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청년층의 온라인 마권 이용이 급증하면서 도박 중독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독 예방 예산이 매출 대비 0.06%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반면 한국마사회는 건전한 이용과 예방 대책이 병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좌측부터) 조경태 의원이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에게 질의하는 모습. ⓒ 국회방송 유튜브
2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조경태 의원(국민의힘, 부산 사하을)은 한국마사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온라인 마권 발매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024년 온라인 마권 매출은 전년 대비 7169억원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 매출은 7037억원 줄어들었다.
조 의원은 이를 두고 "불법 도박 양성화 방지"라는 마사회의 설명과 달리 사실상 기존 고객의 '채널 이동'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청년층의 도박시장 유입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 마권 이용자 중 30대 이하 비율은 2024년 12월 기준 2.3%에서 2025년 9월 6%로 2.6배 증가했다. 조 의원은 "공기업이 앞장서 미래세대를 도박 중독의 위험으로 내몰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조경태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마사회는 6조5139억원의 마권을 판매했다. 중독 예방에 투입된 예산은 0.06%인 39억5000만원에 그쳤다.
조 의원은 "매출의 0.1%도 안 되는 예산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했다고 볼 수 없다"며 "영국처럼 경마 수익의 일정 비율을 사회적 책임 기금으로 의무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30대 이하 이용자 증가는 기존 고객의 모바일 채널 전환에 따른 것으로, 청년층 도박 중독과는 무관하다"라며 "온라인 마권 구매의 건당 금액이 4549원 수준에 불과해 건전한 이용을 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2025년 중독 예방 예산을 전년 대비 15% 증액한 44억5000만원으로 편성했다"며 "이용자 보호를 위해 셀프 구매한도, 자기차단 시스템, 손실한도 설정, 상담 프로그램 등 다각도의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간 약 1조2000억원의 세금을 납부하며 지역 균형 발전과 공공재원 확충에 기여하고 있다"라며 "중독 예방 예산도 순매출의 0.6% 수준으로 점진적 확대 중"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