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순환토사 기반 친환경 신소재 '소일라스틱'을 개발한 리젠티앤아이가 기술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으며 미래 소재 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리젠티앤아이(대표 설창범)는 지난달 25일 개최된 '2025 창업인큐베이팅 경진대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순환토사 기반 신소재 '소일라스틱(Soillastic)'의 기술성과 시장성을 공식 인정받았다. 또 친환경,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기반 미래 소재 분야에서 경쟁력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리젠티앤아이가 지난달 25일 '2025 창업인큐베이팅 경진대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리젠티앤아이
리젠티앤아이가 보유한 핵심 기술 '소일라스틱'은 건설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순환토사 속 유해 유기물을 미생물 활성 공정(MAP)을 통해 99%까지 제거 후 재활용 플라스틱과 배합해 펠렛 형태로 제조되는 친환경 복합 소재다. 이는 기존 플라스틱과 동일하게 사출·압출·성형이 가능하다. 또 원료의 60% 이상이 재활용 자원으로 구성돼 환경성과 원가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차세대 소재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소일라스틱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는 층간소음 저감 바닥 난방배관 패널이다. 경량·중량 충격음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구조 설계를 도입해 공동주택 층간소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시공 방식에서 필수로 요구되던 기포몰탈 공정을 삭제해 약 30일(기존공사대비) 공기 단축과 현장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리젠티앤아이는 △국내 주요 완충재 전문 기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롯데건설 등과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해 현장 성과를 확보하고 있다.
건축자재 분야 상용화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소일라스틱의 활용 범위는 이미 건설 산업을 넘어 확장되고 있다. 현재 △전기차(EV) 배터리 완충재 △생활가전 방진 부품 △전기·전자 하우징 △산업용 여재 및 모빌리티 부품과 같은 다중 산업에서 기술 검증을 마쳤다. 고강도·난연·흡착·탈취 기능을 강화한 Soilastic-HX 라인도 개발 중이다.
리젠티앤아이는 최근 투자 시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기술 경쟁력과 사업 확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씨엔티테크, 기술보증기금의 투자 이뤄졌다. 기업가치는 약 110억원 수준으로 평가된다.
누적 투자 규모는 17억원 이상으로 확대됐다. 확보한 자금은 생산 인프라 고도화와 고기능 소재 라인업 확장, 해외 파일럿 프로젝트 실행 등에 집중 투입될 예정이다.
해외 시장 진출도 가시권에 들어섰다. 지난달에는 베트남 건설자재 유통사 GREEN BM과 100만달러 규모 양해 각서(MOU)를 체결하며 아시아 고밀도 주거 시장 진입 기반을 확보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소일라스틱 기반 건축 자재 공급과 현지 파일럿 시공 및 OEM 협력 가능성을 함께 모색하고 있다. 향후 베트남·태국을 중심으로 해외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연구개발·기술 인증 측면에서도 높은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난연 성능(UL94 V-0 등급 목표)을 비롯한 소재 안전·성능 검증을 진행 중이다. 특허·디자인·상표 등 지식재산권 확보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또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한국소음진동연구원 등 전문기관과의 테스트베드 실증을 통해 기술 신뢰성을 강화하고 있다.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TIPS)·초기창업패키지·글로컬라이징 서포터즈 등 주요 국책 과제에 선정되며 기술성과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리젠티앤아이는 현재 IBK창공 혁신기업(마포15기)으로 활동 중이다. 스마트건설 안전AI 엑스포, 고양 IR데이(발전상 수상) 등 다수의 데모데이 및 기술 홍보 행사 참여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와 사업 파트너십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설창범 리젠티앤아이 대표는 "소일라스틱은 단순 재활용 소재가 아니라 순환토사의 가치를 극대화해 글로벌 산업에 공급할 수 있는 새로운 친환경 엔지니어링 소재 플랫폼"이라며 "단기적으로는 건축 분야 상용 실적을 확실히 만들고,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전자·가전·모빌리티·인프라 분야까지 확장하는 친환경 소재 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리젠티앤아이는 IBK기업은행(024110)의 창업 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마포15기 육성기업으로 탭엔젤파트너스가 함께 육성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