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덕신공항 건설 기본계획 중 화물 및 물류 관련 시설 계획. ⓒ 국토교통부
[프라임경제]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29일 수립‧고시하고,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은 △24시간 운영가능한 공항 △부산신항 등과 연계한 글로벌 물류허브 공항 △안전한 스마트 공항 △신공항 접근교통망 건설안 등의 내용을 담았다.
가덕도신공항은 공항건설에 총 13.49조원을 투입해 대형화물기(B747-400F 등)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가덕도신공항은 항공화물수요의 처리를 위한 화물터미널 건축연면적 1.72만㎡및 화물 관련 시설 부지로 9.8만㎡를 조성하고, 장래 화물수요 증가에 대비한 시설 확장 부지 4.7만㎡도 확보했다. 이로써 항공물류, Sea & Air 항공복합물류 활성화를 위한 특화 단지 등의 입주가 가능한 지원시설부지로 축구장 약 180개 규모의 126만㎡ 부지도 별도로 조성하여 부산항 신항과 연계한 물류중심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가덕도신공항은 정밀계기접근이 가능한 항행안전 및 항공등화 등의 공항시설을 설치하여 항공안전 확보는 물론, 항공기 운항 정시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해상에 건설되는 만큼, 태풍(해일)등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00년 빈도의 심해설계파를 적용해 방파호안을 설계했다.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단계에서 지형측량 결과 등을 적용한 BIM모델을 마련하고, 설계·시공·운영에 걸친 모든 단계에 BIM을 적용해 건설 중 안전·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하여 이용객 동선분석, 시설물 유지관리 등 이용자 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이다.

가덕신공항 기본 계획 안내 교통망 계획. ⓒ 국토교통부
신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와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도 건설한다. 아울러,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며,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이 12월29일 고시된 만큼 2024년 상반기 중 여객터미널 건축설계공모, 부지조성 공사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백원국 제2차관은 "내년부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본격화 됨에 따라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도 내년 4월까지 설립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부산시는 국토부 고시에 환영하는 입장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