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크래프톤(259960, 대표 김창한)의 2022년 상반기 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한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누적 매출액 9467억원, 영업이익 4742억원, 당기순이익 4392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3% △영업이익 18% △당기순이익 31% 성장했으며, 특히 50.1%의 상반기 영어이익율 및 역대 반기 최대 당기순이익을 달성해 안정적인 실적을 보였다.

크래프톤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2년 2분기 영업 (잠정)실적 (단위: 억원). ⓒ 크래프톤
이어 상대적 비수기인 2분기 매출은 4237억원, 영업이익 162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소폭 하락했고, 당기순이익은 194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상반기 모바일 매출은 7156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6%를 차지했다. 출시 4년을 넘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경우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하는 등 매출 효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IP 콜라보레이션, 신규 맵 출시,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하는 등 이용자에게 신선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고, 안티 치트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게임 환경을 개선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 뉴스테이트 모바일도 라이브 조직 구조 개편과 IP 콜라보레이션 등의 리포지셔닝 노력을 통해 2분기 중 전체 플레이 시간과 플레이 빈도 수가 증가했다.
다음으로 서비스 6년째에 접어드는 PC·콘솔 서비스 부문도 일간 8만명이 넘는 신규 이용자가 지속 유입되며, 무료화 이후에도 높은 트래픽을 유지중이다. 이에 PC·콘솔 부문의 평균 ARPU(이용자당 평균 결제 금액)은 전분기 대비 20% 성장했다.
뿐만 아니라 2분기 해외 매출은 전체의 94%를 기록하고 △한국 △아메리카 △유럽 △기타 지역의 비중이 상승세를 보이며 배틀그라운드 IP의 글로벌 영향력을 유지했다.
한편 크래프톤은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게임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며, 8월 말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게임스컴 2022'에서 '칼리스토 프로토콜'과 '프로젝트M' 등 신작 게임의 미공개 영상을 공개하고 관람객을 대상으로 게임 시연에 나설 예정이다.
또 게임스컴을 계기로 북미 지역에서 준비 중인 강력한 신규 IP를 공개하는 동시에 크래프톤의 게임 제작과 퍼블리싱 역량을 알려 게임 산업 내 중장기적 영향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크래프톤은 판타지 소설 '눈물을 마시는 새' IP 확장 프로젝트에 본격 돌입한다. 이에 '눈물을 마시는 새' 신규 프로젝트인 '언어나운스드 프로젝트'를 발표했으며, 2년간 진행해 온 비주얼 R&D의 결과물을 아트북 형식으로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또 오는 2023년 상반기 중 이안 맥케이그와함께 작업 중인 그래픽 노블을 선보이는 등 전세계적 유저에게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여정에 돌입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