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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사고 줄줄이 금융권 윤리 교육 시급

대형사고 빈발,자통법시대 맞아 재교육 시동 ‘눈길’

임혜현 기자 | tea@newsprime.co.kr | 2009.01.21 09:30:52

[프라임경제] 최근 금융권에서 각종 사건사고가 잇따르면서 일명 금융맨들에 대한 윤리 인식 제고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A 은행은 간부 직원이 거액을 횡령하는가 하면, B 증권사는 지방 지점의 차장급 직원이 ‘폰지 사기 수법’으로 고객 돈을 받아 챙겼다가 구속 수사를 받는 상황에 처하기도 했다. 이 사건은 “수익률이 꽤 높다”는 입소문을 타고 이 지역은 물론 다른 지역 자금줄들도 모여든 와중에 이 사원이 이를 이용, “펀드를 들면 고수익이 보장된다”고 유혹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건은 모 유명 운동선수 자금과도 관련돼 언론에 대서특필되기도 했는데, 정작 증권사측에서는 고객이 지점에 항의방문을 할 때까지 까맣게 몰랐던 것으로 드러나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

C 증권은 최근 선박펀드(사모펀드)를 이용한 사기인출에 직원이 도움을 줬다는 의혹에 말려들었다. 더욱이 이 회사에서는 “그 정도 건에 그 정도 돈은 떡값인데(참고로, 이 펀드 사건에서 범인이 모아서 인출한 자금이 900억원대에 이르른다. 다만 이와 관련해 모 자산운용사에서는 “일단 선박이 남아 있는 상태라 인출된 액수 전체가 이 사모펀드의 피해액이라고 바로 특정할 수는 없다”고 설명한다)“라는 안일한 태도를 보여 ‘잘 나가는 사모펀드와 관련한 증권가 적정 떡값은 어느 정도?’라는 새로운 논쟁거리를 낳기도 했다.

좀 더 넓게 보면, 은행 등에서 ‘펀드 불완전 판매’를 했다가 최근 금융감독원 중재안이 나온 것도 ‘일단 실적을 올리기 위해’, ‘절대로 안 떨어진다’고 광고를 한 윤리 실종이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고객에 제공되는 정보 너무 약해 문제

   
  <사진=여의도 금융가(특정 내용과 관련없음)>  

이같은 상황에 대해 고급 정보와 그것을 갖고 있을 만한 사람(은행원, 증권 브로커 등 종사자)에 대한 금융 소비자들의 관심과 정작 이러한 정보가 왜곡돼 전달되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여기에 고객들에 대한 이들의 시선에도 돈을 버는 수단이라는 왜곡된 시각이 들어가면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금융 사고가 나지 않도록 윤리관이 ‘벽’ 역할을 해 오기는 했다.

과거 은행 등에서는 작은 금액이 계산 착오가 나는 것조차도 스스로 용납하지 않아 슬그머니 채워넣는 대신 몇 번이고 검산에 검산을 할 정도로 관념이 깐깐했다. 특히 증권가 역시 80년대 후반 수기식 주문을 일부 병행하던 시대에, 일부 증권사 직원들이 속칭 ‘장판지’를 날조, 오르면 자기 계좌로 떨어지면 고객 계좌로 밀어넣는 방식으로 거래를 하다가 철퇴를 맞은 이후 관행이 바로잡힌 바가 있다.

하지만, 작금의 미국발 서브 프라임 모기지 시대 이후로 금융계가 전반적으로 실적 경쟁 분위기가 암묵적으로 조정되면서 이런 마음의 벽도 약해지고 있어 위와 같은 사고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은 고객에 대해 제공되는 정보가 너무 약하다는 데 문제의 기반이 있다. 그렇잖아도 어려운 각종 금융 상품을 다루는 증권, 은행, 펀드 직원들과 대등하게 대화를 한다는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D 증권사가 ‘보고서 유료화’ 등을 추진하는 등으로 이러한 정보 격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같은 유행이 증권가 전반에 퍼지면 일명 ‘정보지’ 등 음성거래가 축소되지 않겠느냐는 긍정적 시각도 있다. 하지만 고객 등급에 따라, 무료회원, 갑, 을, 병, 정 등으로 정보 ‘소스’가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주장도 함께 나오고 있다.

