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엔씨소프트문화재단에서 펴낸 '게임사전'에 따르면 '캐리(carry)'는 '게임을 아군의 승리로 이끌어 가는 플레이어 또는 플레이어의 행위'를 뜻한다. 캐리 강도가 높을 경우 '하드 캐리'라고 하는데, 흔히 '멱살 잡고 캐리한다'고도 표현한다. 이 기사를 보는 플레이어들이 하드 캐리할 때까지 매주 유용한 게임 정보를 제공한다.
넷마블(대표 권영식·도기욱)의 '제2의 나라: Cross Worlds'가 2023년을 맞아 풍성한 혜택을 증정하는 '후냐 행운제' 이벤트를 오는 2월2일까지 실시한다. '후냐 행운제'는 서울 지하철 옥외광고,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노출되는 행운코드 'LUCKY2023'를 입력하면 '후냐의 행운 복주머니' 230개와 '행운의 황금 후냐 코스튬'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이번 이벤트는 새해를 맞아 '제2의 나라'의 인기 캐릭터 '후냐'가 이용자들에게 행운을 전달하는 콘셉트로,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에서도 함께 진행된다.

'후냐의 행운 복주머니'를 오픈하면 다양한 아이템을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다. ⓒ 넷마블
위메이드(112040, 대표 장현국)가 액토즈소프트(052790, 대표 구오하오 빈) 측이 제기한 '미르의 전설2' 각색권 수권행위 금지 소송 1심에서 승소했다. 재판을 담당한 중국 강서성 남창시 중급인민법원은 6일 액토즈소프트 측 소송 청구를 전부 기각했다. 특히 위메이드에 '미르의 전설2' IP 각색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다고 명확히 밝혔다. 이번 소송을 통해 위메이드는 '미르의 전설2' IP 라이선스 사업에 문제가 없음을 다시 한 번 확인받았다. '미르의 전설2' IP 소유자로서 당연한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중국 파트너사들과 긴밀하게 협업해 라이선스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액토즈소프트는 위메이드가 중국에서 진행 중인 '미르의 전설2' 관련 각색권 수권을 중단하라는 취지의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위메이드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가 CES 2023을 통해 게임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한 PlayStation 5용 Project Leonardo를 발표했다. 이 컨트롤러는 타사의 다양한 접근성 액세서리와 함께 작동하며, PS5 콘솔과 통합되어 게임의 새로운 방식을 연다. 장시간 컨트롤러를 잡기 어렵거나 버튼이나 트리거로 구성된 작은 클러스터를 정확하게 누르기 어려운 플레이어, 신체적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제한이 있는 수많은 플레이어가 직면하고 있는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됐다. 먼저 사용자 지정이 매우 용이하다. 다채로운 모양과 크기의 다양한 아날로그 스틱 캡과 버튼을 비롯해 교체 가능한 견고한 키트가 포함돼 있어 구성 요소를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컨트롤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 아날로그 스틱과 게임 패드의 거리를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게 조정할 수 있으며, 구성 요소를 다양하게 시험해 보면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힘, 동작 범위에 최적화된 구성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사용자 지정이 가능하고, 다른 장치 및 접근성 액세서리와 함께 작동한다. 아울러 Project Leonardo의 분할 대칭 설계를 통해 아날로그 스틱을 원하는 만큼 가까이 또는 멀리 재배치할 수 있다.

Project Leonardo는 현재 개발 중이며, 향후 상세한 제품 기능과 출시 시기 등 많은 정보들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 SIEK
컴투스(078340, 대표 송재준·이주환)가 2023년에 다양한 장르의 신작 타이틀 출시를 통해 다수의 글로벌 히트 IP를 창출하며 기업 가치 확대에 나선다. 먼저 '크로니클'의 글로벌 서비스를 1분기 중 실시한다. 크로니클은 올해 △유럽 △아시아 △남미 등 세계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며, 서머너즈 워 IP 명성에 걸맞은 동서양을 아우르는 글로벌 흥행 MMORPG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이어 '월드 오브 제노니아'도 올해 출격을 예고하고 있으며, 상반기 출시를 통해 원작의 아성을 뛰어넘는 컴투스 그룹의 대표적인 빅히트 타이틀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 전 세계에 '좀비 열풍'을 일으켰던 '워킹데드' IP 기반의 모바일게임 신작도 2023년 선보인다. 해당 타이틀은 코믹스 원작을 토대로한 스릴 넘치는 스토리를 '3매치 퍼즐' 게임 형식과 접목한 복합 퍼즐RPG로, 지난해 캐나다, 태국 등에서 성황리에 베타테스트를 마치고 현재 출시 막바지 단계에 돌입했다. 컴투스는 블록체인 메인넷인 XPLA에 탑재해 선보이는 다양한 웹3.0 게임들도 준비 중이다. 글로벌 흥행 MMORPG로 자리매김할 '크로니클'을 비롯해 경제 전략 MMORPG '거상M 징비록', 피처폰 시절 국민 게임으로 불린 '미니게임천국' 신작, '낚시의 신: 크루' 등 현재 많은 글로벌 유저들이 즐기고 있는 인기 IP의 후속작들을 P2O(Play to Own)의 가치를 더한 웹3.0 게임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컴투스는 기존 흥행작의 지속 성장과 신작 라인업의 글로벌 성과 확대를 위한 사업 강화를 위해 최근 신임 게임사업부문장을 영입했다. ⓒ 컴투스
그라비티가 김희철, 임윤아와 함께한 3D MMORPG '라그나로크X : Next Generation(이하 라그나로크X)' TVC 2종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라그나로크X의 TVC 영상은 총 2편으로 정식 출시, 게임 내 주요 시스템 등 다양한 주제를 담았다. 무엇보다 이번 TVC에서는 라그나로크X만의 특장점을 김희철, 임윤아의 황금 케미로 유쾌하게 풀어내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극대화했다. 특히 그라비티는 소속사 선후배 사이인 김희철, 임윤아의 자연스러운 현실 대화를 담은 '정식 출시 프로모션 편'을 통해 국내 론칭 기념 기프트 코드를 공개한다. TVC에 공개된 기프트 코드를 확인한 후 게임에 접속해 코드를 입력하면 '윤아&희철 한정 장비'를 획득 가능하다.

