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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해볼까] 넥슨·크래프톤·위메이드·스마게·유니티·엠게임 외

 

김경태 기자 | kkt@newsprime.co.kr | 2022.11.07 15:35:08
[프라임경제] 엔씨소프트문화재단에서 펴낸 '게임사전'에 따르면 '캐리(carry)'는 '게임을 아군의 승리로 이끌어 가는 플레이어 또는 플레이어의 행위'를 뜻한다. 캐리 강도가 높을 경우 '하드 캐리'라고 하는데, 흔히 '멱살 잡고 캐리한다'고도 표현한다. 이 기사를 보는 플레이어들이 하드 캐리할 때까지 매주 유용한 게임 정보를 제공한다.

넥슨(대표 이정헌)은 온라인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에서 진행하는 정규 e스포츠 대회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수퍼컵'을 개막했다. 신한은행 SOL이 후원하는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수퍼컵'은 총 상금 2억원의 규모로 진행된다. 지난 5일 개막전을 시작으로 12월10일 개인전 결승전, 12월17일 팀전 결승전을 통해 올해 최고의 '카트라이더' 선수와 팀을 가리게 된다.

넥슨은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수퍼컵' 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 넥슨


크래프톤(259960, 대표 김창한)의 독립스튜디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이하 SDS)가 서바이벌 호러 게임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한국어 패키지 버전의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한국어 패키지 버전의 사전 예약은 PlayStation®4와 PlayStation®5 버전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가능하다. 온라인 예약은 쿠팡과 겜우리를 포함한 지정 판매처에서 가능하며, 오프라인 예약 구매는 한우리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지스타 2022의 크래프톤 부스에서 가능하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한국어 자막과 음성 더빙을 포함해 철저한 현지화 과정을 거쳤다. ⓒ 크래프톤


위메이드(112040, 대표 장현국)는 세계적인 블록체인 인프라·서비스 기업 피그먼트(대표 로리언 가벨)와 위믹스3.0 메인넷의 노드 카운슬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고 '40 원더스' 합류를 확정했다. 지난 2018년 설립된 피그먼트는 이용자 친화적인 웹3 환경 구축이라는 비전과 목표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용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특히 피그먼트가 운영중인 플랫폼 '데이터허브'는 개발자와 블록체인 관계자들이 웹3 프로젝트를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서비스다. 현재 △이더리움 △솔라나 △폴리곤 △아발란체를 포함해 60여개가 넘는 지분증명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피그먼트는 시리즈C 투자를 유치하며 기업가치를 14억달러로 평가받는 등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향후 피그먼트는 밸리데이터(검증인) 역할뿐만 아니라 위믹스3.0 생태계를 위한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메인넷의 발전과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피그먼트는 고유번호 14번을 선택했다. ⓒ 위메이드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대표 장인아)가 개발 중인 가상현실 게임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이하 시에라 스쿼드)'의 트레일러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트레일러에는 게임의 대략적인 모습을 담겼다. 다양한 화기를 활용한 사격과 방패를 이용한 액션 그리고 육박전 등 몰입감 넘치는 액션이 밀도 높게 표현된다. 여기에 더해 날아오는 수류탄을 잡아 던지거나 수신호로 동료들과 소통하는 모습 등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표현한 세세한 액션까지 확인할 수 있다.

시에라 스쿼드는 전세계 10억명 이상이 플레이한 대한민국 대표 IP '크로스파이어'를 VR로 확장하는 첫번째 시도다. ⓒ 스마게 엔터


유니티가 지난 1일 진행된 '유나이트 2022'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유나이트 2022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스틴 △브라이튼 △코펜하겐 △몬트리올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 오프라인으로도 진행되며 전 세계 개발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었다. 먼저 현장에서 소개된 유니티 점유율은 모바일·PC·콘솔 등 전체 게임 중 유니티로 만든 게임이 50%를,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유니티 기반이 72%를 각각 차지해 게임 엔진 시장에서 유니티 엔진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또한 VR 게임 시장에서도 괄목할 성과를 보였는데 매출 상위 VR 게임 중 58%가 유니티로 제작됐으며, 특정 기기에서는 유니티 엔진 사용률이 7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유니티 엔진 업데이트 및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서도 공개됐으며,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과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의 렌더 워크플로우도 업데이트해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생생한 캐릭터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유니티의 기술을 공개하며 주목을 받았다. 

'유나이트'는 유니티의 최신 기술 및 프로젝트를 만나볼 수 있는 자리이자 유니티 및 업계 전문가와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대표 개발자 컨퍼런스다. ⓒ 유니티


엔씨소프트(036570, 대표 김택진)의 '아이온 클래식'이 7일 오후 8시 온라인 쇼케이스 '클래식 온스테이지'를 개최한다. '클래식 온스테이지'는 아이온 클래식에서 최초로 진행되는 쇼케이스로, 아이온의 다음 단계에 오른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용자는 아이온 공식 유튜브를 통해 쇼케이스를 시청할 수 있다. 쇼케이스에는 아이온 클래식 안진호 개발 디렉터, 이서연 기획 팀장이 등장해 △신규 클래스 '집행자' △집행자의 성장 필드 '텔로스' △신규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잊혀진 자들의 텔로스' △'스토리북' 오픈 및 '레기온 콘텐츠' 등 오는 9일 진행될 'REVENANT' 업데이트의 상세 내용을 소개한다. 아울러 아이온 클래식의 미래 비전에 대해서도 밝힌다.

