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포르쉐 AG가 두바이에서 열린 '아이콘즈 오브 포르쉐'에서 트랙 주행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린 911 GT3 만타이 키트 (Manthey Kit)를 공개했다.현행 911 GT3를 기반으로 하는 911 GT3 만타이 키트는 증가된 다운포스를 통해 코너링 속도를 높였고, 트랙 주행에 맞춰 설계된 섀시와 고성능 브레이크가 적용됐다. 이로 인해 911 GT3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를 6분52.981초에 주파하며, 이전 세대 만타이 키트 장착 모델보다 약 2.8초 빠른 기록을 세웠다. 새로운 만타이 키트는 바이작에 위치한 포르쉐 R&D 센터와 메어스패스의 만타이 엔지니어들이 긴밀히 협력해 개발했으며, 트랙용으로 최적화된 이 키트는 전 세계 포르쉐 센터를 통해 판매된다.
현행 911 GT3를 기반으로 하는 911 GT3 만타이 키트. ⓒ 포르쉐코리아
구체적으로 이미 높은 다운포스를 발휘하도록 설계된 911 GT3의 에어로다이내믹은 트랙 주행을 위해 더욱 최적화됐다. 차량 하부 전체가 연속적인 공기역학적 구조로 구성되고, 차체 하부 에어 디플렉터는 1m에서 1.50m로 확장돼 더 효율적으로 추가 다운포스를 만들어 낸다. 또 양산 모델의 트렁크 웰을 덮어 완전히 매끄러운 하부 구조가 완성됐다. 보우 립(bow lip)은 새롭게 설계됐으며 전방으로 12㎜ 더 확장됐다. 차체 전면 하부의 특수 프런트 디퓨저 핀과 차량 측면에 부착된 플랩은 프런트 액슬의 다운포스를 증가시킨다. 구즈넥(gooseneck) 서스펜션이 적용된 911 GT3 리어 윙은 더 넓어졌으며, 스포일러 엣지 (gurney)도 장착했다. 엔드 플레이트는 더 커지고 공기 흐름 최적화를 위해 안쪽으로 휘어져 있다. 길어진 핀의 리어 디퓨저는 항력을 증가시키지 않고 다운포스를 향상시킨다. 리어 액슬에 적용된 CFRP 휠 페어링(Aerodiscs)은 항력을 줄이고,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한 전체 공기역학 요소들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효율을 극대화한다. 
911 GT3 만타이 키트는 증가된 다운포스를 통해 코너링 속도를 높였다. ⓒ 포르쉐코리아
결과적으로 동일한 항력 조건에서도 다운포스가 크게 증가한다. 911 GT3 만타이 키트는 일반 공도 주행 시 285㎞/h 속도에서 최대 355㎏의 다운포스를 발휘하며, 트랙 세팅 시 최대 540㎏까지 증가한다.포르쉐는 911 GT3의 트랙 주행 성능 향상을 위해 만타이와 함께 4방향 코일오버 서스펜션을 개발했다. 서스펜션 스트럿은 4개 방식으로 조절되며, 리바운드와 컴프레션은 특별한 장비 없이도 조정 가능하다. 적절히 조정된 스프링비(이전 세대 GT3 만타이 키트 대비 프런트 액슬에서 10% 증가)는 한계 상황에서도 핸들링 향상에 기여하며, 더 높아진 다운포스 수치에 맞춰 적용된다. 최적화된 서킷 전용 섀시는 기계적 그립을 증가시키고, 서킷의 연석을 넘어갈 때 차량이 더 안정적이고 부드럽게 주행하도록 돕는다.
트랙 주행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린 911 GT3 만타이 키트. ⓒ 포르쉐코리아
선택사양으로 20인치 및 21인치 림의 경량 단조 휠 세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기본 휠 대비 총 6㎏의 스프링 하부 질량(unsprung mass)을 줄여준다. 컬러는 브릴리언트 실버(Brilliant Silver), 네오디뮴(Neodymium), 블랙(Satin-gloss) 중 선택 가능하다. 키트의 기본 사양에는 스틸 시스(Steel sheathing) 브레이크 라인 세트가 포함돼 매우 정밀한 압력점이 확보돼 최적의 브레이크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또 포르쉐 911 GT3 만타이 키트에는 PCCB 시스템 전용 레이싱 브레이크 패드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더욱 스포티한 시각적 포인트를 추가하고 싶다면, 다양한 액세서리를 통해 911 GT3를 개성 있게 연출할 수 있다. 만타이 레터링 조명이 들어간 카본 도어 실 패널, 화이트 만타이 로고 LED 도어 프로젝터, 도어에 만타이 레터링을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은 911 GT3의 날렵한 캐릭터를 강조한다. 
911 GT3 만타이 키트는 2026년 3월부터 포르쉐 센터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 포르쉐코리아
이외에도,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되는 카본 에어로 디스크, 전후방 서킷 주행용 테일 스트랩(빨강, 검정, 노랑 선택 가능)도 장착할 수 있다. 다만 일반도로에서는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의 프런트 공기배출구와 리어 에어 인테이크를 통해 외관을 한층 정제된 디자인으로 완성할 수 있다.
포르쉐 스포츠카의 전통적인 테스트 베드인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911 GT3 만타이 키트는 모든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한다.
현재 DTM 챔피언인 아이한잔 귀벤(Ayhancan Güven)은 이상적이지 못한 조건에서도 20.8㎞ 거리의 서킷을 단 6분52.981초 만에 주파했다. 이는 만타이 키트가 장착된 이전 세대 911 GT3보다 2.76초 빠른 기록이다. 두 차량 모두 옵션사양의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R 타이어를 장착한 결과다.
아이한잔 귀벤은 "만타이 키트를 통해 911 GT3는 서킷 코너링 성능이 한층 향상됐다"며 "현저히 증가한 다운포스와 최적화된 섀시는 차량 제어를 더 쉽게 만들며 자신감을 높여준다"고 말했다.
911 GT3 만타이 키트는 2026년 3월부터 포르쉐 센터에서 제공될 예정이며, 판매가격은 4만1911유로(국가별 부가세 및 장착 비용 별도)부터 시작된다. 911 GT3의 제조사 보증은 그대로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