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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관료들 회장 후보 하마평 오르내려
금융감독위원회 감독정책국장을 지낸 김석동 농협 경제연구소 대표와 구 재정경제부 출신인 이철휘 자산관리공사 사장 등이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행정고시 출신으로 요직에서 승승장구하던 이들의 후보군 언급 상황은 강 행장 독주 체제 구도가 심각하게 도전받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대목이어서 눈길을 끈다.
최근까지도 이번 KB금융 회장직에 강 행장이 부각될 것이라는 해석이 상당히 힘을 얻는 모습이었다. 이번 자리가 지난 번 초대 KB금융 회장직을 놓고 사실상 다 된 밥에 코를 빠뜨린 격이 됐던 강 행장의 몫이 될 것으로 보는 이가 많았던 것. 오히려 회장직과 지주 내에서 가장 비중이 큰 업체인 국민은행의 행장직을 겸임하느냐, 혹은 지주 회장으로 이동하고 은행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느냐의 논의가 이뤄질 정도였던 것.
그러나 전직 관료들이 후보군에 등장하게 되면서 이같은 겸직 혹은 후임은행장 선출이라는 시나리오는 사실상 없던 일이 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언급되는 전직 관료 중에는 일부 매체가 친MB 인사로 분류하는 인사도 포함돼 있다. 더욱이 공기업 CEO 인사 중 가장 큰 파이 중 하나였던 거래소 이사장 건에 몰려야 했을 거물 중 상당수도 이번 KB회장쪽으로 눈길을 돌리는 효과가 있다는 후문이다. 거래소 이정환 전 이사장이 “좀비들이 직간접적 사퇴 압력을 많아 가했다”면서 어쩔 수 없이 물러난다는 인상을 확실히 남기고 갔기 때문에, 전직 관료나 친MB인사가 낙하산으로 가기엔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닌 상황이 된 것. 이래저래 역량있는 전직 관료들이 차기 KB회장 인선에 오르내릴 수 밖에 없는 구조다.
◆김정태 前행장 낙마, 관료 트라우마 남겨
하지만 이번 전직 관료 급부상론은 KB 역사를 돌이켜 볼 때 예사롭지 않은 대목이다. 바로 통합 KB국민은행 출범 직후부터 시작된 관료 조직에 약한 KB의 트라우마를 자극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이 통합, 출범한 국민은행은 현재 KB금융의 근간을 이루는 조직이다. 이 통합 작업을 성공적으로 일군 이는 김정태 전 행장. 주택은행장 출신인 김 전 행장은 고위급 은행가 중에 호남 출신이 드문 당시에 은행장을 지낸 인사.
은행간 통합 작업을 성공적으로 매듭짓고 국민카드 합병도 성사시켜 향후 금융지주회사로 발전하는 데 기틀을 닦은 인물이라고도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시 LG카드 지원 문제에 대해 김 전 행장이 부정적 견해를 내비치면서 문제가 시작됐다.
이후 이 문제에 협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국의 표적이 됐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결국에는 금융계를 떠나게 됐기 때문.
2004년 금융감독원이 적발한 국민은행의 회계처리기준 위반은 크게 두 가지로, 국민은행은 국민카드와 합병할 때 합병 전에 설정해야 할 대손충당금을 합병 후에 처리했다는 게 하나이고, 자산유동화채권 발행과 관련해 향후 예상되는 손실발생에 대비한 충당금을 제대로 쌓지 않았다는 또 하나의 문제를 지적받았다.
김태동 당시 금융통화위원은 방송에 출연, “김정태 축출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꼴”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위원은 “관료들은 카드 사태에 대해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고 은행장 하나를 몰아내는 걸로 해서 오히려 관치 금융이 강화됐다. 대우가 무너질 때 현대나 삼성 보고 지원하라고 하지 않았듯이, LG카드 문제를 경쟁사인 은행들에게 지원하라고 한 것은 반시장적이다. 그런 요구에 대해 투덜댄 은행장을 몇 달 지나서 몰아내겠다고 하는 것은 관료들의 힘이 세졌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실제로 회계전문가들 중 일부는 국민은행의 회계기준 위반을 중대 과실로 보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결국 김 전 행장은 이 문제로 중징계를 받아 행장직을 연임하지 못했고, 김 전 행장은 지금도 야인으로 생활하고 있다.
◆금융 당국, MB맨 황영기 발목 잡아 힘 과시
황영기 전 KB금융 회장의 급부상과 추락은 금융당국의 힘을 과시한 사례다.
황 전 회장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자문위원으로 참석하는 등 친MB 인사로 꼽혔다. 그러나 그가 과거 우리금융 회장·우리은행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우리은행이 입은 파생상품 투자 손실에 대한 문책론이 뒤늦게 불거지면서 황 전 회장은 KB금융 회장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이를 놓고 금융 당국이 스스로의 감독 책임은 도외시한 채 뒤늦게 문책에 나섰다는 평가와 함께, 과거 예금보험공사의 검사 과정에서 문제 삼지 않은 부분 등을 다시 파헤친 데 대한 동기의 순수성 논란, 즉 황 전 회장이 친MB인사들 간의 내부 권력 투쟁에서 밀리자 이 문제가 거론됐다는 논란이 이어졌다.
이 의혹은 결국 국정감사에 황 전 회장이 출석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졌고, 이석현 의원 등 많은 국회의원들이 당국과 황 전 회장의 ‘공동 책임론’을 언급하기도 했다.