아이온 클래식 미래 비전에서는 내년 초까지 진행될 업데이트 로드맵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다.ⓒ 엔씨소프트


넥슨(대표 이정헌)은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를 개발하는 스튜디오비사이드(대표 류금태)가 '카운터사이드' IP를 활용한 오프라인 브랜딩 공간 '카페 스트레가'를 오는 10일 오픈한다. 카페는 '카운터사이드' 이벤트 에피소드 '대마녀의 유산! 카페 스트레가'에 등장하는 공간을 현실세계에 고스란히 옮겨 놓는 콘셉트로 준비된다. 각성 캐릭터 아크릴 스탠드, 캐릭터 담요, 카페 스트레가 족자봉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카운터사이드'만의 특별 굿즈를 만날 수 있으며, '카페 스트레가' 테마를 담은 각종 식음료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카페는 기간 한정 없이 계속 운영되며,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 인근에 마련될 예정이다.

'카운터사이드'는 오는 12월3일과 4일 열리는 'Anime x Game Festival 2022'에 참가한다. ⓒ 넥슨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대표 한영운)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는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 리미티드 팩토리(대표 임건호)가 개발한 국산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하나'님의 캠퍼스 라이프'(이하 하캠라)'를 정식으로 출시했다. '하캠라'는 정통 비주얼노벨 형식의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 목표 금액 220프로가 넘는 펀딩을 받으며 인기를 모은 작품이다. 미니게임·육성 요소를 배제하고, 스토리텔링에 집중할 수 있으며, 50개가 넘는 다양한 선택지들과 7개 이상의 멀티 엔딩, 30장 이상의 오리지널 CG와 개성 넘치는 캐릭터의 풀보이스 더빙으로 퀄리티 높은 비주얼노벨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스토브인디'는 '하캠라'의 정식 출시를 기념해 파격적인 할인 및 한정판 굿즈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 스마게 스토브


컴투스 그룹이 대학생 서포터즈 '컴투스 플레이어' 9기를 모집한다. '컴투스 플레이어'는 SNS에서 △채용 △조직 문화 △복리후생 등 컴투스 그룹의 소식을 알리는 서포터즈로, 컴투스 그룹과 게임 산업에 높은 애정을 가진 대학생들로 구성된다. 모집은 오는 27일 자정까지 진행되며, 국내 거주 대학 재학생 및 휴학생이라면 누구나 컴투스 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 가능하다. 모집 분야는 영상 편집 및 촬영을 담당하는 PD와 디자인으로, 분야별 직무 이해도와 관련 툴 활용 능력 등을 토대로 서류 전형과 비대면 면접으로 평가해 12월12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원자들은 내년 1월3일 발대식을 진행하고, 이후 6월까지 △컴투스 그룹 채용 관련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내·외 행사 취재 △현직자 인터뷰 및 기사 작성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번 모집의 더욱 자세한 내용은 컴투스 그룹 공식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컴투스 그룹


엠게임(058630, 대표 권이형)이 오는 10일 정식 출시를 앞둔 실시간 하이브리드 SLG '루아'가 사전예약 신청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번 성과는 지난달 19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한지 약 20일만에 달성한 수치로, 베타 테스트의 좋은 반응과 지난달 19일부터 시작된 사전예약에서도 열기가 그대로 이어지며 100만명 기록을 달성 한 것이다. 한편 '루아'는 자신의 영지를 발전시켜 군단을 만들고 전략을 세워 클랜전, 서버전 등을 통해 최강의 군주로 성장해 나가는 SLG 장르에, 3매치 퍼즐 전투 시스템을 접목시킨 하이브리드형 모바일 게임이다. SLG 장르의 특성상 △자원의 채취·생산 △병력 배치 △훈련병 키우기 △몬스터 전투 등을 하며 영토 확장 등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3매치 퍼즐 전투에서는 퍼즐의 조합·상성·속성 등을 활용해 수천가지의 다양한 전투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루아'는 지난달 10일부터 19일까지 원스토어 베타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 엠게임


넷마블(251270, 대표 권영식·도기욱)은 모바일 액션 RPG '마블 퓨처파이트'에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테마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넷마블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영웅 '음바쿠'를 추가하고, △슈리 △네이머 △리리 윌리엄스 등이 착용 가능한 신규 유니폼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레전더리 배틀 신규 테마 '바다의 분노'를 선보이고, 5장의 코믹스 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신규 코믹스 카드 덱도 추가했다. 이외에도 '네이머'의 티어-4 승급 및 신규 스트라이커 스킬, '슈리'의 티어-3 승급 및 신규 얼티밋 스킬, '아이언하트'와 '문 걸'의 잠재력 각성 및 초월 기능 등을 선보였다.

