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건설·부동산 1장] SK에코플랜트·대우건설·신일 외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2.04.22 10:01:51
[프라임경제] 이제 건설·부동산은 대한민국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용어가 됐다. 모임에서 늘 빠지지 않는 단골 주제임은 물론, 언론에서도 건설·부동산 소식들을 1면 기사로 심심치 않게 내걸 만큼 관심이 뜨겁다. 이쯤 되면 '부동산 나라'라는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다. 이에 본지 '건설·부동산 1장'에서는 매일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SK에코플랜트가 기업공개(IPO)에 착수하기 위해 대표·공동 주관사를 선정했다.

SK에코플랜트는 IPO를 위한 대표 주관사로 △NH투자증권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3곳을, 공동 주관사로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2곳을 최종 선정했다.

주관사 선정 과정에 있어 △산업과 회사에 대한 이해도 △IPO 수행역량 △밸류에이션(Valuation) 산정 방식 적정성 및 밸류업(Value-up) 전략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했다. 또 해외투자자 유치 중요성을 고려해 해외 증권사 모두를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내년을 목표로 상장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라며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주관사와 협의 하에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건설(047040)이 게임엔진(Game Engine)을 활용한 가상체험 견본주택 '메타갤러리' 서비스를 실시한다. 게임엔진은 게임을 구동시킬 때 필요한 핵심 기능들을 담은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말한다.

이번에 대우건설이 개발한 메타갤러리는 기존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나 '사이버 모델하우스'와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대우건설은 기존 서비스 문제점을 개선하고 사용자가 모델하우스를 직접 가서 보는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게임 개발용 '유니티 엔진'과 '3차원 BIM 모델'을 활용했다. 

메타갤러리는 3차원 BIM 모델을 기반으로 현실감 있는 가상공간 구현을 가능하도록 했으며,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이 위치와 시점을 이동할 수 있게 됐다. 또 공간을 이동하며 각종 분양 옵션 제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시용 상품 여부도 손쉽게 확인 가능하다.

대우건설은 이런 고사양 그래픽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KT 게임박스'와 협업해 수 기가바이트(Gigabyte) 고용량 데이터를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메타갤러리는 현실감 높은 가상공간을 간편한 조작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며 "BIM 기술을 디지털마케팅에 활용한 최초 사례이며, 앞으로도 메타버스나 NFT 등을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타갤러리는 5월 초 모습을 드러내는 수원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파인베르'에서 최초 공개된다.



신일이 전북 완주군 이서면 일대에 '완주이서 신일 해피트리'의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전용 59~84㎡ 총 330가구로 구성되며, 타입별로는 △59㎡A 192가구 △59㎡B 18가구 △74㎡ 36가구 △84㎡ 84가구다.

완주이서 신일 해피트리는 △콩쥐팥쥐로 △호남고속도로(서전주IC) △호남로 △새만금북로를 이용해 익산·군산·김제·정읍 등 인근 도시를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오는 2023년 새만금~전주 고속도로가 개통될시 전북 서부권을 아우르는 교통 요충지로 거듭나게 된다.

인근에 이서초나 삼우중 등 교육시설이 위치했으며,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해 △파출소 △우체국 △문화체육센터 △고속버스정류소(애통리정류소) △농협 하나로마트 △배꽃뜰 작은도서관  △모다아울렛 등 생활 인프라도 확보했다.

단지는 남향 위주 판상형 구조로 채광과 통풍이 좋고, 전 가구 4Bay 맞통풍 설계로 개방감도 높였다. 팬트리·알파룸(일부 가구)을 비롯해 △드레스룸 △파우더룸 △테라스(일부가구)를 마련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분양 일정은 5월2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일 1순위 △4일 2순위 △11일 당첨자 발표 △23일~25일 정당 계약 순서로 진행된다. 계약 후에는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두산건설(011160)이 '광동제약 과천 신사옥 신축공사'를 수주했다.

과천 신사옥은 경기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대지면적 2396㎡ △연면적 2만3376㎡ △지하 6층~지상 15층으로 신축되는 프로젝트다. 계약 금액은 약 549억원이며, 완공 예정일은 2024년 7월이다.



계룡건설(013580)이 대전 대덕구 송촌동 일대에 민간공원 조성사업으로 선보인 '엘리프 송촌 더 파크'가 1순위 해당 지역 청약 결과 높은 경쟁률로 마감에 성공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해당 사업장 1순위(해당 지역) 청약 결과, 52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5562명이 몰려 평균 10.57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84㎡A는 77가구 모집에 2100명이 청약해 27.27 대 1의 최고 경쟁률을 보였다.

향후 일정은 오는 28일 당첨자 발표를 시작으로 5월16~22일까지 정당 계약을 진행한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가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주거서비스 인증제도란 민간임대주택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입주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도다.

필수 인증대상은 주택도시기금 출자지원 및 HUG 보증지원을 받는 민간임대주택 임대사업자(100세대 이상)이며, 이외에도 인증을 희망하는 임대사업자도 주거서비스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주거서비스 인증 종류는 사업계획단계에서 주거서비스 계획을 평가하는 '예비인증'과 입주 후 2년 이내에 계획 이행여부 등을 평가하는 '본인증'으로 구분된다. 인증 평가항목은 △주거서비스 특화전략 △편익시설 설치 △공동체 활동 지원 △임대주택 운영·관리 △주택성능 향상으로 구성된다.

HUG는 그간 주택도시기금 수탁기관으로서 임대 리츠 기금 출자 심사와 사후관리를 수행해 온 바 있다. 이를 통해 구축한 임대주택에 대한 전문성과 노하우를 인증심사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권형택 HUG 사장은 "주거서비스 인증기관으로서 입주자 기대에 부응하는 주거 서비스 품질을 확보하고, 임대주택에 대한 새로운 주거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