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카카오게임즈(293490, 각자대표 남궁훈·조계현)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3분기 매출 46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10%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4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1%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4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게임즈 2021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단위: 억원). ⓒ 카카오게임즈
이번 호실적은 2021년 3분기 신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출시 성과가 온기 반영됐고, 모바일게임 및 기타 매출의 성과가 더해져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분기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모바일게임 부문은 '오딘'의 출시 이후 매출 1위 달성과 스포츠 캐주얼 게임 '프렌즈샷: 누구나 골프', 액션RPG게임 '월드 플리퍼'의 글로벌 출시 순항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증가한 약 4105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큰 폭의 성장을 이뤄냈다.
특히 '오딘'은 기존 IP 중심의 모바일 MMORPG 시장에서 신규 IP로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는 점과 장기 흥행이 가능한 안정적인 트래픽을 꾸준히 유지한다는 점 등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어 PC온라인게임 부문은 기존 게임 매출 안정화와 신작 게임 출시 일정 조정에 따른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해 약 17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여기에 자회사 카카오VX(대표 문태식)가 견인하고 있는 기타 매출은 골프 산업의 호황과 '프렌즈 스크린'의 대중적인 인기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약 121% 증가한 377억원을 달성해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향후 '글로벌'과 '비욘드 게임'을 목표로 시즌2로의 변화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에 먼저 신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를 비롯해 △호쾌한 액션의 모바일 횡스크롤 게임 '가디스 오더' △중세 판타지 요소를 가미한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 △고품질 비주얼로 구현해낸 PC 온라인 생존게임 '디스테라' 등 플랫폼을 망라하는 다채로운 장르의 게임을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이 외에도 엑스엘게임즈의 신작과 프로젝트 '아레스(가칭)' 등 미공개 신작들도 순차적으로 공개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비욘드 게임'을 목표로 게임의 본질인 '플레이' 영역으로 진출, 자회사 및 계열 회사들을 통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결합되는 '스포츠', '메타버스'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