'라그나로크X'는 원작 '라그나로크'의 오리지널리티를 계승하면서도 게임 스케일은 한층 확대, 새로운 스토리를 담은 게임이다. ⓒ 그라비티
한빛소프트(047080, 대표 이승현)의 '오디션'이 제2회 유저 팬아트 공모전 '망설이지 말고 무엇이든 그려보리~'의 당선작을 발표했다. 2023년 '검은 토끼해'를 주제로 진행한 이번 공모전에는 유저 1인 당 평균 2개 이상의 작품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열을 가리기 힘든 정성스러운 팬아트들 가운데 대상으로는 유저 닉네임 '연주'가 제출한 작품을 선정했으며, 해당 작품은 오디션의 콘텐츠 중 하나인 '커플가든' 콘셉트의 배경에 △남녀 아바타의 모습 △복주머니 △검은토끼 인형 등을 배치했다. 또한 △최우수상에 '김백송, '꽃쁘' △우수상에 '에구구', '전여친', '오예슬' △장려상에 '정음', 'Cube', '백나비', '수정', '현승희'의 출품작을 각각 선정했다.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작의 경우 모든 오디션 유저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게임 로딩 이미지에 19일 점검 후부터 게시되는 특전을 부여한다. ⓒ 한빛소프트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의 로스트아크가 글로벌 최대 게임 플랫폼 '스팀'이 발표한 'Steam Best of 2022' 3개 부문에 선정됐다. 'Steam Best of 2022'는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집계된 각 게임 별 스팀 지표를 바탕으로 △최다 판매 △인기 출시작 △최다 플레이 △얼리 억세스 졸업 △스팀덱 △최고의 VR 게임의 6개 부분에서 상위에 랭크된 게임을 선정해 발표한다. 로스트아크는 이중 △북미 △유럽 △남미 △호주 등 서구권 지역의 △최다 판매 △인기 출시작 △최다 플레이 부문에서 가장 높은 '플래티넘' 그룹에 속해 2022년 글로벌 시장에서의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뿐만 아니라 로스트아크는 북미와 유럽의 유력 게임 전문 매체들이 선정하는 각종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2022년 12월16일에는 북미 유명 매체 'MMORPG.COM'이 팬들의 투표를 통해 선정한 '2022 Player's Choice ARPG of the Year'를 수상했다. 또 미국 최대 규모의 라디오 채널 'NPR'이 직접 선정하는 'Best 2022 RPG”를 포함, 3개 부문을 동시 석권했으며, 독일 전문 매체 MMOGames.com에서도 로스트아크를 2022 Best New MMORPG로 선정하기도 했다.

