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부산시당은 16일 오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를 향해 무상대중교통 전면 시행을 위한 1대1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 박비주안 기자
[프라임경제] 정의당 부산시당(위원장 김영진)은 16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가치중심 선거연합정당' 추진과 진보 정치 확장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새로운 부산, 달라진 부산을 위해 가장 먼저 박형준 부산시장에게 '버스준공영제 문제 해결과 무상대중교통 전면 도입'을 위한 1대1 공개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법적 규정이나 근거도 없이 조례와 시내버스업체와의 협약으로 막대한 부산시 예산을 지원받는 시내버스준공영제는 이제 과감하게 철폐되어야 한다"면서 "2022년 결산기준 부산시 버스 준공영제 지원 예산은 3056억원이나 된다"고 했다.
이어 "부산시가 공개한 2022년도 33개 시내버스업체 외부회계감사보고서의 누적 잉여금 합계는 2059억원이었다"며 "수천억 원의 누적 잉여금을 가지고 있는 시내버스 업체에 부산시가 매년 수천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면서 결국 시내버스 업체에게만 막대한 이익을 보장해왔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버스 준공영제는 '세금 먹는 하마'이자 현재는 폐지된 '최소운영수입보장(MRG) 민간투자사업'의 병폐와 폐해만을 가지고 있는 제도로 전락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김 위원장은 "지금 부산시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화려한 글로벌 허브도시가 아니라 무상대중교통정책"이라며 "1월말까지 박형준 부산시장은 정의당 부산시당의 1대1 공개토론 제안을 했고, 회신이 오는 즉시 형식에 시간에 제한없는 공개토론에 나설 것"이라고 '정의당 부산시당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질의서를 들어보였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버스준공영제를 포함해 작년 12월 부산광역시의회가 의결한 2024년 예산에는 국비가 아닌 부산시비로 지원하는 부산교통공사 지원금 1610억원, 잘못 설계된 동백패스 328억원,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53억7000만원, 저상버스 지원금 99억6000만원, 유가 보조금 91억원, 마을버스 환승지원금 218억원, 공영차고지 및 BRT예산에 11억7000만원 등 대중교통에 3900억원 이상의 예산을 쏟아부었음에도 전국에서 가장 비싼 대중교통을 지불하고 있는 부산시민들을 향해 부산시 대중교통에 대한 문제제기를 지속적으로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