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건설·부동산 1장] 대우건설·롯데건설·라온건설 외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2.06.20 10:41:19
[프라임경제] 이제 건설·부동산은 대한민국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용어가 됐다. 모임에서 늘 빠지지 않는 단골 주제임은 물론, 언론에서도 건설·부동산 소식들을 1면 기사로 심심치 않게 내걸 만큼 관심이 뜨겁다. 이쯤 되면 '부동산 나라'라는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다. 이에 본지 '건설·부동산 1장'에서는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대우건설(047040)이 지난 18일 안양 '평촌초원한양아파트 리모델링 사업'과 원주 '원동 다박골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동시에 수주했다. 수주액은 약 5148억원이다. 

평촌초원한양아파트는 경기 안양 동안구 부림로80에 위치했으며, 지하 1층~지상 23층 총 870세대로 이뤄졌다. 향후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3층~지상 26층 총 1000세대로 변모하게 된다. 공사비는 3200억원이다, 

원동 다박골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은 강원 원주 원동 274-40번지 일원에 아파트 1527세대와 부대복리시설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로, 중흥토건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다. 공사비는 3246억원이며, 이중 대우건설 지분은 60%(1948억원)다.

대우건설은 이번 수주로 올해 총 5건 정비사업 시공사로 선정됐으며, 현재까지 약 1조3222억원의 수주고를 올렸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올해 마수걸이는 늦었지만 연초 계획대로 정비사업 수주를 추진 중"이라며 "하반기에도 우량 사업을 선별 수주해 4조원에 육박했던 전년 실적을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건설·현대건설(000720) 컨소시엄(스카이 사업단)이 지난 18일 열린 '이문4 재정비 촉진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총회'에서 시공사로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86-1번지 일원에 △연면적 59만5638㎡ △지하 5층~지상 40층 △아파트 20개동 총 3720세대를 짓는 프로젝트로, 공사비는 9528억원이다.

건축 디자인은 미국 글로벌 설계회사 'JERDE'와 조경 디자인은 세계 조경 1위 기업 'SWA'와 설계했다. 또 40층 높이 스카이브릿지를 적용하고, 축구장 5배 크기에 달하는 초대형 중앙광장을 비롯해 커뮤니티와 스트리트몰 등 랜드마크 설계를 계획했다.

사업지는 서울 지하철 1호선 외대앞역과 신이문역을 끼고 있는 더블역세권에 위치했다. 또 한국외대를 비롯해 경희대, 한국예술종합대 등 대학교들이 인접했으며, 신설 초등학교 수혜도 예정됐다. 여기에 중랑천변이 위치해 조망이 뛰어나고, 향후 지하화 예정인 동부간선도로와 접근성이 좋아 교통·생활·교육 요건을 갖춘 단지로 각광받고 있다.

스카이 사업단 관계자는 "이문4구역을 압도적이고 독보적인 단지로 만들기 위해 최고의 상품 설계를 적용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온건설이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돌입했다. 단지는 충남 아산 배방읍 공수리 일원에 위치하며, 전용 84㎡ 19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은 충남 아산신도시 주거중심지에 조성되는 브랜드 아파트로 우수한 상품성과 탁월한 주거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도보권에 삼성전자 나노시티가 자리하며, 대규모 산업단지들이 인근에 위치해 출퇴근이 편리하다. 수도권 1호선 배방역이 인접하고, 도로망도 확보해 수도권 및 주변 지역 접근성이 우수하다.

분양 일정은 오는 2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8일 1순위, 29일 2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당첨자 발표는 7월7일이며, 정당 계약은 7월20~22일까지 실시한다.



롯데건설 6월 서울 도봉구 방학동 717-6번지 일원에 상업시설 '도봉 롯데캐슬 하이브스퀘어'를 분양한다. 도봉 롯데캐슬 하이브스퀘어는 지하 1층~지상 3층에 조성되는 초대형 브랜드 상업시설로 약 6000평 규모로 조성된다. 

도봉 롯데캐슬 하이브스퀘어는 교통·상업·문화를 모두 갖춘 입지를 비롯해 유명 테넌트 및 프랜차이즈 입점이 예상되는 만큼 지역 내 중심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우선 서울 지하철 1호선 방학역이 인접한 초역세권으로 풍부한 유동인구 흡수가 기대되며, 우이~방학 경전철 연장선도 계획되고 있다. 특히 인근에 위치한 창동역의 경우 1·4호선은 물론, 향후 GTX-C노선(예정)까지 정차하는 광역환승센터로 개발되는 만큼 유동인구는 더욱 증가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도봉 롯데캐슬 골든파크' 단지 내 상가로 조성되는 만큼 282세대 입주민 고정수요를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방학 삼성래미안 1·2단지 △방학동 ESA 1·2·3단지 △대상타운현대 등 주거시설에 둘러싸인 항아리 상권으로 1만여명 배후수요를 품을 전망이다.

생활 편의시설이 가까운 점도 눈에 띈다. 복합쇼핑몰 모비우스 스퀘어를 비롯해 △CGV △도봉구청 △관공서가 있어 인근 상권 이용객 흡수가 용이하다. 



배곧신도시에서 '배곧 비즈라이브 센터' 지식산업센터가 오는 7월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유앤디가 위탁해 우리자산신탁가 시행하고, 은성건설이 시공하는 배곧 비즈라이브 센터는 경기 시흥 배곧동 297-3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조성된다. 제조형 공장 7실을 비롯해 △드라이브인 섹션 오피스 62실 △드라이브인 프리미엄 오피스 137실 △프리미엄 오피스 44실 △기숙사(라이브룸) 90실 △근린생활시설 33실 등으로 구성된다.

배곧 비즈라이브 센터는 송도국제도시, 시화MTV, 안산을 잇는 배곧신도시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다. 수도권 서남부 혁신성장 거점인 배곧신도시는 4개 국가산업단지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과 함께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한 교통망을 갖춰 효율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확보했다. 특히 서울대 병원, 카카오데이터센터 건립 등 의료·바이오·IT 복합클러스터 형성에 따라 풍부한 배후수요가 기대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