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쌍용차에 대한 외국인 매수세가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관측돼 눈길을 끌고 있다.
29일 현재까지 쌍용차 주가는 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지만, 기관과 외국인 양자로부터 외면당하는 상황에 일부 상황변동이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 특히 일시적인 흐름이 아니라 정부측 구제 가능성 등을 감안한 투자 심리 획복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현재 외국인 창구 매매 추정치는 20,000여주 매수 상태다(굿모닝신한증권 추정자료). 이는 외국인이 22일(쌍용차가 월급 연체를 예고한 가정통신문을 직원들에게 발송한 날) 90,000여주 매도한 이래, 23일에 소량 매수를 한 다음 24일, 26일에 160,000주, 180,000주를 연이어 매도했던 투매 현상이 잦아든 것이다(기관은 23,24,26일 연이은 매도).
이번 매수 흐름은 정부측의 전향적 태도 변화에 외국인들이 주목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아직 쌍용차가 정부측 구제 대상이 될 것이라는 정책 확정은 없는 상태다. 26일 쌍용차의 모기업인 상하이차 고위관계자가 정부 관료를 만났을 때에도 특별한 확언을 들은 것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 정부의 대략적인 구상은 쌍용차의 모기업인 상하이차, 쌍용차 경영진, 쌍용차 노조가 합의회생안을 가져오면 산업은행이 지원을 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채권금융기관이 GM대우나 쌍용차에 자금을 지원해준다면 그중 일부를 신보에 출연토록 하고, 이를 근거로 이들 회사의 부품ㆍ소재업체도 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길이 여는 복안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유동성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구조조정, 자구 노력 등을 쌍용차에 제시 중인데, 이명박 대통령은 이미 대기업들이 알아서 구조조정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고,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GM 노조가 너무 많은 것을 바라다가 파국을 초래했다고 발언한 적도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는 정부가 상하이차가 원하는 2,000명 감원 방향으로 노조와 쌍용차 경영진을 이끌 수도 있어 보인다.
더욱이, 검찰이 상하이차에 대한 기술 유출 수사에 미온적인 상황도 결국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아직 법적 판단을 하지 못한 것은 근거를 마땅히 찾아내지 못했다는 인상을 주고 있는 데다가, 지금 새삼 기소를 택하기에는 '경제 살리기'라는 명분상 검찰에 큰 부담을 줄 것이라는 점도 있다. 결국 상하이차에 대한 면죄부, 적절한 감원, 상하이차의 기술 수수료 등 명분을 통한 쌍용차 운전자금 지원 등의 수순 시나리오가 외국인 매수에 호조로 작용하고 있다.
24일 현재 쌍용차는 890원으로 저점을 확인한 상태로, 현재 주가는 29일 오전 11시 45분 현재 1,0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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