개해 줘 구강 고민별 맞춤 제품을 찾아주는 콘텐츠가 준비됐다. 포토존은 다채로운 색상을 적용한 심플한 의자에 양면의 콘셉트를 달리한 포토존에서부터 폭포를 연상시키는 다채로운 컬러폭포 포토존, 욕실 콘셉트의 트렌디한 포토존까지 바이컬러만의 건강함과 활력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또한 이벤트존에서는 방문객들을 위한 SNS 포토 인증 및 구매 이벤트 등을 마련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바이컬러 팝업스토어는 현대백화점면세점 동대문점에서 10월20일까지 운영된다.
롯데헬스케어가 유전자 검사 키트, 영양제 등 헬스케어 관련 상품 할인 행사를 열고 데일리 헬스케어 플랫폼 '캐즐(CAZZLE)' 알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롯데헬스케어는 오는 18일 오전 9시부터 다음달 16일까지 캐즐 그랜드 오픈을 맞아 헬스케어 관련 상품 기획전 등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픈 이벤트를 통해 캐즐에 신규 가입한 고객은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인 '진주' 5000알과 할인 쿠폰 3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초성퀴즈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시그니엘 스위트 숙박권, 롯데백화점 상품권 등 경품을 지급한다. 그랜드 오픈 이벤트는 10월16일까지 진행된다.
추석을 앞둔 만큼 '가을 선물 상품기획전'도 실시한다. 행사기간은 다음 달 6일까지다. 이 기간 동안 롯데헬스케어 자체 브랜드(PB) 상품인 유전자 검사 키트 '프롬진(Fromgene)'과 영양제 '필팟(Fillpot)' 등 선물 세트를 최대 43%의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필팟은 엽산, 마그네슘, 철분, 오메가3 등 총 26종의 단일 성분 영양제 브랜드로, 고객이 건강 상태에 따라 필요한 상품만을 개별 구입해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한편, 프롬진은 영양소, 피부, 모발, 식습관 등과 관련된 69종의 유전자 정보를 제공하는 DTC(Direct to Consumer) 유전자 검사 키트다. 검사 결과는 캐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9가지 캐릭터를 통해 개인의 유전적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이 밖에도 글로벌 프리미엄 영양제 브랜드 '레이델'과 '가든오브라이프', 체성분분석 기기 전문 브랜드 '인바디' 등 인기 상품도 한정수량 특가로 준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