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대전] 허태정 대전시장, 프랑스·스페인 교통 및 트램 운영기관 방문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1.11.01 14:29:37

■ 2021 '대전 소상공인 창업박람회' 온라인 개최

■ 대전시·육군본부·국방과학연구소 '제14회 육군 M&S 국제학술대회' 개최

■ '공공 공간·상상하는 광장' 온·오프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 대전시 자치경찰위원회, 인권 로고젝터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주변 10개소에 설치

■ 대전시립교향악단 챔버시리즈4 '챔버뮤직 속으로' 공연 개최


[프라임경제] 국외출장중인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차질 없는 건설과 내년 1월 출범예정인 대전교통공사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프랑스 보르도 교통운영회사인 케올리스(Keolis)와 스페인 바로셀로나 트램운영회사인 Tramvia Metropolita, SA를 방문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27일 프랑스·스페인 교통 및 스페인 바르셀로나 트램 운영기관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전시

허 시장은 지난 27일(현지시각) 프랑스 보르도 케올리스사의 트램 운영책임자인 Pierrick Poirier로부터 보르도의 교통정책과 트램, 버스 등의 운영사항 및 건설, 요금체계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트램 정거장 및 운영시설을 꼼꼼히 살펴봤다.

29일(현시시간)에는 바로셀로나 트램 운영기관인 Tramvia Metropolita, SA를 방문하고, 트램과 타 교통시스템과의 연계 및 환승, 트램 주변의 도시재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세밀하게 확인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29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트램 운영기관을 방문해 트램, 버스 등의 운영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 대전시

허 시장은 이번 방문은 "트램, 버스, 자전거 등을 운영하는 교통전문 운영기관의 운영 노하우와 트램 건설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하며, "대중교통으로서의 트램, 도시재생을 통해 도시의 균형발전을 이루어낸 트램 운영사례 들을 대전시 트램에 접목시켜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트램 시찰단(트램도시광역본부, 대전도시철도공사)은 프랑스 파리의 T3노선의 운영방식, 라데팡스의 복합환승센터 및 주요 도시재생사업 등을 시찰했다. 또한 니스시 트램의 운영기관 Lignes d'azur 차량기지를 방문해 슈퍼캡 방식의 트램 기술도 견학했다.

트램 모습. ⓒ 대전시

프랑스 보르도는 트램 4개 노선 77km가 운영 중이며, 2003년에 Line A 운행을 시작했고, 문화유산 경관보호를 위해 일부 구간(13.4km)을 무가공선 APS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스페인 바로셀로나는 트램 6개 Line이 Trambaix와 Trambesos의 두 개의 노선을 가지고 총 29.2km가 운영중이다.

프랑스 니스는 트램 3개 노선 27km가 운영 중이며, 2008년에 Line A 운행을 시작했고, Line별로 무가선으로 운영하는 구간이 있다.


■ 2021 '대전 소상공인 창업박람회' 온라인 개최

대전시는 지역 내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11월1일부터 12일까지 '2021 대전 소상공인 창업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창업정보관', '창업지원관', '온통대전관', '이벤트관' 등 4개관을 구성해 알차고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준비됐다.

'창업정보관'은 대전 소재 기업들의 다양한 창업 정보를 안내하는 곳이다.

2021 '대전 소상공인 창업박람회' 온라인 개최 포스터. ⓒ 대전시

프랜차이즈 기업, 사회적·마을기업, IT·S/W와 같은 대전특화 첨단기업과 함께 독창적인 1인 창업기업 등 여러 성공 모델이 돼 줄 사례들을 소개한다.

'창업지원관'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는 창업의 디딤돌이 돼줄 공간으로, 창업절차를 안내하고 적성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창업 적성검사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창업 공간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 임대시설 정보, 소상공인 창업에 필수적인 상권정보 및 유동인구 분석과 함께 정부와 시의 지원정책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온통대전관'은 박람회 기간과 동시에 진행되는 온통세일 이벤트와 온통대전 가맹점 홍보로 대전의 명물 행사 온통세일 동참을 홍보한다. 박람회 설문 참여자 200인을 추첨해 온통대전 포인트 1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벤트관'은 이번 박람회가 단순 창업정보 제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비 창업주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실질적인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했다.

경영이나 금융 등 창업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컨설팅과 함께 예비 창업주들의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번 박람회를 통해 신규로 창업한 사업주에게는 홍보물 디자인 지원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창업박람회'는 매년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되어 왔으나,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되지만 실제 박람회장에 온 것처럼 최대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3D 공간으로 구성했다.

대전시는 이번 온라인 창업박람회로 다양한 창업 모델을 제시해 소상공인 창업의 조기 안착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소득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고현덕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창업 아이템, 창업절차 소개뿐만 아니라 창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박람회를 준비했다"며 "이번 박람회에 예비창업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대전시·육군본부·국방과학연구소 '제14회 육군 M&S 국제학술대회' 개최

'내일이 더 강한 첨단 육군 건설을 위한 M&S의 역할'이란 주제로 대전시와 육군본부, 국방과학연구소가 공동주최하는 '제14회 육군 M&S 국제학술대회'가 오는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제14회 육군 M&S 국제학술대회' 개최 포스터. ⓒ 대전시

M&S(Modeling&Simulation)란 실제 전장 환경과 유사한 모의장비로 훈련해 그 성과를 분석하고 실제 장비의 성능을 모의 시험하는 과학적인 분석 기법으로 비용, 시간, 공간의 한계로 실제 실행이 제한되는 상황에 대한 분석, 예측을 모의로 해결하는 방법이다.

제14회 육군 M&S국제학술대회는 2일 오전 개회식과 기조연설에 이어 오후에는 M&S,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에 관한 전문가 교육과 미래 교육훈련체계 활용 방안에 대한 패널토의가 진행된다.

