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중소기업청은 23일 직원·가족과 함께 삼진어묵 체험·역사관을 방문해 기업현장 견학과 어묵 베이커리 체험행사를 실시했다. ⓒ 부산중소기업청
[프라임경제] 부산중소기업청(청장 김진형)은 23일 직원·가족과 함께 삼진어묵 체험·역사관을 방문해 기업현장을 견학하고, 어묵 베이커리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시간을 가졌다.
이는 창의적 아이디어(어묵고로케)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기업현장을 중소기업청 직원들이 직접 체험해서 중소·중견기업을 육성하는 정책현장에 접목하고, 자녀들의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체험행사는 한때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당했던 관련 업계에서 삼진어묵이 맛과 원료, 모양을 차별화해 개발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극복하고, 명실상부 '어묵종가'로 자리매김하게 된 과정을 직접 듣는 자리였다. 아울러 어묵의 저변확대를 위해 도입한 어묵체험·역사관에서 어묵베이커리를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 순으로 진행됐다.
체험에 참가한 강재은 주무관의 자녀인 정인 군은 "어묵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보니 생각보다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알게 됐고, 중소기업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삼진어묵은 1953년 부산 봉래시장에서 시작해 64년 동안 어묵 제조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회사로, 2013년 업계 최초로 베이커리 형태의 매장과 어묵체험·역사관을 개장했다.
삼진어묵 박용준 부사장은 "3대째 어묵을 만들어 온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한 '어묵체험·역사관'을 만들고, '어묵레시피 경연대회·어묵사진전'을 여는 목적은, 어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삼진어묵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제품에 차별성을 두고, 품질을 믿고 구매할 만한 역사를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삼진어묵을 매출액이나 시장점유율로 1등 하는 기업으로 만들기 보다는 어묵베이커리를 디저트로 먹는 음식문화를 세계화하는 데 앞장서 애플이나 나이키처럼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키우고 싶다"는 소감도 전했다.
김진형 청장은 "삼진어묵 같은 혁신기업들이 많이 늘어나야 수출이 증대되고 일자리도 늘어난다"면서, "중소기업청 직원들도 오늘 배운 모범사례가 정책현장에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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