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부산발전연구원 '2017 공공혁신 지방토론회' 개최

"시민이 원하는 바 생산·전달할 수 있어야 성장·발전도 가능"

서경수 기자 | sks@newsprime.co.kr | 2017.07.20 09:39:35
[프라임경제] 지난 19일 '2017년도 공공혁신을 위한 지방토론회(동남권)'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공혁신은 시민이 원하는 것을 생산, 전달, 향유할 수 있어야 성장과 발전, 생존이 가능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행자부와 부산시 주최, 부산발전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민들이 현장에서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공공혁신의 추진방향과 전략을 논의,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차원의 새로운 아젠다 발굴 및 문제해결 역량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종인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새로운 정부는 종래의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시민이 더욱 행정에 참여하고 주도하는 민관 공동창조나 지능정보 및 플랫폼 기반 중심의 근본적인 변화가 정부의 운영규범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성철 부산발전연구원 원장은 "중앙정부의 혁신도 지자체가 시대 변화에 잘 대응하고 이를 발전의 계기로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경제와 산업 정책을 기획하고 추진할 수 있는 지역 주도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신열 목원대 교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 정부혁신의 방향' 주제의 기조발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공부문은 시장과 고객(시민)의 변화와 요구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선행돼야 하고, 파악된 수요에 부합하는 정책(서비스)를 구성하되 국민(이해관계자)의 참여가 전제되는 반영이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부산시를 포함함 동남권 공공부문의 각 기관단체들은 국민들에게 생활의 편리성을 주면서 체감도가 양호한 우수 혁신사례를 소개하면서 새로운 정부의 출범과 함께 핵심전략으로 추진해 나갈 정책과 실행방안 등을 제시했다. 

심재민 부산시 시정혁신본부 비전추진단장은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첨단 빅데이터 서비스를 발굴해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공공 서비스를 만들어내겠다"고 다짐했다.

이영봉 한국토지주택공사 기획조정실 부장은 "주거복지정보 통합 전달체계, 스마트시티, 임대주택플랫폼 서비스, 건설일드림넷 등 수요자 맞춤, 융·복합, 협업·상생, 소통·참여를 혁신성과"로 평가하고 "고객 의견을 귀담아 듣고 반영하는 소통경영, 고객 서비스와 일자리의 결합,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신성장산업 육성을 중점 혁신과제로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진교 한국동서발전 경영혁신팀장은 "스마트 오피스의 공간 혁신, 조선기자재 업체 발전시장 진출 지원의 서비스 혁신, 석탄재 활용 건축자재 개발의 협업혁신, 공공 데이터 개발의 산업혁신을 혁신성과"로 제시했다.

김상훈 한국자산관리공사 경영혁신팀장은 "소액신용카드발급제도, 인터넷채무조정 신청 및 채무조회 서비스, 농사직불금 정보공유를 통한 무단점유 해소"를 혁신 성과로 제시하고 "고품질 개방형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과 국민 참여 기반 서비스 체계 확대를 향후 과제"라고 설명했다. 

임지현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업금융처 자금기획팀장은 "고용·수출성과연동제 도입과 온라인 신청·상담 시스템 구축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점이 주요 혁신성과"라고 소개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