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펩타이드 바이오 기업 케어젠(214370)의 '프로지스테롤(ProGsterol)' 제품이 이라크 파트너 회사를 통해 이라크 FDA에 건강기능식품 제품으로 등록이 완료됐다고 6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케어젠이 판매하는 프로지스테롤은 제2형 당뇨환자와 당뇨 전 단계 증상이 있는 사람을 타겟으로 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인슐린 수용체의 민감도를 높이는 작용기전을 통해 혈중 포도당을 세포 내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 즉각적인 혈당 강하에 도움을 준다.
프로지스테롤 원료인 디글루스테롤(Deglusterol)은 합성 펩타이드로는 세계 최초로 올해 3월 미국 FDA로부터 NDI(New Dietary Ingredient) 승인을 받았으며, 이란 FDA에서도 11월에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케어젠 관계자는 "이라크 파트너사인 에스테틱 오가닉(AESTHETIC ORGANIC)은 이라크 전역에 에스테틱 메디컬 분야 발전을 위해 의료장비, 전문 의료기기 및 화장품 소재 등을 전문적으로 수입·유통하는 회사"라며 "이라크 파트너는 이라크 전역에 확보하고 있는 자사 유통망 등을 통해 프로지스테롤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케어젠은 이라크 파트너사와 지난 6월 이라크 내 프로지스테롤 독점 공급을 위한 총판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계약금액은 향후 고객사 발주량에 따라 그 금액이 확정되며 거래 기간은 총 3년이다.
총 거래 규모는 1800만달러(약 235억5300만원)로, 200만달러를 시작으로 점차 거래 금액이 증가하는 구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