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잇속] SKT·KT·카카오 외

 

박지혜 기자 | pjh@newsprime.co.kr | 2023.05.25 10:27:17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AI 발전방향 탐구 세미나 열어

SK텔레콤(017670)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성균관대학교&솔데스크 컨소시엄 △알파코와 공동으로 인공지능(AI) 분야 관계자들과 함께 기술 트렌드와 산업 방향성을 탐구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 SK텔레콤


'Meet, AI: 생성 AI 기술이 이끄는 새로운 디지털 경험'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25일 오후 1시 SK텔레콤 을지로 본사 사옥에서 열린다. 기업의 AI 관련 실무자부터 AI 기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까지 다양하게 참석 가능하다.

총 5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세미나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디지털 융합훈련 거점 사업인 'K-디지털 플랫폼'의 디지털 확산 세미나의 일환이다. 별도의 참가비 없이 무료로 진행된다.

선착순으로 모집한 오프라인 참석자 300명 외에 온라인으로 1000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앱 '이프랜드(ifland)'와 유튜브에서 실시간 중계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다양한 AI 기술이 우리 사회와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기업과 개인들이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를 구성했다.

강연자들은 △AI가 바꾸는 디지털 문명시대 생존전략(최재붕 성균관대학교 부총장) △챗GPT·Open AI가 제시하는 New Digital Experience(신용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상무) △SK텔레콤의 AI 기술이 만들어 가는 깨끗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미래(이종민 SK텔레콤 미래 R&D 담당) △생성형 AI 플랫폼 적용사례(유태준 마음AI 대표)의 4가지 주제에 대해 발표한다.

◆KT, 에릭슨과 5G·LTE 안테나 결합 RU 상용망 검증 성공

KT(030200)가 5G와 LTE 안테나가 결합된 신규 RU(Remote Unit)의 상용망 기술검증(PoC)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검증을 통해 실제 사용 환경에서 성능저하 없이 5G와 LTE 통신 커버리지 제공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 KT


KT는 기지국 설치에 큰 걸림돌인 건물 옥상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년 3월부터 에릭슨과 5G와 LTE 결합 신규 RU 개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신규 RU는 LTE 안테나 뒷면에 5G 안테나를 배치해 5G 신호가 LTE 패시브 안테나를 통과되는 구조로 설계됐다. 안테나가 차지하는 공간이 줄어 동일한 건물 면적에 더 많은 LTE, 5G 안테나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KT는 이번 검증에서 5G 커버리지에 영향을 주는 '빔포밍(Beamforming)' 성능 감소 현상을 해결하고자 했다. 이에 KT는 5G 신호가 LTE 안테나를 간섭없이 통과해 전송되는 '빔 쓰루(Beam Through)' 기술을 적용해 안정적 성능을 최종 확인했다. 
 
◆카카오,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 진행

카카오(035720)가 카카오임팩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2023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카카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소신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는 전국 상인들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단골 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100개 시장을 대상으로 '점포 톡채널 지원'과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 두 가지 사업으로 운영된다. 

점포 톡채널 지원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로 손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전문 자격증을 갖춘 디지털 튜터가 시장 내 상주하며 톡채널 개설부터 온라인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제공한다.

카카오는 올해 총 20개 시장을 모집해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장은 내달 9일까지 우리동네 단골시장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후 심사를 통해 최종 참여 시장을 선정하고 8~9월 중 현장 교육을 진행한다.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은 시장 대표 카카오톡 채널을 만들고, 이를 통해 시장 내 디지털 소통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총 80개 시장을 모집한다.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 사업은 점포 단위가 아닌 시장 상인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오는 8월 참여 시장을 모집하고 심사 과정을 거쳐 9월 이후 교육 및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카카오는 올해 처음으로 진행하는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현재 전국 5개 시장을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하고 있다. 시범 사업을 통해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접목해 보다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 교육을 선보일 예정이다. 

◆KT엠모바일, 알뜰폰 최초 '상담 예약 서비스'

KT엠모바일은 고객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상담받을 수 있는 '상담 예약 서비스'를 출시했다.

ⓒ KT엠모바일


KT엠모바일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알뜰폰 최초로 상담 예약 서비스를 출시했다. 최근 알뜰폰 가입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센터 상담 대기시간을 개선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이다.

이번 출시한 상담 예약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평일·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에 상담을 예약하면 전문 상담원이 예약한 시간에 맞춰 응대하는 서비스이다. 

서비스 신청은 다이렉트 몰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 가능하다. 상담 대기 시간 없이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맞춰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점이 특장점이다.

상담 예약 서비스는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고객센터 업무 종료 이후에도 신청 가능하다. 바쁜 업무시간으로 예약 신청이 어려운 직장인, 학생 등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서비스를 출시했다.

◆왓챠, 품절대란 '좋좋소 소주' 이마트24서 판매

왓챠는 왓챠 오리지널 드라마 '좋좋소' 에피소드에서 착안해 개발한 빡치주와 개빡치주를 25일부터 이마트24를 통해 판매한다. 

ⓒ 왓챠


빡치주와 개빡치주는 좋좋소 시즌5 4화에서 본격적으로 주류 사업에 뛰어든 정승네트워크 직원들이 소주 브랜딩을 기획하는 장면에서 언급되는 술 이름이다.

빡치주와 개빡치주는 지난해 6월 판매된 판매 개시 당일 1차 입고 물량 완판, 이후 2주만에 초도 물량이 모두 소진되며 품절대란을 일으켰다. 기존 주류 시장에서 찾기 어려웠던 100% 국내산 햅쌀의 전통 증류식 소주의 깊은 맛과 드라마 좋좋소의 인지도까지 더해져 주류 전문 리뷰어들과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탔다.

이에 왓챠는 술샘과 다시 한 번 손 잡고 빡치주와 개빡치주를 추가 생산, 판매를 시작한다. 빡치주와 개빡치주는 전통 증류식 소주로 빡치주는 적당한 단맛에 진한 누룩향이, 개빡치주는 산뜻한 과일향에 부드럽고 깔끔한 목넘김이 특징이다. 375㎖ 용량에 알코올 도수는 각각 25도, 40도로 구성됐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