현재도 외국계 보고서를 하루빨리 받아보고자 유료사이트에 가입해 열람하거나, E 신문사가 지분을 일정 부분 갖고 양성화해서 운영하는 투자정보 전문사이트 ‘더 벨’ 같은 곳을 이용하거나, 증권가 찌라시로 불리는 ‘정보지’를 보는 등 따로 고급정보를 취득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이런 것은 기관투자자나 애널리스트, ‘큰 손’ 등에 아직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D 증권처럼 증권사 보고서가 전반적으로 등급화되면 정보력 자체가 자금력에 크게 연동되게 돼 개인 투자자들이 소액 투자에 나섰다가 실패하는 경우도 그만큼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고객도 알 권리가 있다 vs. 영업 정보 유출 때문에 난감

이보다는 일부 개인투자자들은 이보다는 차라리 증권사 객장 등에서 만나는 증권직원들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오픈하는 등 고객에 대해 알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이 낫다고 이야기한다. 펀드 등의 경우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도록 강제하는 것도 방법이라는 주장도 펀드 반토막 시대 개막 이후 여러 전문가가 칼럼 등을 통해 강조해 왔다. 자본시장통합법에 대비, 각종 영역별 교차 가능성에 대비 교육을 하면서 윤리교육도 병행하는 게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집에서 직접 투자를 하는 온라인 투자자라면 해당이 없으나, 펀드는 방문한 은행 등의 지점에서 만나는 직원, 증권 투자의 경우는 객장에서 만나게 되는 직원들이 투자 방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B 증권사 대구지점 사건처럼 다른 방향으로 투자 권유를 하는 등 밀착하는 경우도 많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성적표 공개하듯 고객들에게 어떤 사람을 파트너로 삼아 자산운용을 받을지, 증권투자를 하게 할지 세부실적 등을 공개하기는 어렵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예를 들어, ‘우수한 실적’ 소문을 바탕으로 해 어느 직원이 고객돈을 끌어 모아 횡령했던 B증권사의 경우 “해당 지점 차장이 실적은 평범한 편이었다. 성격적으로 적극적이긴 했지만 특이점은 없었다”고 설명한다. 회사는 이 직원이 그저 평균적인 증권사 직원인 줄은 파악했다는 이야기이다. 다만 고객들은 이 사람에 대해 ‘허상’의 정보를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증권사 직원 수익률 등을 유리알처럼 공개하는 일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F 증권에서도 고객들에게 어느 정도 브로커 직원에 대해 선택권을 위한 수익률 공개 등을 하는 것에는 난색을 표한다. 이리저리 모자이크를 해 보면 영업 기밀이 결국 모두 나가는 셈이 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마찬가지로 이 안에 대해서는 G 증권사 모 과장 역시 “어려운 점이 많고 부작용이 더 큰 것 같다. 다른 방향으로 고객을 지원하는 게 낫다”는 취지로 업계 분위기를 전했다.

◆윤리교육 어떻게 되어 가나? 느리지만 착착 진행中

결국 윤리교육을 확대하는 등의 2차적 방안으로 정화한다는 게 금융계의 전반적 해결책인 것으로 종합된다.

B 증권의 경우도 불미스런 사건과 자통법 시대 개막을 동시에 맞이해 직원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H 은행은 펀드 판매 직원들을 틈나는 대로 재교육시키는 방안을 강구, 14일까지 순차적으로 여의도 본점에 불러들여 교육을 진행했다. 각종 고객 응대 등은 물론, 펀드 불완전 판매에 대해 싹 자체를 자르겠다는 고객사랑 실천인 셈이다. 특히 H 은행이 실시하기로 한 ‘미스터리 쇼퍼 제도(고객인 양 위장탐문을 벌여, 거래 실태에서 문제를 짚는 제도. 암행어사 제도나 함정 단속을 생각하면 된다)’는 금융감독원 등은 물론 다른 금융권에도 확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I 증권은 윤리 교육을 온라인 교육 등으로 강화하고, 마치 토플 CBT처럼 시험도 치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교육과정 성과를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등 윤리관 정립이 시급하다는 인식 하에 오래 전부터 교육 중이며 이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아무리 각종 정보를 공개하고 제약을 가하는 등 감시를 해도,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금융기관 종사자들의 마음에 달린 것이니만큼, 금융권의 도덕성 제고가 문제 해결에 알파이자 오메가일 수 밖에 없다고 관계자들은 지적한다. 현재 터지고 있는 각종 사고가 금융권 전반에 인식 재무장을 갖고 오는 전화위복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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