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국 조선업계가 석 달 만에 중국을 따돌리고 수주량 1위를 차지했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249만CGT(표준선 환산톤수·60척)로 나타났다. 전월(238만CGT) 대비 5% 증가했으나, 전년(441만CGT)과 비교했을 땐 44% 감소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 삼성중공업
한국은 이 가운데 154만CGT(18척·62%)를 수주해 82만CGT(34척·33%)를 수주한 중국을 큰 격차로 따돌리고 1위에 올라섰다.
올해 1~10월 전 세계 누적 수주는 3369만CGT(1324척)로 전년 동기 4405만CGT(1670척) 대비 24% 감소했다. 한국과 중국의 수주 실적은 각각 893만CGT(184척·27%)와 1933만CGT(832척·57%)였다.
10월 말 기준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말 대비 41만CGT 감소한 1억2258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5906만CGT(48%), 한국 3868만CGT(32%) 등의 순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76.03포인트를 기록하며 작년 동월 대비 14.06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000㎥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65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28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3300만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