당시 파생상품 손실이 다시 거론되면서 도마에 오른 우리금융·우리은행보다는 덜 했지만, 결국 회장이 자리를 떠나는 상황에 몰린 KB금융으로서는 금융 당국의 힘을 다시금 피부로 느낄 수 밖에 없었다.
◆강정원 행장, 금융당국 힘 절감한 세월
원래 강 행장(현 KB금융 회장 대행)은 외국 학교에서 수학한 데다, 영국계 BTC 등 외국계 금융기관 근무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하지만 그도 한국 관료 문화라면 누구 못지 않게 잘 체득한 경험이 있다. 지금은 하나은행으로 합병돼 사라진 서울은행장으로 부임하면서 국내 금융기관 수장으로 첫 경험을 쌓게 된 것.
강 행장은 그러나 이 당시, 감사원의 조사를 받는 등 수모를 겪으면서 관료들의 힘을 절감하게 된다.
강 행장은 2002년 서울은행장 재직 당시, UI 비용 과다 지출 등은 물론, 판공비 사용 내용 등에 대해서까지 감사원이 세세하게 뒤지는 바람에 상당히 곤욕을 치렀다.
당시 판공비 내용 등에 대해서는 궁색한 해명을 한 끝에 문책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결국 감사원이 예금보험공사에 통보해 예보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이후 김정태 전 행장의 사퇴로 공석이 생긴 국민은행으로 자리를 옮겼지만, 이 감사원 수모는 두고두고 흔적을 남기며 그의 발목을 잡았다.
2006년 행장 연임을 앞두고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박계동 당시 의원, 민주노동당 심상정 의원 등으로부터 매서운 무자격 논란을 겪는 빌미가 된 것.
그해 국정감사에서 심 당시 의원은 “강정원 행장이 감독기관으로부터 문책경고를 받은 날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않으면 은행장에 취임할 수 없다는 규정을 어기고 국민은행장에 취임했다”고 주장했다. 바로 2002년 서울은행장으로 재직할 당시 예금보험공사로부터 2001년 3분기와 4분기, 2002년 1분기와 2분기에 걸쳐 모두 네 차례의 징계를 받은 것을 적시한 것이다. 심 의원은 “강 행장이 2002년 당시에 받은 ‘임원 엄중주의’는 금감위원회의 ‘문책경고’와 동일하다”고 주장했다.
이 당시에 강 행장은 금융감독위원회의 감독규정과 예보의 경영정상화 이행약정(MOU) 위반에 따른 제재 조치는 법적 성격이 다르다는 해석론, 즉 금감위의 감독규정 위반에 따른 징계는 은행업법에 기초하고 있는데 비해, 예보의 MOU 위반에 대한 제재는 공적자금관리특별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데 기대어 기사회생했다.
관료들의 힘에 의해 궁지에 몰리고 그 문제로 다시 곤욕을 치렀지만, 결국은 다시 이들의 논리 개발과 유권 해석에 따라 회생한 셈이다.
강 행장이 변양호 전 재정경제부 국장에 대한 협력에 나선 것도 이런 경험이나 행보와 무관치 않다는 풀이다.
2006년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이 불거졌을 때, 검찰은 공판정에서 강 행장에 대해 “변 전 국장의 변호사가 강 행장을 찾아가, ‘2002년 4월 변 국장을 만났다고 진술해 달라. 그러면 당신한테도 유리할 것’이라며 확인서를 요구, 허위로 확인서를 받아낸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즉, 변 전 국장이 알리바이를 위해 강 행장에게 가짜 확인서를 받아, 검찰에 제출했다는 것이다. 변 전 국장은 현대차그룹 로비스트인 김동훈 씨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를 받았다. 또 외환은행 매각사건 수사와도 연결되는 등 당시 권력 실세로서 여러 문제에 거론돼 있었다.
이에 대해 검찰은 2006년 강 행장에 대해 참고인 조사를 벌였고, 강 행장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수첩을 분실했다’는 등 확인서 내용을 부인하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당시 제기된 의혹이 사실이라면, 강 행장으로서는 자신이 경험해온 외국계 금융기관과 달리 관료들의 힘에 좌우되는 변동폭이 클 수 밖에 없는 상황을 2000년대 초반 서울은행 근무 시절 여러 차례 겪으면서, 변양호 사건 등 관료 그 중에서도 힘있는 관료들에게 우호적인 태도로 흐른 셈이다. 다만 그 관료가 끈 떨어진 연 신세가 되면서 다시 곤란에 빠진 상황이 된 것이 모양이 좀 다를 뿐이라는 것이다.
결국 이렇게 김정태 몰락부터 황영기 낙마 등에 이어 관료들과 엮여 여러 번 곤욕을 치른 강정원 대행 시대에 이르기까지, 국민은행 시대에서 KB금융 지주출범 이후 시대로 상황은 변하고 몸집은 커졌을 뿐 여전히 KB는 관료들과의 악연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강 행장이 이런 상황에서 다시 감독 당국에서 몸담다 은퇴한 관료 출신 지주회장을 모시게 되는 경우는 ‘굴러온 돌 황영기’에게 자리를 뺏겼던 지난 번 보다 타격이 더 클 수도 있는 것으로 읽힌다.
다만 현재 KB금융의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사외이사들의 맹활약에 달려 있고, 이들 사외이사는 다른 금융지주·은행들에 비해서도 권한이 막강해 오히려 회장·행장 전횡에 휘둘리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들이 이런 맥락을 살펴 어떤 묘안을 내놓을지에 KB가 어떤 길을 걸을지가 달려있는 셈이다. 차기 회장 선출 과정에 이런 이유로 더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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