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지난달 ICT 수출, 역대 4월 수출액 중 1위

11개월 연속 수출 증가세…주요 품목 수출 모두 증가

박지혜 기자 | pjh@newsprime.co.kr | 2021.05.17 12:04:37
[프라임경제] 지난달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액은 역대 4월 수출액 중 1위를 달성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수출액이 170억6000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32.6%가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6월 이후 11개월 연속 수출 증가세 유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수출 증가율도 2010년 4월(33.3%↑) 이후, 11년 만에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 일평균 수출(7억1000만 달러, 24.0일)도 전년 동월(5억9000만 달러, 22.0일) 대비 21.6% 늘었다.

최근 ICT 산업 수출·입 규모 및 증감률.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요 국가별로는 △중국(홍콩포함, 21.6%↑) △베트남(67.0%↑) △미국(25.2%↑) △유럽연합(36.3%↑)등은 증가한 반면, 일본은 1.4% 감소했다.

주요 품목별로 보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휴대폰 등 주요 품목 수출이 모두 증가했다.

ICT 수출 현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도체 수출액은 94억 달러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단가 상승에 힘입어 메모리(59억3000만 달러, 18.8%↑)와 시스템(29억4000만 달러, 59.0%↑) 반도체가 동반 상승하며, 10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디스플레이(16억7000만 달러, 35.1%↑)는 모바일 수요 확대 등에 따른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 및 액정표시장치(LCD) 관련 부분품 수출이 확대됐다.

휴대폰(12억4000만 달러, 89.7%↑)은 완제품(5억7000만 달러, 89.4%↑)·부분품(6억7000만 달러, 89.9%↑)이 동시 증가하며, 6개월 연속 수출이 증가했다.

컴퓨터(1억6000만 달러, 8.8%↑)·주변기기(9억6000만 달러, 3.1%↑)는 동시 증가하며, 2개월 연속 수출 증가를 기록했다.

ICT 수입액은 107억8000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21.5% 증가했다. 이로써 4월 무역수지는 62억9000만 달러 흑자로 잠정 집계됐다.

반도체(46억8000만 달러, 28.1%↑),  컴퓨터·주변기기(13억6000만 달러, 14.2%↑), 휴대폰(8억4000만 달러, 10.6%↑)분야 수입은 증가한 반면, 디스플레이(3억 달러, △14.1%) 분야 수입은 감소했다. 

주요 지역별로 보면 △대만(13억3000만 달러, 41.6%↑) △베트남(10억4000만 달러, 41.4%↑) △일본(9억9000만 달러, 15.7%↑) △미국(7억2000만 달러, 16.3%↑) △유럽연합(5억2000만 달러, 13.7%↑)은 증가했으며, 중국(홍콩포함, 37억3000만 달러, △12.6%)은 감소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