3일에는 80편의 논문발표를 통해 산·학·연·군의 M&S 관련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중심으로 한 50개의 전시부스가 설치돼 드론, 메타버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활용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국방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M&S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대전시에서 개최되는 육군 M&S 국제학술대회가 산·학·연·군과 교류협력의 장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국방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지향하는 첨단 과학기술과 국방을 접목한 첨단국방 도시 건설을 위해 M&S체계 역할과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학술대회를 2010년부터 육군본부와 매년 공동 개최하고 있다.


■ '공공 공간·상상하는 광장' 온·오프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대전시는 행정안전부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COMMONZ FIELD 대전) 사업의 일환으로 '공공 공간 활성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공공 공간 활성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은 시민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공 공간의 역할을 공간 전문가와 함께 논의하고, 메타버스 개념을 활용해 구현해보는 프로그램이다.

'공공 공간·상상하는 광장' 온오프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이미지. ⓒ 대전시

11월10일부터 12월1일까지 진행되며, 총 4회차로 구성됐다. 1, 2회차는 공간 전문가의 강연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공 공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이어지는 3, 4회차는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활용해 시민이 직접 원하는 소통협력공간을 구현해볼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공공 공간 프로그램은 단순 강연으로만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직접 주도적으로 공공 공간에 대해 토의를 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공간 구현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로도 진행될 예정이며, 유튜브 대전광역시사회혁신센터 채널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지용환 대전시 시민공동체국장은 "코로나19로 우리 삶 속에서 공간의 역할이 이전과 크게 달라진 만큼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직접 공공 공간의 본질 및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이 일상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공간이 운영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대전시 자치경찰위원회, 인권 로고젝터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주변 10개소에 설치

대전시 자치경찰위원회는 대전경찰청과 함께 대전시 일원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주변 10개소에 인권경찰 로고젝터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인권경찰 로고젝터 이미지. ⓒ 대전시

로고젝터(Logo_jector)란 로고(Logo)와 프로젝터(Projector)의 합성어로,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특정 로고나 문구를 렌즈에 새겨 LED 조명으로 바닥 또는 벽면에 투영해 주는 장치다.

이번에  설치한 '든든한 인권경찰', '시민곁에 인권경찰’이라는 로고젝터는 '경찰청 인권경찰 캘리그라피 공모' 당선작품을 활용한 것으로 대전 동구 성남로 등 10곳의 어린이보호구역 주요 횡단보도에 설치했다.

자치경찰 인권 로고젝터를 통해 7월1일 출범한 자치경찰제를 널리 알리고, 조명을 통해 어두운 밤길을 밝혀 보행자에게는 심리적 안정감 제공과 안전한 귀갓길을 살피는 셉테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영욱 대전시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은 "인권경찰 로고젝터가 가로등 역할을 겸해주어 밤길 보행자, 특히 어린이 및 여성들의 안전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앞으로 다양한 자치경찰 정책을 통해 더 안전한 대전, 시민이 더 행복한 대전을 위해 자치경찰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대전시립교향악단 챔버시리즈4 '챔버뮤직 속으로' 공연 개최

대전시립교향악단이 11월11일 오후 7시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앙상블홀에서 '챔버시리즈 4 챔버뮤직 속으로'를 연주한다.

17세기 바로크 시대부터 등장해 18세기와 19세기에 본격적으로 인기를 끈 실내악은 '챔버 뮤직(Chamber Music)', 즉 방에서 연주하는 음악을 말한다.

대전시립교향악단의 '챔버시리즈'는 연주자들에게는 음악과 악기의 본질을 찾아가는 여행으로, 관객들에게는 연주자들의 숨소리와 악기의 작은 떨림까지 오롯이 느끼는 연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챔버시리즈4 챔버뮤직 속으로 공연 포스터. ⓒ 대전시립교향악단

이번 연주의 객원리더로는 '비올라계의 대모 조명희의 조카', '기품있는 연주력', '화려한 테크닉', '안톤 루빈스타인 국제 콩쿠르 우승자', '미하우 스피작 국제 콩쿠르 우승자', '대한민국 실내악 역사상 최초 국제 모차르트 콩쿠르 우승' 등의 화려한 수식어를 몰고 다니는 비올리스트 이승원이 함께한다.

연주회의 서막을 여는 곡은 영국 출신의 작곡가 백스의 '오보에와 현을 위한 5중주'이다. 당대 최고의 오보에 연주자 레옹 구센스의 연주에 영감을 받아 작곡한 이 곡은 오보에가 연주하는 이색적인 선율이 강력한 인상을 준다. 19세기 낭만주의와 20세기 작곡 양식, 그리고 켈트 음악이 혼재되어 있어 일반적인 클래식 음악과는 다른 특징이 보인다.

이어지는 곡은 브람스의 '클라리넷 5중주 나단조, 작품 115'이다. 1890년경 56세의 브람스는 작곡가로서 은퇴를 선언했으나 독일의 클라리넷 연주자 리하르트 뮈흘펠트의 연주를 들은 후 그를 위해 이 작품을 비롯한 4개의 실내악곡을 쓰며 다시 펜을 들었다.

연주회의 대미를 장식하는 곡은 차이콥스키의 '현악 6중주 라단조, 작품 70'이다. '플로렌스의 추억'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이 작품은 차이콥스키가 작품 활동을 위해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두 달간 머문 이후 쓴 작품으로, 러시아인 차이콥스키의 눈에 비친 이탈리아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각각 2대의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의 독특한 편성은 러시아뿐 아니라, 이 분야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이례적이며 각 악기의 소리가 생생히 빛나다가 하나의 악기처럼 섬세하게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