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당진]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 개최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1.11.25 18:17:48

■ 꿈이 가득한 당진 대덕초 놀이공간 '대덕꿈누리' 개장

■ H2STAR 프로젝트 추진 및 청정 수소경제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제47차 대기업 대표와의 간담회 개최

■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현대제철, (재)당진장학회에 드림 장학기금 5억원 기탁

■ 당진시장애인후원회, 장애인시설, 저소득장애인 등에 사랑의 김장김치 지원


[프라임경제] 충남 당진시(시장 김홍장)가 25일 시청 당진홀에서 3개 철강도시(당진, 광양, 포항)의 대기환경개선 및 탄소중립 실현을 약속하고 친환경 철강도시 구현을 위한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을 개최했다.

김홍장 시장은 25일 시청 당진홀에서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을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당진시

이날 포럼에는 김홍장 당진시장과 김법정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 김경호 광양부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박종성 현대제철(주)당진제철소 소장, 조영봉 ㈜포스코 광양제철소 부소장, 윤영희 ㈜포스코 포항제철소 부소장 등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럼 추진관련 영상상영 △개회선언 및 축사 △탄소중립 공동선언문 낭독 △퍼포먼스 △탄소중립관련 토크쇼 △주제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 2019년 환경정책을 서로 공유하고 도시 간 상생 공유체계 구축을 위해 포항에서 첫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이 개최됐으며, 특히 이번 포럼에는 철강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적 방향을 마련하고자 3개 제철소(현대제철(주)당진제철소, ㈜포스코 광양제철소, ㈜포스코 포항제철소)도 함께 참여해 탄소중립을 위한 실질적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 퍼포먼스을 하고 있다. ⓒ 당진시

총 1, 2부로 나눠 진행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 및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준수를 위해 백신접종완료자만 사전접수 한 후 진행했으며 온라인(유튜브 '당진시청')으로 생중계됐다.

한편 3개 도시 및 제철소는 공동선언문 낭독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이 인류 공동의 시대적 과제임을 인식하고,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자는 실천 의지를 다졌다.

김홍장 시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철강 산업의 친환경 산업화'라는 공동 과제를 달성하며 궁극적으로는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지구를 만들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가산업을 견인해 온 3대 철강산업도시가 한 자리에 모여 서로가 추진하고 있는 환경정책을 공유해 더욱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 꿈이 가득한 당진 대덕초 놀이공간 '대덕꿈누리' 개장

당진시와 당진교육지원청, 세이브더칠드런(국제구호개발 NGO)은 25일 대덕초등학교에서 학교놀이환경개선사업인 '대덕꿈누리' 완공식을 개최했다.

전교생 공모로 정해진 이름인 '대덕꿈누리'는 놀이공간이 재학생들의 꿈이 가득한 공간이 됐으면 하는 바람을 담고 있다.

당진시와 당진교육지원청, 세이브더칠드런은 25일 대덕초등학교에서 학교놀이환경개선사업인 '대덕꿈누리' 완공식을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당진시

이날 완공식에는 김홍장 당진시장, 김용재 당진교육지원청 교육장,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사무총장과 성기동 대덕초등학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온‧오프라인 완공 기념 토크콘서트 등 축하의 시간을 보냈다.

대덕꿈누리는 공간 명칭뿐만 아니라 장소선정부터 놀이요소까지 지난 4월부터 총 3회에 걸친 아동참여워크숍을 통해 실제 이용자인 재학생들의 의견을 수렴·반영됐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대덕꿈누리 개장은 학교 공간을 '놀이 친화적' 환경으로 개선해 아동의 놀 권리를 실현하는 의미 있는 행사"라며 "시에서도 학교놀이 환경개선과 같은 사업을 꾸준히 지원해 우리시 아동들의 건강한 놀이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는 아동친화도시 인증 4년차로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 11월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한 '우리 동네 놀이정책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학교놀이 환경개선에 대한 아동들의 강한 욕구를 확인, 아이들이 마음껏 놀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작년도 '당진초등학교 꿀단지 놀이공간 조성'을 시작으로 2년 연속 학교놀이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H2STAR 프로젝트 추진 및 청정 수소경제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청정수소 공급·활용 거점화 전략을 추진 중인 당진시가 수소산업 관계 기관 및 기업 5곳과 손잡았다. 해외 청정수소의 도입과 활용을 위해 해상운송, 철강, 가스, 에너지 분야 대표기관과 기업으로 꾸려진 드림팀을 꾸린 것이다.

당진시는 25일 시청 해나루홀에서 현대제철, 한국가스공사, 현대글로비스, 한국동서발전, 지에스이피에스와 당진 'H2STAR' 프로젝트 추진 및 청정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당진시는 25일 H2STAR 프로젝트 추진 및 청정 수소경제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당진시

당진 'H2STAR' 프로젝트는 지난 10월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 국가 비전' 보고회에서 발표된 해외청정수소 개발을 위한 사업으로, 해외의 풍부한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원을 당진의 산업 기반으로 도입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날 협약으로 각 기관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대응 방안으로 청정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및 도입 확대 기반 조성 △청정수소 유통, 물류, 인프라 구축 확대 △발전 연료와 산업 원료 전환을 위한 청정수소 활용 확대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이날 협약으로 청정수소 해외 도입 및 생산, 유통, 활용 등 전주기 벨류체인 구축을 위해 기업 지원을 위한 제도 정비 및 민관 실무추진단 구성 등 수소 산업 지원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김홍장 시장은 "당진에서 청정수소 생산・도입과 저장・운송, 활용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은 대한민국 기후위기 극복과 그린뉴딜을 향한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수소 산업 각축전에 민·관이 함께 대응하자"고 말했다.


