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노펙스의 세미콘 코리아 2022 부스 시안. ⓒ 시노펙스
[프라임경제] 시노펙스(025320)는 오는 1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세미콘 코리아 2022'에 참여해 반도체용 필터 및 에어필터, 수처리 기술 등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세미콘 코리아는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가 주체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산업관련 전시회다.
국내 토종 필터 기업으로 꾸준히 행사에 참가해온 시노펙스는 반도체 제조 핵심 공정에 사용되는 △CMP 슬러리 필터, △ePTFE 멤브레인, △PVDF 중공사막 필터 △앱솔루트 MB필터 등 다양한 제품을 출품할 계획이다.
CMP 슬러리 필터는 반도체 제조의 핵심 공정 중 하나인 CMP 공정에 사용된다. 시노펙스는 30년의 연구개발을 통해 0.2마이크로미터 수준 균일한 필터 미세기공 기술력을 확보했으며, 국내 반도체용 CMP 슬러리 필터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ePTFE 멤브레인은 내화학성, 내열성, 저유전율 등 소재 자체의 특성으로 첨단 반도체용 필터 및 5G 통신케이블, 자동차용 5G 안테나, 의료장비, 반도체장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PTFE를 시노펙스의 연신 공법으로 늘린 것이다.
ePTFE는 액체여과용 필터뿐만 아니라 반도체 클린룸용 HEPA/ULPA 필터에도 적용 가능한 소재다. 시노펙스는 지난 2년간 지속적인 투자와 인수합병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 작년까지 전량 해외에서 수입되던 5G 통신용 고주파 PTFE 케이블 국산화에 성공하는 등 첨단 소재 국산화에 총력을 투입하고 있다.
이외에도 PVDF 소재의 중공사막 수처리 필터(G-brane) 및 고성능 폴리프로필렌(PP) MB필터(앱솔루트 MB)를 공개할 예정이다.
시노펙스는 이번 행사에서 선보이는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CMP 정제용 필터 소재를 국산화하고 나아가 제약 및 바이오, 메디컬·헬스케어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노시갑 시노펙스 부사장은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취소됐던 세미콘 코리아에 시노펙스의 고도화, 내재화된 멤브레인·필터 산업 및 IT산업의 융합을 선보이는 자리"라며 "연구개발(R&D) 혁신을 통한 시노펙스의 성장을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노펙스는 이번 행사에서 첨단 반도체용 소재를 마스크에 적용한 시노텍스ePTFE 마스크 및 앱솔루트 MB마스크(KF94)와 함께, 세계 최초 마스크 AI 앱(APP) 경험 이벤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