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이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 구현을 위해 알파봇(RPA bot) 서비스를 전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했다. ©신한은행
[프라임경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영업점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 구현을 위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고도화 사업을 전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7년 은행권 최초로 여신업무에 RPA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총 70여개 RPA 업무 프로세스를 개발해 업무에 적용해왔다.
이번에 전국 800여 영업 현장으로 확대 시행되는 RPA시스템은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용하면서 업무 프로세스 디지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직원들이 부르기 쉽게 '알파봇'이라는 이름으로 전면 이행했다.
신한은행은 본점 위주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주로 수행했던 방식에서 나아가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과 상담하거나 업무처리 하는 과정 중에서 신속하게 알파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단순 업무량 절감뿐만 아니라 직원 실수까지도 방지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강화 관점의 업무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급여이체 서비스의 경우 직원이 관련 서류를 종이로 받아 수기로 입력해야 했지만 알파봇을 이용하면 인공지능 문자판독(AI-OCR) 기술을 활용, 신청 서류를 자동 변환해 빠른 급여이체가 가능해진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업무 효율성을 확보하고 온전히 고객 상담과 고객 케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가능한 업무는 100여개, 프로세스는 270여개까지 구현해 연간 300만건 이상의 업무처리로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