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배정철'이 우리나라 경제를 묵묵히 이끌고 있다. 과연 배정철이 누구 길래…. 사실 배정철은 사람이 아니다. 그저 △배터리 △정유·화학 △철강·중공업의 앞 글자에서 따왔다. 근대 이후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은 제조업, 즉 배정철이 이끌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배정철은 한국 위상을 끌어올린 일등공신이다. 그리고 지금도 지구 반대편 어딘가에서 수없이 러브콜을 받고 있다.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을 요동치게 하는 오늘의 배정철 소식을 알아보자.
오늘의 배정철 이야기 주인공 △에쓰오일 △한화솔루션 △SK가스.
◆에쓰오일, 에너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에쓰오일(S-OIL, 010950)은 겨울철 난방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지난 18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3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에쓰오일의 기부금은 전국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선정된 조손가정과 △독거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에너지 취약계층에 난방비를 지원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안종범 에쓰오일 사장(왼쪽)이 캠페인 지원금을 전달하고, 김성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에쓰오일
안와르 알 히즈아지 에쓰오일 CEO는 "에쓰오일의 지원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다가올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길 바란다"며 "에쓰오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나눔 경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겨울철에도 쉽게 보일러를 사용하지 못하는 에너지 빈곤층을 위한 'Hope to You(油)' 캠페인을 통해 난방유를 꾸준히 지원해 왔으며, 올해까지 10년간 총 24억5000만원을 후원했다.
◆한화솔루션 '한국에너지대상' 국무총리 표창
한화솔루션(009830) 여수공장이 한국형 에너지 효율혁신 파트너십(Korea Energy Efficiency Partnership, KEEP30)에서 최고 등급을 취득하는 등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과 친환경 에너지 확산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았다.
한화솔루션은 지난 18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4 한국에너지대상'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화솔루션이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에너지 효율향상 분야 국무총리 표창 단체 수상자 중에선 유일한 민간기업이다.
한국에너지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며 재생에너지 기술개발과 보급, 상생발전 등을 통해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발전 및 시장 확산에 이바지한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한다.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은 정부와 에너지 다소비업자간의 에너지원단위 개선을 목표로 하는 사업 KEEP30에서 기준연도(2019년) 대비 6.19%의 에너지 절감을 달성해 최우수등급인 S를 취득했다.
이 외에도 △초고압 케이블 소재 개발·공급으로 친환경 에너지 송전 기술 발전 선도 △가성소다의 국내 최대 생산 능력을 기반으로 국내 이차전지 산업 부흥에 기여 등 여러 활동을 인정받아 에너지 효율향상 분야에서 수상했다.
안인수 한화솔루션 생산안전총괄은 "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 소재 기술 개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속가능한 에너지 발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SK가스, 친환경 LPG 1톤 트럭 생태계 구축 나서
SK가스(018670)는 우체국물류지원단과 19일 '친환경 LPG 1톤 트럭 생태계 공동 구축 및 소포배달원 상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K가스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친환경 1톤 트럭 생태계 구축을 통한 대기질 개선 기여 △소포배달원 복리 증진을 위한 상생 지원 등을 우체국물류지원단과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내 LPG업계 1위 기업인 SK가스는 우체국물류지원단과의 협력으로 소속 소포배달원이 LPG 연료 사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반 정보를 제공하고, 소포배달원 복지 증진에도 힘쓴다.
전국 800여개의 SK충전소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용 멤버십 기반 다양한 혜택을 제공, 1톤 트럭 운행 소포배달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연료비 혜택을 제공해 상생을 위한 동반자로서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양사는 친환경 LPG 1톤 트럭 기반의 상생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논의해왔으며, 우체국물류지원단에서는 지난 5월 전체 직영차량에 대해 기존 LPG 1톤 트럭 대비 성능이 대폭 개선된 신형 LPG 1톤 트럭으로의 전환을 최종 결정했다.

SK가스와 우체국물류지원단은 19일 분당구 삼평동에 위치한 SK가스 본사에서 '친환경 LPG 1톤 트럭 생태계 공동 구축 및 소포배달원 상생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 SK가스
신형 LPG 1톤 트럭은 전기트럭 대비 짧은 충전 속도(3분)와 긴 운행거리(500㎞)로 화물 적재가 많고 추운 겨울에도 운송해야 하는 어려운 환경에서 전기트럭보다 적합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기존 모델의 약점이었던 낮은 출력과 연비, 수동 기어 모델만 생산되는 부분도 경유 1톤 트럭 수준의 강한 출력, 높은 연비, 자동 기어 장착 등으로 차량의 모든 부분이 개선됐다.
신형 LPG 1톤 트럭은 경유트럭 대비 미세먼지 배출이 적어 주거지역을 주로 운행하는 소포차량을 신형 LPG 1톤 트럭으로 전환하면 주거 대기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료비도 경유보다 저렴해 소포배달원들에게는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박찬일 SK가스 Eco Energy 본부장은 "소포배달원과의 상생과 친환경 LPG 1톤 트럭으로의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지훈 우체국물류지원단 소포사업처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당사 LPG 1톤 트럭 운행 예정인 소포배달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 친환경 모빌리티 운행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