■ 제47차 대기업 대표와의 간담회 개최

당진시가 지난 24일 시청 해나루홀에서 '제47차 대기업 대표와의 간담회'를 개최해 시정 주요 정책 및 지역 상생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날 간담회에는 김홍장 당진시장과 당진시의회 최창용 의장, 당진상공회의소 이영민 회장, 현대제철(주) 박종성 제철소장, 동국제강(주) 김지탁 공장장 등 12명의 기관 및 기업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올 한해를 마무리하며 주요 추진성과 및 내년도 주요시책과 기업의 애로사항을 공유했다.

당진시는 지난 24일 시청 해나루홀에서 '제47차 대기업 대표와의 간담회'를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당진시

올해 주요 성과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상반기 전국 시 단위 고용률 2위 달성, 기업지원을 위한 금속소재산업 초정밀기술지원센터 구축, RE100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 등을 언급했다.

한편 내년도 주요 시책으로는 소상공인 소득증대 기여를 위한 당진사랑상품권 발행 확대(330억→800억), 각종 공사·용역·물품 관내업체 우선계약 추진, 전통시장 활성화 추진사업, 친환경 자동차 전환·보급 확대 등을 언급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들의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 당진시는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당진시 경제활성화를 위해 각 기업 대표에게 △당진사랑상품권 사용 △충남형 공공배달앱 '소문난 샵' 이용 △지역인력 채용 협조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 등을 강조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김홍장 시장은 "오래 지속된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기업체에서 철저한 방역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기업의 애로사항을 시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 기업하기 좋은 당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당진시는 지난 24일 김홍장 당진시장과 당진교육지원청, 시민강사 및 공무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지난 24일 진행된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용역' 최종 보고회 개최 모습. ⓒ 당진시

지난 5월 착수한 해당 용역은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에서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지역 내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이번 용역은 실행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17개 대표 프로그램과 현장에서 활용할 교육교재 마련 및 이를 실행할 16명의 시민강사를 양성했으며, '지혜의 숲'이라는 시민참여단이 중심이 돼 수요자 만족형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활동 자체가 지속가능발전 학습의 장이 되도록 운영했다.

최종보고회에서는 이러한 결과물과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과제와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방향 등 로드맵을 제시했다.

김홍장 시장은 "당진시가 앞서 추진한 지속가능발전 가치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전 지구촌 공감과 인식이 확대되며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함께 만들어 가는 지속가능한 당진을 위해 지속가능발전 교육이 내년부터 현장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향후 시는 시민강사 양성 심화과정을 오는 12월에 진행하고 내년에는 당진교육지원청과 협업을 통해 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 교육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현대제철, (재)당진장학회에 드림 장학기금 5억원 기탁

현대제철이 지난 24일 당진시청 목민홀을 방문해 (재)당진장학회에 장학금 5억원을 기탁했다.

현대제철이 지난 24일 당진시청 목민홀을 방문해 (재)당진장학회에 장학금 5억원을 기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당진시

이번 기탁식에는 김홍장 당진시장 및 유영창 당진장학회 이사장과 박종성 현대제철 부사장(당진제철소 소장) 등이 참석했으며, 현대제철은 장학금 5억 원을 당진장학회에 전달하며 당진지역 학생들이 미래경쟁력을 갖춰나가고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지난 2019년 학생들을 위한 양질의 교육환경을 조성해주고 더 나아가 꿈을 심어주고자 현대제철은 10년간 매년 5억원씩 당진장학회에 지정 기탁하는 '현대제철 드림dream 장학금' 협약을 맺었으며, 그 이후에도 지역인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당진장학회 유영창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미래를 성실히 준비하고 있는 우리 지역 인재의 밝은 미래를 위해 장학기금을 기탁한 현대제철에 감사드린다"며 "장학회를 통해 미래를 이끌어갈 지역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이것이 지역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 2010년부터 장학금을 전달해 현재까지 누적 장학금액이 60억원에 달하며, 지난 10일에는 청년 구직자를 위한 정장 대여 사업인 '나래 옷장' 운영 협약을 맺은 바 있다.


■ 당진시장애인후원회, 장애인시설, 저소득장애인 등에 사랑의 김장김치 지원

당진시장애인후원회(회장 최덕재)는 김장철을 맞아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사)충남지체장애인협회당진시지회 회의실에서 '2021년 김장나누기' 행사를 진행했다.

당진시장애인후원회 김장나누기 행사 모습. ⓒ 당진시

이번 행사에는 2일간 장애인후원회원 및 자원봉사자 100명이 참여했으며, 배추 1600포기로 김장김치를 담아 관내 장애인시설 15개소와 저소득 장애인가정 등에 전달했다.

최덕재 당진시장애인후원회장은 "이상 기후로 배추, 고춧가루 등 농산물가격이 상승하고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행사 진행에 고민이 많았으나 장애인들에게 정성이 담긴 김장김치를 지원하기 위해 행사를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당진지역의 장애인들을 위해 봉사와 후원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침체 등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장애인들에게 이웃의 따뜻한 정이 조금이나마 전달됐으면 좋겠다"며 "함께 참여한 장애인후원회원들과 자원봉사자께 감사드리며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