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매년 고공 성장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이에 자산운용업계 시장 선점 경쟁도 치열하다. 'ETF줍줍'은 매일 쏟아지는 ETF 업계 최신 뉴스를 모은 브리핑 코너다. 최신 시장 동향·투자 전략·전문가 분석까지 한번에 전달한다.
6일 △KB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ETF 뉴스.

KB자산운용은 '타깃데이트펀드(TDF) ETF' 시리즈가 연금투자 시장에서 국내 최저 수준의 보수와 효율적인 자산배분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 KB자산운용
◆KB자산운용 ‘연 최저보수’ RISE TDF액티브 ETF, 연금투자에 '딱'
KB자산운용은 '타깃데이트펀드(TDF) ETF' 시리즈가 연금투자 시장에서 국내 최저 수준의 보수와 효율적인 자산배분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22년 출시한 'RISE TDF액티브 ETF' 시리즈는 투자자의 예상 은퇴 시점에 따라 자산배분 전략을 최적화한 상품이다.
글로벌 주식과 채권, 대체자산 등에 분산투자하도록 설계해 연금투자자들에게 효율적인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RISE TDF액티브 ETF 시리즈는 특히 국내 TDF ETF 중 가장 낮은 총보수(연 0.01%)를 책정, 효율적인 장기 복리효과 추구가 가능하다.
'RISE TDF액티브 ETF'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빈티지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총 3개의 빈티지(2030, 2040, 2050)로 나눠 운용 중이며, 위험자산 비중은 55~78% 수준이다.
은퇴 시점에 맞춘 생애주기 투자 모델(글라이드 패스)을 적용해 투자자들이 별도의 포트폴리오 조정 없이도 최적의 자산배분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RISE TDF 2030·2040·2050 액티브 ETF'는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 및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에서도 100% 매수 가능하다.
노아름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RISE TDF ETF 시리즈는 장기 연금투자를 고려해 비용 효율성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상품"이라며 "국내 최저 수준의 보수를 통해 실질 수익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해 위험을 분산하면서 투자자들의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국내 최대 규모 TDF 시리즈인 '미래에셋전략배분TDF'가 출시 8주년을 맞이했다. ⓒ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운용 '전략배분TDF' 시리즈 출시 8주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국내 최대 규모 TDF 시리즈인 '미래에셋전략배분TDF'가 출시 8주년을 맞이했다.
'미래에셋전략배분TDF'는 주식, 채권, 부동산, 인프라 등 다양한 전략을 갖춘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대표 펀드에 분산 투자해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한다.
2017년 3월 2025부터 2045까지 5년 단위로 처음 출시된 이후 우수한 장기 수익률 등을 기반으로 2050, 2055까지 라인업을 확대해오며 국내 대표 TDF로 자리잡았다.
제로인에 따르면 17일 기준 국내 전체 TDF 설정액 규모는 11.7조원이며, 미래에셋자산운용 TDF가 4.2조원으로 시장 점유율 1위(36%)를 차지하고 있다.
대표 상품인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45’는 출시 이래 연평균 12%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8년 누적 수익률은 97.8%에 달한다.
올해도 미래에셋TDF는 많은 연금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미래에셋TDF에는 연초 이후에만 2380억원이 유입됐다. 올해 국내 전체 TDF 펀드 수탁고 증가액은 8594억원으로, 이 가운데 약 28%가 미래에셋TDF로 집계됐다. 국내 운용사 중 가장 큰 증가 규모다.
TDF 운용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오는 25일 'TIGER TDF2045 ETF'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세계 최초 패시브형 TDF ETF로, 미국 대표지수인 S&P500과 국내 단기채에 투자한다.
상장 후 2040년까지는 매년 1%p씩 S&P500지수 비중을 줄이고, 그만큼 국내 단기채 비중을 늘린다. 은퇴를 5년 앞둔 2041년부터는 주식 비중을 1년에 5%p씩 줄여나가는 구조다. 은퇴 시점인 2045년부터는 더 이상 비중을 조절하지 않는다.
손수진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연금마케팅부문 대표는 "공적연금의 소득대체율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한국은 퇴직연금 등 사적연금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장기투자 성격의 연금투자자들을 위해 미래에셋전략배분TDF는 성장성과 안정성을 모두 추구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자산운용이 18일 상장하는 '1Q 미국S&P500 ETF' 출시를 기념해 ETF 매수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 하나자산운용
◆하나자산운용, 1분기 미국S&P500 ETF 매수 인증 이벤트 진행
하나자산운용이 18일 상장하는 '1Q 미국S&P500 ETF' 출시를 기념해 ETF 매수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내달 17일까지 진행된다. '1Q 미국S&P500 ETF'를 10주 이상 매수한 고객이 참여할 수 있다. 매수 후 인증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매수할 수 있는 100만 원 상당의 빗썸 바우처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전 증권사 계좌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이벤트 대상인 '1Q 미국S&P500 ETF'는 미국 대표 지수인 S&P500을 추종하는 상품이다. 국내 상장된 S&P500 ETF와 비교해 차별화된 분배 일정(3/6/9/12월 월중순 분배)과, 가장 낮은 액면 가격 (약 1만원), 경쟁력 있는 총 보수(0.0055%)를 제공한다.
김승현 하나자산운용 ETF/퀀트솔루션 본부장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보다 많은 투자자들에게 1Q 미국S&P500 ETF를 알리고, 연금 투자자에게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미국S&P500 ETF 투자의 문턱을 낮추고 저변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고 말했다.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양자컴퓨팅TOP10 ETF가 상장 한주만에 30% 가량 상승했다. ⓒ 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양자 ETF 대전 승자는 SOL 미국양자컴퓨팅TOP10"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양자컴퓨팅TOP10 ETF가 상장 한주만에 30% 가량 상승했다.
'SOL 미국양자컴퓨팅TOP10'은 구글(Alphabet), 리게티컴퓨팅(Rigetti Computing), 디웨이브퀀텀(D-Wave Quantum), 아이온큐(IonQ) 등 미국 양자컴퓨팅 산업의 핵심 기업 10종목에 집중투자 할 수 있다.
미국양자컴퓨팅TOP10은 상장 이후 일주일 만에 30.24% 상승, 해당기간 양자컴퓨팅ETF는 물론 국내 ETF시장 전체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본부장은 "양자컴퓨팅 ETF는 각 상품별 구성 종목의 종류와 수 그리고 편입 비중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변동성과 수익률의 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은 특정 기술이 헤게모니를 가져가지 못하고 각자만의 방식으로 양자 컴퓨터의 핵심인 큐비트를 구현하고 있기에 개별종목 보다는 ETF를 활용해 투자하되 각 상품별 특징을 반드시 비교해 보아야 한다" 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