'바다의 분노' 테마에서는 영화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에 등장하는 영웅 및 배경 등으로 구성된 스테이지를 플레이할 수 있다. ⓒ 넷마블


네오위즈(095660, 공동대표 김승철·배태근)가 지스타 2022 전시 부스 조감도를 공개했다. 일자 형태의 개방형 구조로 제작된 네오위즈 부스는 지스타 2022에 단독 출품하는 글로벌 기대작 'P의 거짓'을 직접 체험하고,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부스 전면 중앙에는 피에타를 연상케하는 거대 석상을 비치하고, 공중에는 피노키오 석상을 띄워 역동적이면서도 비극적인 느낌을 자아냈다. 석상을 중심으로총 50대의 PC로 구성된 게임 체험존을 마련해 관람객들이 P의 거짓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다. 부스 우측 끝에는 인포메이션과 P의 거짓 기념품 교환소, 크라트시의 대성당을 배경으로 한 포토존을 준비했다. P의 거짓 플레이 영상을 촬영 및 송출 할 수 있는 별도 스튜디오도 부스 좌측 끝에 설치해 인플루언서들이 실시간 방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부스 전면 상단에는 총 3개의 대형 LED 스크린을 각각 설치했다. 이를 통해 크라트시의 배경 연출은 물론, P의 거짓 시나리오, 게임플레이 영상 등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네오위즈는 19세기 말 프랑스 파리를 새롭게 각색한 P의 거짓 속 배경과 각종 게임 설정을 부스 전체에 동일하게 적용했다. ⓒ 네오위즈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포트나이트가 랄프 로렌과 함께 '폴로 스타디움' 이벤트를 비롯해 다채로운 콜라보를 선보인다. 포트나이트는 랄프 로렌의 '1922 스타디움' 컬렉션에 착안하고 자동차 경주와 상징적인 스트리트웨어 제품군을 접목한 '폴로 스타디움' 컬렉션 세트를 아이템 상점에서 선보인다. 해당 컬렉션은 크게 '스타디움 히어로 '92'와 '폴로 프로디지' 테마로 나뉘며 신규 의상 및 각종 아이템들을 포함한다. 스타디움 히어로 '92 의상은 기본 스타일 외에 △레드 화이트 블루 △클래식 마쉬 코트 △레드 화이트 블루 클래식 마쉬 코트 스타일 등 세가지 추가 스타일이 포함돼 있어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의상 외에도 △'레이서 백팩' 등 장신구 △스타디움 스틱 곡괭이 △스타디움 드리프터 글라이더 등과 같은 다양한 소품들도 함께 출시된다. 폴로 프로디지 의상은 기본 스타일 외에 '아이코닉' 스타일 등 추가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의상 외에도 'P-윙 팩' 등 장신구, '1992 말렛 곡괭이'와 같은 소품과 함께 폴로 스타디움 컵에 어울리는 '빅토리 컬러' 이모트도 출시된다.

포트나이트와 랄프 로렌의 콜라보를 디지털과 오프라인으로 모두 경험할 수 있게 됐다. ⓒ 에픽게임즈


조이시티(067000, 대표 조성원)는 제8회 중견기업인의 날 행사에서 김태곤 CTO가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김태곤 CTO는 한국 역사 기반의 게임을 개발해온 1세대 개발자로, 동서양을 넘나드는 전략 시뮬레이션을 출시하여 조이시티를 중견 기업으로 성장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거상' '임진록' 등 한국 역사를 다룬 온라인 게임,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 모바일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 등 다수의 히트작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개척을 통해 한국 게임의 산업 발전 및 위상을 높인 인물로 평가받았다.

'중견기업인의 날'은 대한민국 경제, 산업 발전에 기여한 중견 기업인과 중견 기업 육성에 힘쓴 업무 유공자를 대상으로 정부포상을 수여한다. ⓒ 조이시티


넥슨(대표 이정헌)은 자회사 넥슨게임즈(대표 박용현)에서 개발한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의 옥외광고를 한국 게임 최초로 미국 뉴욕 원 타임스 스퀘어에 개시했다. 이번 뉴욕 원 타임스 스퀘어 옥외광고는 뉴욕 현지 시각으로 지난 1일에 개시됐다. 옥외광고는 앞서 '블루 아카이브' 서비스 1주년 기념 특별 방송에서 깜짝 예고된 바 있으며, 당시 이용자들에게 열띤 호응과 기대를 받았다. 광고에서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로나' 캐릭터가 등장해 '블루 아카이브' 서비스 1주년을 앞두고 이용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구글플레이 '2022 올해를 빛낸 인기 앱·게임 부문 후보작으로 선정됐다. ⓒ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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