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NH농협금융지주(회장 김광수)와 NH농협생명(대표이사 홍재은)이 지난 25일 서울성모병원과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왼쪽에서 두 번째), 홍재은 NH농협생명 대표이사(왼쪽에서 첫 번째), 김용식 서울성모병원 병원장(왼쪽에서 세 번째), 이지열 서울성모병원 스마트병원 병원장(오른쪽)이 지난 25일 서울성모병원 회의실에서 실손보험 전자청구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 NH농협생명
서울성모병원 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은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홍재은 NH농협생명 대표이사,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실손보험금 전자청구'란 병원에서 진료비를 납부한 환자들이 서류 발급이나 보험금 청구서 작성 등 절차 없이 진료 받은 병원 앱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접수와 동시에 보험금을 계산해 보험금 산출까지 소요 되는 시간이 30초에서 1분30초에 불과하며, 일정 조건 충족 시 보험금 지급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이와 같은 금융 소비자 편익 증대와 사회적 비용절감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제4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실손보험금 전자청구부터 자동송금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는 생·손보사 중 NH농협생명이 최초로 도입했다.
이 날 협약식에선 △농촌지역 의료지원 및 보험계약자 특화 서비스 △서울성모 병원 이용 환자를 위한 전용서비스 등 농업인과 보험계약자 실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시스템' 이용이 좀 더 활성화되면, 실손보험금을 넘어 암 진단비와 같은 정액보험금의 경우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도록 서비스 이용 폭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은 "국내 굴지 의료 기관인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활성화를 위해 힘쓰는 만큼, 전국의 의료 기관에서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은 "서울성모병원을 이용하는 고객 편의 증진과 양 기관 시너지 창출을 위해 다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서울성모병원 앱을 통한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시스템이 고객과 병원이 모두 편리한 혁신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재은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고객편의성 향상을 위해 고민한 결과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시스템 도입에만 그치지 않고 오늘의 협약식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NH농협생명은 고객사랑 1등 보험사로서 언제 어디서나 더 쉽고 더 빠른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