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 기업의 독주가 이어지는 가운데 K-배터리 기업들이 추격 속도를 높이는 모습이다.
최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485.9GWh로 전년 동기 대비 44.4% 성장했다.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23.8%로 전년 동기 대비 1.1%p 하락했으나, 배터리 사용량은 3사 모두 성장세를 나타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전년 동기 대비 49.1% 증가한 69.3GWh로 3위를 차지했다. SK온은 13.2% 늘어난 24.6GWh, 삼성SDI(006400)는 40.2% 증가한 21.7GWh로 각각 5위와 7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각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1위인 중국 CATL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52.1% 증가한 178.9GWh로 나타났다. CATL의 시장 점유율은 36.8%로, 전 세계 배터리 공급사 중 유일하게 3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CATL은 해외 진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중국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성장했다.
2위 BYD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4%(76.6GWh)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10위권에 든 파나소닉(4위)은 배터리 사용량 33.8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2.3% 성장했다. 9월 배터리 셀 생산량을 줄였다고 발표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급격한 판매량 증가를 보인 테슬라 모델Y가 파나소닉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SNE리서치는 "최근 전기차 판매 성장률이 둔화하는 추세와 함께 성능보다는 가격 경쟁력이 화두가 되면서 다수의 업체가 삼원계 배터리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다"며 "국내 3사가 추진 중인 LFP 배터리 전략에 따른 시장 점유율 변화에 귀추가 주목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