'Steam Best of 2022'는 올 한 해 스팀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 게임 팬들도 주목하는 발표다. ⓒ 스마게
넥슨(대표 이정헌)은 '마비노기 영웅전' 신규 캐릭터 '체른'의 테마송 'Awake in the Light'를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공개했다. 이번 테마송은 러블리즈 출신 가수 겸 뮤지컬 배우 케이가 가창을 맡았다. 밤하늘의 별빛을 연상시키는 피아노 선율과 케이 특유의 청아하고 맑은 음색이 어우러져 '새벽의 마녀'라 불리는 '체른'의 개성을 표현했으며, 후렴에는 파워풀한 보컬을 더해 강력한 마법사의 면모를 담아냈다. '체른'은 지난 12월 선보인 신규 마법사 캐릭터로, 마력이 깃든 구슬 형태의 '오르비스'를 사용해 화려하면서도 위력적인 '룬 마법'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규 캐릭터 '체른' 업데이트를 기념해 오는 2월16일까지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골든타임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 넥슨
넷마블(251270, 대표 권영식·도기욱)은 PC 온라인 댄스게임 '클럽 엠스타'에서 새해 맞이 이벤트를 실시한다. 먼저 오는 12일까지 게임에 1시간 이상 접속한 모든 이용자에게 △1월 별의 파편 △[이벤트] 10캔디 △반짝 별 럭키박스 △신비한 백토끼 △나만의 판도라 상자 홀로그램 등을 지급하는 접속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같은 기간 중 마법걸기 진행 후 해당 열매를 획득한 이용자에게 일정 확률로 '엘리스 베어 – 핑크' 및 '진저브레드 머그 화분'을 제공하는 마법걸기 이벤트를 개최한다. 또 이벤트 기간 동안 11시즌 작물 즉시 수확 시 캔디 비용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즉시 수확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클럽 엠스타'는 실사에 가까운 정교한 그래픽과 생생한 움직임이 특징인 온라인 댄스게임이다. ⓒ 넷마블
아이덴티티게임즈(대표 천광)는 '드래곤네스트'에서 캐릭터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먼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워리어'의 2차 전직 캐릭터인 '문로드' 및 '글라디에이터'의 스킬이 정상적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수정했다. 또 캐릭터의 소환수 타입의 유닛들이 장비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와 함께 '크덕이를 찾아라!' 위업 및 임무를 추가하고, 인스턴스 던전 '분열된 미로'의 침식 효과를 기존 '정신 침식: 불안'에서 변모된 어둠으로 인해 강박적 행동과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정신 침식: 강박'으로 변경하는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업데이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아이덴티티게임즈
글로벌 게임 퍼블리셔 CFK(대표 구창식)은 신작 횡스크롤 액션게임 '스마일모'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예약판매에 돌입한다. 스팀으로도 선보인 '스마일모'는 가볍지만 마니악한 게임성으로 '신개념 태초게임'이라 불리며 최근까지 '매우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긴장감 넘치는 플레이, 무한 바운드 등 재미요소로 국내외 스트리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 '스마일모'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통해 게이머들은 보다 다양한 플랫폼으로 '스마일모'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CFK는 게이머의 편의를 돕기 위해 '스마일모' 체험판을 닌텐도 e숍에 제공하고 있다.

'스마일모'는 매력적인 도트 그래픽을 활용, 갑작스러운 바이러스의 침투로 감염된 컴퓨터 세상을 구출하기 위한 주인공 '스마일모'의 여정을 담은 게임이다. ⓒ CFK
시프트업(대표 김형태)은 '데스티니 차일드'의 새해 첫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한다. 시프트업은 5일부터 2주간 진행되는 신규 레이드 '랑데부'를 추가하고, 신규 차일드로 '암귀 유다'를 선보인다. 이번 레이드에서는 아슈토레스의 계약자 추연오가 악마 이상의 존재가 돼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유저는 플레이를 통해 '라그나 시즌 43 차일드 럭키박스', 신규 스킨, 세공석 럭키박스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시프트업은 2023년 새해를 기념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 시프트업
위메이드플레이(123420, 대표 이호대)는 신년을 맞이한 △애니팡2 △애니팡3 △애니팡4 등 애니팡 시리즈의 신규 콘텐츠를 소개하며 개발팀의 새해 인사를 전했다. 먼저 '애니팡4'는 이용자들의 실시간 소통 공간인 소셜 스퀘어의 업데이트로 이용자들을 맞이한다. 이용자들이 꾸미고 조작하는 아바타들의 무대인 소셜 스퀘어는 상징물인 토끼 '애니' 동상이 2023년을 상징하는 검은 토끼 스노우볼로 등장하며 근하신년을 전하는 대형 전광판과 방패연으로 신년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어 '애니팡3'는 1월의 겨울을 테마로 신규 에피소드와 캐릭터들을 준비했다. 남극과 북극을 배경으로 하는 신규 에피소드의 20개 퍼즐 스테이지는 얼음과 눈덩이를 격파하는 퍼즐 게임의 재미를 담았으며 눈썰매를 모는 에스키모 아리, 이글루 사이를 걷는 펭귄 등의 이야기를 신설했다. 마지막으로 '애니팡2'는 다채로운 이벤트로 신년을 맞이한 이용자들에게 인사를 전한다. 하루에만 15만 명 이상이 즐기는 인기 콘텐츠 '애니의 낚시왕' 이벤트는 계절, 날씨를 반영한 배경과 한국 바다의 어종을 대폭 확대하며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위메이드플레이는 임영웅 이모티콘을 선물하는 애니팡 IP의 리브랜딩 1호 프로젝트인 '애니팡 페스타'를 11일까지 진행한다. ⓒ 위메이드플레이
스틸시리즈(CEO 에티샴 라바니)가 23년 신년 축하 및 스틸시리즈 공식 스토어 소식 알림 1만명 달성 기념 할인 쿠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에서 발급되는 쿠폰은 오는 7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스틸시리즈 공식 스토어에 접속 후 알림 받기를 하면 1만원 할인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스틸시리즈는 지난 2022년 12월21일 스폰서십을 맺을 T1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 11가에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해당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스틸시리즈와 T1이 함께 진행하는 사상 첫 라이브 커머스 방송으로 '구마유시' 이민형 선수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 제품을 소개하고 시연해 게임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스틸시리즈가 공식스토어 소식 알림 1만명 달성 기념 1만원 할인 쿠폰 증정한다. ⓒ 스틸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